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
2. 삼자교회의 특징
3. 삼자교회의 문제점
4. 삼자교회 방문기(사진 설명)
5. 마치며..
2. 삼자교회의 특징
3. 삼자교회의 문제점
4. 삼자교회 방문기(사진 설명)
5. 마치며..
본문내용
다.
연보함.
그들은 헌금시간이 따로 없다. 단지, 강대상 앞 양면에 연보함이 있을 뿐, 이것은 중국인 산사나 절에 가면 보이는 것과 비슷하다.
강대상 앞에서 방석이 깔려 있어, 성도들이 예배 전에 기도하는 모습은 매우 이색적이었다. 우리 나라 교회나, 강대상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모습이었고, 이것은 중국의 무릅 꿇고 절하는 문화를 이해한 이후 이들의 신앙이 그들의 문화와 매우 밀접히 연계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예배 이후 소그룹 모임의 장소가 따로 마련 되어있지 않아서, 교회 뒤편에서 삼삼 오오 모여, 새신자를 위해, 신앙이 약한 자들을 위하여, 병자를 위해 기도하는 모습이 보였다.
예배 시작 전, 삼자교회 예배에서는 함께 하는 회중찬양을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위의 사진과 같이 스크린을 통하여 성도들과 함께 회중찬양을 배우는 모습이 이색적이었다. 이어서 예배 시작을 알리는 종이 울리면, 성가대가 뒤에 한 줄로 서서 들어가고, 이들을 중심으로 예배 찬양이 시작된다.
삼자교회 주일학교 예배 현황이다. 아이들이 예배용 가이드 비디오를 보면서 교사들과 함께 율동을 따라하고 있다. 수 많은 어른 성도에 비하여, 훨씬 적은 아이들의 숫자를 보면서, 18세 이전 아이들을 전도하지 못하는 3자교회의 한계를 느낀다.
설교는 교회에서 사역하는 담임목사가 하는데, 스토리텔링 식으로 진행된다. 이 교회에 시무하는 삼자교회 사역자 수가 고작 14명이다. 도대체 어떻게 이 대형교회에서 사역자가 이것 밖에 되지 않는 걸까? 매우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로 여의도순복음 교회는 600여명의 교역자가 있다.
11시 예배 이후, 12시부터 베이징에 사는 외국인들을 위한, 그리고 젊은 청년들을 위한 외국어 예배가 있다. 이 자리도 젊은 청년들로 꽉차며, 앞에서 찬양하는 싱어들 중에 흑인 자매도 있었다. 메인 찬양인도자는 남녀, 두명의 형제 자매였고, 그들은 역시 영어로 기도하고, 찬양하였다.
교회에서 나누어 주는 주보, 그리고 교회에 처음 나오는 사람들을 위해 주는 교회 CD 이곳 교회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설교들이 담겨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www.hdchurch.org. 로 접속해 보라.
5. 마치며..
삼자교회는 중국 현대사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삼자교회는 중국인민과 기독교인의 자부심을 갖는 현대사의 열매라 볼수있다. 내가 보고 느낀 삼자교회는 중국 정부의 부속기관이 아니다라고 공언하고 싶다. 삼자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믿음도 하나요, 교회도 하나임을 고백하고 있으며, 사랑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서로 다른 상황이지만 함께 연대하는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말하고 싶다. 또한, 한 성령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기반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지는 곳에 수 많은 사람들이 지금 몰려들고 있으며,그 사람들이 말씀안에서 변화될 것이라는 긍정적 기대를 함으로, 삼자교회의 부흥은 어쩌면, 침체하고 있는 한국교회에게 매우 중요한 도전이 아닐까 싶다. 아무튼, 이번 베이징에서의 삼자교회 참관은 매우 뜻깊고 의미있었던 시간이었다.
연보함.
그들은 헌금시간이 따로 없다. 단지, 강대상 앞 양면에 연보함이 있을 뿐, 이것은 중국인 산사나 절에 가면 보이는 것과 비슷하다.
강대상 앞에서 방석이 깔려 있어, 성도들이 예배 전에 기도하는 모습은 매우 이색적이었다. 우리 나라 교회나, 강대상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모습이었고, 이것은 중국의 무릅 꿇고 절하는 문화를 이해한 이후 이들의 신앙이 그들의 문화와 매우 밀접히 연계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예배 이후 소그룹 모임의 장소가 따로 마련 되어있지 않아서, 교회 뒤편에서 삼삼 오오 모여, 새신자를 위해, 신앙이 약한 자들을 위하여, 병자를 위해 기도하는 모습이 보였다.
예배 시작 전, 삼자교회 예배에서는 함께 하는 회중찬양을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위의 사진과 같이 스크린을 통하여 성도들과 함께 회중찬양을 배우는 모습이 이색적이었다. 이어서 예배 시작을 알리는 종이 울리면, 성가대가 뒤에 한 줄로 서서 들어가고, 이들을 중심으로 예배 찬양이 시작된다.
삼자교회 주일학교 예배 현황이다. 아이들이 예배용 가이드 비디오를 보면서 교사들과 함께 율동을 따라하고 있다. 수 많은 어른 성도에 비하여, 훨씬 적은 아이들의 숫자를 보면서, 18세 이전 아이들을 전도하지 못하는 3자교회의 한계를 느낀다.
설교는 교회에서 사역하는 담임목사가 하는데, 스토리텔링 식으로 진행된다. 이 교회에 시무하는 삼자교회 사역자 수가 고작 14명이다. 도대체 어떻게 이 대형교회에서 사역자가 이것 밖에 되지 않는 걸까? 매우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로 여의도순복음 교회는 600여명의 교역자가 있다.
11시 예배 이후, 12시부터 베이징에 사는 외국인들을 위한, 그리고 젊은 청년들을 위한 외국어 예배가 있다. 이 자리도 젊은 청년들로 꽉차며, 앞에서 찬양하는 싱어들 중에 흑인 자매도 있었다. 메인 찬양인도자는 남녀, 두명의 형제 자매였고, 그들은 역시 영어로 기도하고, 찬양하였다.
교회에서 나누어 주는 주보, 그리고 교회에 처음 나오는 사람들을 위해 주는 교회 CD 이곳 교회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설교들이 담겨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www.hdchurch.org. 로 접속해 보라.
5. 마치며..
삼자교회는 중국 현대사의 필연적인 산물이다. 삼자교회는 중국인민과 기독교인의 자부심을 갖는 현대사의 열매라 볼수있다. 내가 보고 느낀 삼자교회는 중국 정부의 부속기관이 아니다라고 공언하고 싶다. 삼자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믿음도 하나요, 교회도 하나임을 고백하고 있으며, 사랑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서로 다른 상황이지만 함께 연대하는 그리스도의 교회라고 말하고 싶다. 또한, 한 성령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기반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지는 곳에 수 많은 사람들이 지금 몰려들고 있으며,그 사람들이 말씀안에서 변화될 것이라는 긍정적 기대를 함으로, 삼자교회의 부흥은 어쩌면, 침체하고 있는 한국교회에게 매우 중요한 도전이 아닐까 싶다. 아무튼, 이번 베이징에서의 삼자교회 참관은 매우 뜻깊고 의미있었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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