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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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을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및 이론적 고찰

Ⅱ. 본 론
1. 놀이의 정신분석이론
1) Freud의 놀이이론
2) Erikson의 놀이이론
2. 놀이의 인지이론
1) Piaget의 놀이발달
2) Piaget의 발달단계별 놀이유형
3) Smilansky의 놀이발달
4) Smilansky의 놀이유형에 따른 놀이발달 순서
5) Bruner의 놀이 인지이론
6) Sutton-Smith의 놀이 인지이론
7) Singer의 놀이 인지이론

Ⅲ. 결론 및 고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놀이의 가변성은 인간 발달의 기능적 핵심이 되는데, 현대의 생물학적 사고의 관점에 따르면, 이것은 생리적행동적 가변성이 진화의 중심이 되는 것과 유사하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으로 인해 인류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미래의 환경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도 예측할 수 없다. 따라서 발달하는 유아의 적응 잠재력은 정확하고 고정된 적응이 아니고, 행동의 융통성, 즉 Gould의 용어처럼 ’급변성(quirkiness), 유동성(sloppiness), 예측 불허성(unpredictability), 거대한 여백성(massive redundancy)'을 의미한다.
놀이는 폭넓은 적응 잠재력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인간 발달에서 중요하다. 두뇌 화상기술을 활용한 현대의 생물학적 연구는 적응 잠재력이 인간 뇌의 초기 발달에 형성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Sutton-Smith는 10개월부터 10세까지 신경계의 연결 수가 급격하게 떨어진다고 언급하면서, “뇌 활동은 잠재력이 높은 상태에서 시작되는데 놀이 역시 마찬가지다. 초기 단계의 놀이의 기능은 뇌 잠재력의 활성화를 돕는데…, 놀이가 없는 상태에서 축적되는 것보다 놀이를 통한 상태에서 뇌와 행동의 가변성이 최대로 축적된다‘는 것을 관찰하였다.
7) Singer의 놀이 인지이론
Jerome Singer는 Freud와 Piaget가 제안한 놀이의 보상 이론 관점과는 대조적인 놀이에 대한 구성주의적인 인지-정의적 측면을 제안하였다. Singer에 의하면, 놀이, 특히 상상놀이는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단순히 Freud가 말하는 정서적 미성숙에 기인하는 방어기제나 Piaget가 말하는 논리적 결핍에 기인하는 동화의 수단이 아니다. Singer의 인지와 정서에 대한 강조는 인지와 정서의 관계성에 관심을 가진 Sylvan Tomkins의 연구에 영향을 받았다. Singer에 의하면, 놀이는 외부 세계로부터 그리고 뇌 활동과 같은 내부 세계로부터 들어오는 자극의 비율을 조절하는 한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내적외적 자극의 유입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과잉 자극과 연합된 놀람과 최소 자극에 기인한 지루함과 다른 즐거운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예를 들어, 공항에서 기다리는 동안 특별히 할 일이 없는 유아는 상상놀이 상황을 통해 자극을 내면에서 이끌어 내어 몰입할 수 있다.
Singer는 자신이 ‘환상 만들기 능력(fantasy-making ability)'이라고 부른 개인차 변인을 지지하는 많은 연구를 하였다. 상상능력이 모든 유아의 연령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발달적 현상이라 하더라도, 어떤 유아는 다른 유아보다 환상을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 변화는 특히 개체 발생의 초기에 나타난다. 본성과 육성(교육)은 환상성에 영향을 주며, Singer와 그의 동료들(특히 그의 아내)은 출현 당시 특히 부모의 영향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유아기의 상상놀이에 대한 특별한 격려를 강조하였다. Singer를 비롯한 여러 연구자들은 놀이가 언어 발달에서 확산적 사고까지, 감정이입과 자극통제까지 등등 중요한 발달과정과 결과의 총체적 중심에 긍정적 기여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다양한 과정들은 그러나 가상놀이에서 조차도 놀이와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보이지는 않는다. 대신에 놀이는 발달하는 유아의 일반적인 상징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여진다.
Ⅲ. 결론 및 고찰
지금까지 놀이의 정신분석이론과 인지이론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았다.
놀이의 정신분석이론의 대표적 학자는 Freud와 Erikson을 꼽을 수 있고, 인지(발달)이론에서는 Piaget를 중심으로 한 Smilansky, Vygotsky, Bruner, Sutton-Smith, Singer 등이 인지발달과정에서의 놀이를 설명하고 있다.
놀이의 정신분석이론에서 Freud는 놀이의 동기를 쾌락 원리로 설명하는데, 어린이는 놀이에서 희망을 성취하고 쾌락을 맛보게 된다고 한다. 즉, 어린이는 놀이에서 원하는 모든 것을 해 볼 수 있으며 현실에서 불가능한 역할을 해 보면서 만족을 얻게 되는 등 놀이의 치료적 효과를 설명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의 놀이와 성인의 환성을 유사한 과정으로 다루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Erikson은 아동의 놀이가 세 단계로 발단된다고 주장하였는데, 첫 번째는 자기 세계의 놀이단계, 두 번째는 미시 영역 놀이 시기, 세 번째는 거시 영역 놀이 단계로 구분하여 놀이의 형태나 내용을 세밀히 관찰하여야 놀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Piaget를 중심으로 한 놀이의 인지이론은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 작용이라는 생물학적 모델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인지 발달 단계와 놀이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아동에게 놀이는 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매개물의 구실을 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 인지 발달의 지표 또는 부산물이라고 강조하였다. Piaget는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인지 놀이의 유형을 연습게임, 상징게임, 규칙 있는 게임 등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고, Smilansky는 기능놀이, 구성놀이, 극적놀이, 규칙 있는 게임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어린이는 놀이에서 현실을 변형시킬 수 있으며 이런 경험을 통하여 상징적 표상 능력이 증진된다는 사실은 인지이론의 Piaget, Singer 등이 주장하였다. 또한 어린이의 능력에 따라 놀이의 질적 차이가 현저하게 나타난다는 사실은 놀이의 유형을 발달 단계에 따라 제시한 Piaget, Smilansky 등에 의하여 공통적으로 지적되었다.
Ⅳ. 참고문헌
1.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장치자, 1990.
2. 제임스 존슨 외 공저, 신은수 외 공역,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3. 정신, 성윤경, 유아놀이와 게임활동의 실제, 학지사, 1994.
4. 김수영 외,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2.
5. 강위영 외, 놀이치료, 특수교육, 1992.
6. 유미숙,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상조사, 1999.
7. 임수양, 권세경, 유아놀이치료, 지선사, 1999.
8. 정금자, 유아놀이 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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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24
  • 저작시기20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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