[언어지도] 유아문학교육의 접근 방향 - 유아문학교육의 방향과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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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지도] 유아문학교육의 접근 방향 - 유아문학교육의 방향과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유아문학교육의 방향
1) 유아문학교육에 대한 시각
2) 유아문학교육에서 고려해야할 점
3) 유아문학교육과 유아교사

2. 유아문학교육의 목표와 내용
1)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2)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1) 유아의 문학적 경험
(2) 유아문학의 장르와 작품

3. 핵심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가 아니라는 인식이 이제는 보편적이 되었다.
2. 유아문학교육에서 고려해야할 점
첫째, 문학의 독자성을 재인식하여야 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통념적으로 문학을 통한 다른 덕목, 예를 들면 도덕성, 우정, 사회적 지식 등의 함양에 그 강조점이 놓여있는 부분이 있지만 문학을 통한 문학의 본질인 미적 정서, 창조성, 상상력의 함양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이는 문학을 하나의 대상이나 도구로 볼 것이 아니라 문학현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점과 일맥상통한다.
둘째, 유아문학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자발성을 고려한 접근을 하여야 한다. 문학 역시 예술이므로 음악이나 미술과 같은 부문에서처럼 악기를 다루는 방법이나 사물을 묘사하는 기술을 가르칠 수는 있지만 자신만의 느낌이나 독창성, 생각이 깃들여야 가치 있는 예술이 되듯이 문학책을 읽고 글을 쓰는 방법을 익히게 할 수는 있어도 문학적 경험을 즐기고 문학작품의 내용과 인물에 공감을 느끼며 자신만의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은 타인에 의해 억지로 되는 것은 아니다.
셋째, 문학이 지니고 있는 다양성을 충분히 작용하도록 하여야 한다. 문학은 짓는 이의 다양한 경험과 생각, 상황에 따라 또 지은이가 선택한 언어로 이루어지므로 매우 폭넓은 다양성을 갖게 되고 읽는 이의 경험과 상황과 수준에 따라 그리고 같은 단어라도 조금씩 다른 이해가 가능하고 다른 이미지를 만들어 내게 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추구하는 '다양성'이 바로 문학교육을 통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넷째, 유아문학교육이 유아교육기관에서만 한정되어서는 안 된다. 문학적 경험을 하는 장소와 시기는 매우 다양할 수 있으며 기관에서의 경험이 가정이나 유아의 다른 사회적 환경과 연계적으로 이루어져야 자연스러운 문학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구인환(2004)은 문학교육은 제도권 교육 안에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교육으로 확대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문학교육은 일시적이고 한정된 기간에만 교육하는 것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하며, 문학적 감수성은 어느 단계에서 성장을 멈추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다섯째, 문학은 어떤 경우에도 스스로 향유되어야 한다. 향유라는 것은 작품의 의미를 체험하고 그것을 즐기며 자신의 것으로 삼는 것을 말한다. 근래의 문학교육이 문학을 설명하는 전문적인 용어를 전달하고, 작품을 읽고 써 보는 대신 해석한 결과를 전달함으로써 문학의 본질에서 멀어져 있다.
여섯째, 공동체 속에서의 문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인간이 개인으로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살아간다는 점에 있다. 인간이 인간다움을 문화공동체의식의 함양에서 구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문학은 본질적으로 문화공동체의 산물이다. 그러기에 문학의 학습체험은 그 자체로서 문화공동체적 유대를 더욱 공고하게 하는 과정이 된다. 문학교육은 이러한 목표에 충실할 때 인간다움의 추구가 그 실상을 구체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불확실한 미래, 강조되는 개인주의,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와 같은 변화 앞에서 우리가 교육의 이름으로 할 수 있는 말은 '인간답게' 살아가라는 말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함께 산다는 '공동체 의식'을 지니도록 도와주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일을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것이 문학교육이다(김대행, 2002) 다음은 교사가 문학교육을 계획하고 전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정리한 것이다.
① 교사가 문학교육에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유아문학교육의 방향과 효과가 달라짐을 명심한다.
② 유아문학교육의 가장 첫 번째 가치가 문학적 경험에 대한 즐거움이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③ 유아 각각의 사고, 정사의 차이와 다양성을 소중히 여기는 관점을 지녀야 한다.
④ 단순히 문학작품을 소개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 되며 유아 스스로 경험하고 내면화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⑤ 교사는 유아들의 문학에 관한 관심과 지식을 북 돋우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활동 자료, 장치 등에 대하여 폭넓게 알고 있어야 한다.
⑥ 교사는 유아들을 위한 이야기나 동시에 대하여 폭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3.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유아문학교육의 목표는 유아의 문학적 소양을 키워주는 것이라고 한마디로 말할 수 있다. 문학적 소양이란 미의 의식과 미적 감수성 지니기, 문학을 일상적으로 자주 접하는 자세, 즐거운 마음으로 문학적 경험을 하는 태도, 책을 소중히 다룰 줄 알기,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등을 의미한다. 여기서 미의 의식과 감수성을 첫 번째로 언급한 것은 문학교육이 예술교육이기 때문이다. 예술은 미를 추구하는 분야이다.
4. 유아문학교육의 내용
* 유아의 문학적 경험*
유아문학교육의 내용은 앞서 밝힌 유아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구성될 수 있다. 유아문학교육의 내용은 유아에게 적절한 '문학적 경험'을 펼쳐 놓은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산책을 가서 숲 속에서 나는 소리를 듣기 위해 나무 등걸에 가만히 앉아 있는 일, 나무를 팔로 안고 나무에게 속삭이는 일, 음악을 듣고 언어나 동작으로 이야기해보고, 영화나 극을 보거나, 동극을 꾸미는 일 또한 문학적 경험이다. 물론 일반적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는 교사가 들려주는 낱장 동화, 테이블 동화 등을 듣는 일, 동화의 내용을 그림으로 꾸며보는 일, 나만의 책을 만드는 일, 동시를 감상하거나 암송하는 일까지도 문학적 경험인 것이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문학교육의 목표는 결국 구체적인 내용과 연결되어야 하고 그 내용은 다시 활동으로 펼쳐지게 되므로 다음과 같이 요약 될 수 있다. 물론 활동은 교육기관과 교사, 상황에 따라 더욱 다양해질 수 있다.
참고문헌
이하원, 박희숙 외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2
서이영, 권윤정 외 저,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1
강성화, 김경회 저,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동문사 2013
이영자, 박혜경 외 저, 언어지도, 양서원 2012
이영자 저,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2013
이익섭 저, 한국언어지도, 태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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