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한국문학의 20년대 전후의 흐름-계급문학의 발원
2. 파스큘라, 염군사 -계급문학의 초석
3. 새로운 사상의 표출-박영희의 문학관을 중심으로
4. 초기 신경향파 문학의 의의
2. 파스큘라, 염군사 -계급문학의 초석
3. 새로운 사상의 표출-박영희의 문학관을 중심으로
4. 초기 신경향파 문학의 의의
본문내용
가치를 찾고자 하는 노력으로 나타난 것이었지, 단순히 현실파괴자로서의 면모를 보인 것은 결코 아니었다. 문학을 통한 시대의 새로운 가치 추구 및 현실의 변혁을 통한 문학의 생명력 회복과, 현실과 문학과의 연계성에 대한 인식은 초기 프로문학이론의 바탕을 이루는 중요한 특질이 되는 것이다. 김영민, 앞의 책, p.56-57.
「고민문학의 필연성」에서 현실을 인식하고 현실과 더불어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는 사상의 맥락이 그 이후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에서 이어져 문학의 생명력 소생과 더불어 현실앞에 새로운 문단적 사상의 조류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킨 점은 단순 박영희 사상으로만 압축할 수 없는 부분이다. 억눌려져 있는 지식인의 열정과 분노와 계급적 투쟁목적에 집착하여 그 이후 목적의식기로의 방향전환까지 문단계에서는 광풍이 불어 닥쳤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초기 신경향파 문학의 의의
신경향파 문학을 다루기 위해 계급문학이라는 문학장르를 첨가하여 초기 신경향파 문학에 대한 개괄을 시작한 것은 한국역사상 1920년대 초기 신경향파 문학이 앞으로 이어질 계급문학의 본원지이기 때문이다. 또한 신경향파 문학의 발생과정을 그 이전의 한국사회의 문단적 분위기 및 전 세계적 조류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고찰해본 것은 시대적 상황과 동떨어질 수 없는 현실성을 존중하며 객관적인 사실적 접근을 위한 발로이다. 또한 신경향파문학에서 프로문학으로 이어지는 계급문학의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발생과정 및 통합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초기 신경향파 문학의 형성배경에 구체적 시각을 확보하였다. 박영희의 「고민문학의 필연성」과「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는 초기 신경향파 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실체를 파악하는 데 긴밀한 조언을 주었다. 생활과 예술을 동시에 실천하는 것을 필두로 하여 사회를 개혁하고 나아가 문학계에 새로운 신경향 소설이라는 목적을 둔 것은 후기에 프로문학의 과도기적 단계로서 선구자적 입장에 놓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신경향파 문학을 자연주의 소설에다 사회사상에 입각한 이데올로기를 결합한 양식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다분히 목적성을 띌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것은 시대의 맥락과 함께 해석되어야만 한다. 이데올로기의 존재는 국가와 한 민족의 사상의 중심에 거할 때 그 실체의 의의가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 1920년대의 한국과 문단계에서는 모든 것을 재생시키고 회생시킬 수 있는 적절한 이데올로기의 존재가 급선무였다. 초기 신경향파 문학은 이러한 점에서 가장 혁명적이라고 불려 질 수 있는 것이 무산계급의 문학의 출발은 그 형성원인을 떠나 식민지 상태에 있는 한국사회와 기득권층에 대한 일종의 보여지는 반란이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윤신, 『박영희 연구』,열음사, 1989
박상준,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신경향파』, 소명학술, 2002,
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1999,
김혜니, 「한국근대시문학사」, 국학자료원, 2002,
서경석, 『한국 근대 리얼리즘 문학사 연구』, 태학사, 1998.
「고민문학의 필연성」에서 현실을 인식하고 현실과 더불어 생명력을 가져야 한다는 사상의 맥락이 그 이후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에서 이어져 문학의 생명력 소생과 더불어 현실앞에 새로운 문단적 사상의 조류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킨 점은 단순 박영희 사상으로만 압축할 수 없는 부분이다. 억눌려져 있는 지식인의 열정과 분노와 계급적 투쟁목적에 집착하여 그 이후 목적의식기로의 방향전환까지 문단계에서는 광풍이 불어 닥쳤다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초기 신경향파 문학의 의의
신경향파 문학을 다루기 위해 계급문학이라는 문학장르를 첨가하여 초기 신경향파 문학에 대한 개괄을 시작한 것은 한국역사상 1920년대 초기 신경향파 문학이 앞으로 이어질 계급문학의 본원지이기 때문이다. 또한 신경향파 문학의 발생과정을 그 이전의 한국사회의 문단적 분위기 및 전 세계적 조류를 함께 살펴봄으로써 고찰해본 것은 시대적 상황과 동떨어질 수 없는 현실성을 존중하며 객관적인 사실적 접근을 위한 발로이다. 또한 신경향파문학에서 프로문학으로 이어지는 계급문학의 흐름을 살펴보기 위해 염군사와 파스큘라의 발생과정 및 통합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초기 신경향파 문학의 형성배경에 구체적 시각을 확보하였다. 박영희의 「고민문학의 필연성」과「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는 초기 신경향파 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실체를 파악하는 데 긴밀한 조언을 주었다. 생활과 예술을 동시에 실천하는 것을 필두로 하여 사회를 개혁하고 나아가 문학계에 새로운 신경향 소설이라는 목적을 둔 것은 후기에 프로문학의 과도기적 단계로서 선구자적 입장에 놓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신경향파 문학을 자연주의 소설에다 사회사상에 입각한 이데올로기를 결합한 양식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다분히 목적성을 띌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것은 시대의 맥락과 함께 해석되어야만 한다. 이데올로기의 존재는 국가와 한 민족의 사상의 중심에 거할 때 그 실체의 의의가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당시 1920년대의 한국과 문단계에서는 모든 것을 재생시키고 회생시킬 수 있는 적절한 이데올로기의 존재가 급선무였다. 초기 신경향파 문학은 이러한 점에서 가장 혁명적이라고 불려 질 수 있는 것이 무산계급의 문학의 출발은 그 형성원인을 떠나 식민지 상태에 있는 한국사회와 기득권층에 대한 일종의 보여지는 반란이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윤신, 『박영희 연구』,열음사, 1989
박상준,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신경향파』, 소명학술, 2002,
김영민,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1999,
김혜니, 「한국근대시문학사」, 국학자료원, 2002,
서경석, 『한국 근대 리얼리즘 문학사 연구』,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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