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사간단한 정리-전체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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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사간단한 정리-전체장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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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사에서 매우 중요하게 평가.
4) 위진남북조의 산문
산문은 변려문
산문은 시경과 서경을 시원으로 기사문과 입언문으로 나뉨.
한대에 들어 역사산문과 정론문으로 발달했지만 위진남북조에 들어와 구분이 모호해짐.
변려문: 운문과 산문의 중간형태, 대구와 고사를 많이 씀. 주제가 결핍되고 음악성과 형태미 과시
* 사부와 변려문
⑴사부의 성격변화
사부는 한대의 문학양식으로 운문에 해당되는데 이질적 요소가 결합되어 산문화 되면서 변려문으로 완성됨
작품: 陶潛의 <歸去來辭>
동진시대 가장 우수한 작품은 담담하고 무게 있는 도잠의 작품이다.
⑵변려문의 형성
변려문은 사부의 문장 구성방식이 산문으로 옮겨진 것으로서 글의 형태미를 극도로 추구하는 문체를 말함
변려문은 수식성과 심미성을 산문의 형태로써 극단적으로 발휘한 문체이다.
騈儷文 -한문의 수사적 특성과 귀족적인 문학 의식이 결합하여 이루어진 문체
복잡한 聲律상의 규칙들과 수식적인 어구의 운용
典故의 활용, 4자구와 6자구의 병렬을 통한 리듬감 이 두드러짐(騈文, 四六文, 四六騈儷文)
송대 이후 古文運動으로 공식적인 지위를 古文에 내어 주게 되었지만 사교적인 글의 경우 변려문이 쓰임
변려문은 문학작품은 물론이고 왕에게 올리는 글, 조서, 공문서, 서간문, 학술적인 글에도 두루 쓰임
작품 : 도연명의 <도화원기>
5) 당대의 산문
고문운동은 변려문에 대항하는 문체운동인 동시에 유가를 내세우는 고대사상의 부흥운동
* 당대의 고문운동
중당에 들어와 한유韓愈, 유종원柳宗元이 고문운동이라는 산문개혁운동을 전개함(만당에 약간 주춤함)
문체개혁운동이면서 儒敎경전의 사상부흥운동이며 정치적 운동(신진사대부들이 정권을 장악하려는 것과 연관됨)
⑴한유韓愈
보수파, 내용중시적 입장에서 유가의 사상을 배타적으로 주장
문학이란 도를 밝히는 도구라고 규정(‘道’란 유교의 도를 말함)
載道의 문학관, 道統論, 불교 비판 등으로 유명
고문운동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으며, 변려문을 능가하는 수준 높은 고문을 지음
<사설師說>, <원도原道>
⑵유종원柳宗元
개혁파, 내용과 형식의 절충, 비유가적 사상도 인정함(변려문의 색채도 보임)
유종원의 고문은 한유에 비해 서정적이고 은유적이며 글의 성격도 다양한 것으로 평가됨
논설적 성격의 글을 많이 썼으며 풍자의 뜻이 강한 이른바 우언문寓言文도 많이 남김
서정적 글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함(遊記文산수자연과 감상을 적은 글)
<포사자설捕蛇者說>
Ⅲ. 초사와 한부
초사: 전국시대 말기 중국의 남방에서 발달한 운문양식
화려하고 수사적이며 낭만적 성격이 강함
부: 초사가 한대에 들어와 발전된 문학양식
왕족과 귀족계층에 뿌리를 둔 장편화된 화려하고 낭만적인 문학양식
중국문자의 표현기교를 극대화시킨 점과 문학이 자체적인 미의식을 추구한 점에 있어 의의가 있다.
1. 초사
⑴초사의 유래
전통적으로 楚辭는 전국시대 楚나라 귀족이었던 屈原이 지었다고들 함.
楚辭는 楚詞, 楚歌, 楚聲이라고도 함
⑵초사의 문학적 성격
초사의 문학적 의의는 서정과 수사와 낭만적 문학의 가능성을 개척한 데 있다.
영탄적, 삼언, ‘혜兮’자를 사용하여 칠언으로 만들어 씀
<이소離騷>, <구가九歌>를 초사의 첫단계로 꼽음
<이소離騷>
-전문적 지식인적 성격, <구가>에 비해 장중하고 길고 복잡하며 표현도 세련됨
-<이소離騷>: 칠언으로 정형화, 리듬이 무거워짐, 신화와 허구의 세계를 동경하는 초월적 인간모습
2. 한부
초사계열의 운문이 산문으로 발달한 것이 賦이다.
漢代 특유의 문학양식
왕의 권위와 귀족사회의 분위기를 가장 잘 반영한 것으로 꼽히는 운문적 성격이 가미된 산문 문학양식
주제는 의미가 없고 말하는 재미, 듣는 재미로 지어짐
사마상여
-枚乘이 개발한 賦의 스타일을 한껏 발전시켜 漢賦를 궁정문학의 주도적인 양식으로 만든 사람
-<子虛賦>, <上林賦>
사마상여 이후 漢 왕조의 궁정에서는 문인들이 앞을 다투어 賦를 짓기 시작함
Ⅳ. 소설
1. 중국 고대 소설의 개념
짤막한 이야기, 하찮은 이야기, 간단한 비유담, 자잘한 일화 등을 가리켜 ‘小說’이라고 함
- <한서>, <예문지> 등에 짤막한 일화나 간단한 이야기를 소설이라고 기록함
위진남북조시대에는 유교의 퇴조와 불교, 도교의 성행으로 새로운 소설적인 글인 志怪가 지어졌다.
지괴는 짤막한 이야기이지만 줄거리, 주인공 등 소설로서의 성격이 잘 갖추어져 있다.
2. 위진남북조 志怪-중국 소설의 초기 형태
중국 소설의 태동기라고 할 수 있는 魏晉南北朝時代에 등장하였던 소설 양식의 전단계
괴이한 이야기를 기록한 것으로 길이가 짧고 구성이 복잡하지 않으며 소재의 신기함에 소설적 흥미를 의존
지괴 작품들은 類書라 불리는 송대에 발간된 <太平廣記>, <法苑珠林>, <太平御覽> 등에 실려 전해짐
志人小說도 유행 : 유의경의 <世說新語>에 서한으로부터 동한, 서진, 동진 등 4조에 걸친 약 200년 동안의 정치가 문인 사대부 서민 승려에 이르기까지 500-6000명의 인물의 이야기
작품: <수신기搜神記>, <幽明錄>, <列異傳>, <世說新語>
3. 唐代의 傳奇小說
⑴傳奇의 배경
전기는 지괴가 발달하여 현대의 소설 양식에 가까워진 모습을 보임
인간세상의 현실세계를 다룸. 작가의 개성이 발휘됨. 도시가 무대가 됨
분량이 상당히 길어져 경우에 따라 현대 중편소설의 분량정도 되는 것도 있음
傳奇 발생의 문화사적, 사회경제사적 배경은 생산력의 증대와 경제력의 향상이 도시발달과 시민계층의 형성
쉬운 고문과 백화문이 나타남
傳奇 발생의 문학 내적인 요인
-고문체가 개발되면서 고문운동으로부터 통속적인 새로운 문체들이 공급됨
-과거제도와 온권溫卷의 영향(시험 전에 미리 바치는 글을 온권 또는 行卷이라고 함)
-불교문화의 영향(불교설화, 내세관, 윤회설이 소설의 구성방식이나 소재를 제공)
⑵전기의 내용
이야기의 성격에 따라 신괴류, 풍자류, 애정류, 호협류로 나눔
신괴류-귀신이야기가 주를 이룸. <古鏡記>
풍자류-현실의 세태나 관료들의 악습을 풍자함. <침중기枕中記>
애정류-전기 가운데서 문학적 성취가 가장 높은 작품들. <앵앵전鶯鶯傳>
호협류-영웅의 도움을 받아 어두운 현실을 벗어나려는 서민들의 통속적 희망을 반영. 무협소설의 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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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25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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