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들어가기
Ⅱ. 본론
1. 로저스 이론
1)로저스(Rogers)의 생애
2)로저스 이론의 기본 가정
3)주요 개념
(1)현상학적 장
(2)자아(자기)
(3)자아실현 경향
(4)주관적 경험과 행동
(5)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4) 로저스 이론의 평가
2.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1)매슬로우(Maslow)의 생애
2)매슬로우 이론의 기본 가정
3)주요개념
(1)내적 본성
(2)욕구
(3)잠재적 창조성
(4)형성되어 가는 것
4)매슬로우 이론의 평가
3.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2)촉진적 치료관계
Ⅲ.맺음말
♧참고 문헌
Ⅱ. 본론
1. 로저스 이론
1)로저스(Rogers)의 생애
2)로저스 이론의 기본 가정
3)주요 개념
(1)현상학적 장
(2)자아(자기)
(3)자아실현 경향
(4)주관적 경험과 행동
(5)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4) 로저스 이론의 평가
2.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
1)매슬로우(Maslow)의 생애
2)매슬로우 이론의 기본 가정
3)주요개념
(1)내적 본성
(2)욕구
(3)잠재적 창조성
(4)형성되어 가는 것
4)매슬로우 이론의 평가
3.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1)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2)촉진적 치료관계
Ⅲ.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관성
첫째, 사회복지실천의 가치관은 기본적으로 인본주의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인본주의는 인간이란 의식 있는 존재로서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또한 인간은 삶을 통제하고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생각들을 바꿀 수 있는 개인적인 권한을 가질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중시한다.
둘째, 클라이언트 중심의 개입은 사회복지실천의 주된 원리와도 잘 맞는다. 인간을 전체로서 다루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보며, 자신의 경험에 관한 해석과 이해를 존중한다.
셋째, 이 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다른 이론들보다 더욱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관하여 덜 결정론적이고, 덜 판단적인 이해를 하게 해주는 토대를 제공해 준다.
넷째, 전체 인간에 대한 존중 사상은 효과적인 실천의 기본적인 부분이며,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가치관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특히, 자발적이고 스스로 동기가 있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에 인본주의 사상과 지식은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자신의 개인적 의미를 탐색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원조한다. 여기에서 개인적 의미란 자신이 지각하는 세계에 관해 나름대로 부여하는 것으로, 이것은 나중에 다시 자신에게 영향을 준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경험을 통하여 클라이언트 각자의 경험에 관해 각기 다른 의미를 구성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창출하는 것에 관하여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 낸다.
했다.
2) 촉진적 치료관계
인간중심적 접근방법에서는 내담자의 잠재력 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내담자와 평등한 관계를 맺는 것을 중시한다. 로저스는 감정이입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그리고 일치성을 치료적 성격변화를 위한 필요충분조건 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들이 갖추어질 경우 내담자의 자연적 성장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였다.
① 일치성 또는 진실성
일치성은 치료자가 진실하다는 의미로, 진실한 치료자는 자발적이며 긍정적이건 또는 부정적이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솔직해야 하는데, 부정적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치료자는 내담자와 정직한 대화를 할 수 있다.
②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로저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 regard)이 내담자에게 결론을 강요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고, 내담자에게 완전한 감정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치료자는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온화하고 진실하게 보호(caring)하여야 한다. 보호한다는 것은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의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이다.
로저스에 의하면 비소유적 온화함(nonpossessive warmth)으로 내담자를 돌보고, 칭찬하고, 수용하며 그리고 가치를 인정해 줄수록 치료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내담자에 대한 존중과 수용을 강조하는 이유는 치료자가 내담자를 존중하지 않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더 나아가 혐오할 경우 내담자는 방어적 태도를 보일 것이므로 치료에서 성공을 거두기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③ 감정이입적 이해와 경청
감정이입은 치료자가 내담자와 같이 느끼고, 이러한 이해의 감정을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내담자의 세계관과 지각을 이해하는 치료자는 언어적 실마리와 비언어적 실마리 모두에 초점을 두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치료자는 의사소통의 명시적 내용과 숨겨진 내용을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으며, 내담자의 의미에 알맞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Ⅲ.맺음말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중시하며 가치와 자유선택, 그리고 심리적 장애보다는 성장의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인본주의 이론이다.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은 비지시적인 상담에서 시작 내담자 중심이론으로 그리고 1970년대 이후에는 인간중심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중심적 치료기법은 사회복지실천과 상당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결국 사회복지의 목표가 인간의 삶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면, 인간중심적 자기실현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의 노력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2005
◎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4
◎ 임은희,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4
◎ 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1
첫째, 사회복지실천의 가치관은 기본적으로 인본주의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인본주의는 인간이란 의식 있는 존재로서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선택하며,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또한 인간은 삶을 통제하고 살아가는 방법에 대한 생각들을 바꿀 수 있는 개인적인 권한을 가질 수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중시한다.
둘째, 클라이언트 중심의 개입은 사회복지실천의 주된 원리와도 잘 맞는다. 인간을 전체로서 다루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존재로 보며, 자신의 경험에 관한 해석과 이해를 존중한다.
셋째, 이 이론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다른 이론들보다 더욱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관하여 덜 결정론적이고, 덜 판단적인 이해를 하게 해주는 토대를 제공해 준다.
넷째, 전체 인간에 대한 존중 사상은 효과적인 실천의 기본적인 부분이며,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가치관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특히, 자발적이고 스스로 동기가 있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할 때에 인본주의 사상과 지식은 포괄적인 접근방법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자신의 개인적 의미를 탐색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원조한다. 여기에서 개인적 의미란 자신이 지각하는 세계에 관해 나름대로 부여하는 것으로, 이것은 나중에 다시 자신에게 영향을 준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경험을 통하여 클라이언트 각자의 경험에 관해 각기 다른 의미를 구성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창출하는 것에 관하여 다양한 사고를 이끌어 낸다.
했다.
2) 촉진적 치료관계
인간중심적 접근방법에서는 내담자의 잠재력 개발을 촉진하기 위하여 내담자와 평등한 관계를 맺는 것을 중시한다. 로저스는 감정이입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그리고 일치성을 치료적 성격변화를 위한 필요충분조건 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조건들이 갖추어질 경우 내담자의 자연적 성장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하였다.
① 일치성 또는 진실성
일치성은 치료자가 진실하다는 의미로, 진실한 치료자는 자발적이며 긍정적이건 또는 부정적이건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에 솔직해야 하는데, 부정적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치료자는 내담자와 정직한 대화를 할 수 있다.
②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수용
로저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unconditional positive regard)이 내담자에게 결론을 강요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고, 내담자에게 완전한 감정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치료자는 내담자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온화하고 진실하게 보호(caring)하여야 한다. 보호한다는 것은 내담자의 감정이나 생각, 행동의 좋고 나쁨에 대한 판단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조건적이다.
로저스에 의하면 비소유적 온화함(nonpossessive warmth)으로 내담자를 돌보고, 칭찬하고, 수용하며 그리고 가치를 인정해 줄수록 치료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내담자에 대한 존중과 수용을 강조하는 이유는 치료자가 내담자를 존중하지 않거나 싫어하거나 또는 더 나아가 혐오할 경우 내담자는 방어적 태도를 보일 것이므로 치료에서 성공을 거두기 어렵게 되기 때문이다.
③ 감정이입적 이해와 경청
감정이입은 치료자가 내담자와 같이 느끼고, 이러한 이해의 감정을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내담자의 세계관과 지각을 이해하는 치료자는 언어적 실마리와 비언어적 실마리 모두에 초점을 두는데, 이렇게 함으로써 치료자는 의사소통의 명시적 내용과 숨겨진 내용을 보다 정확히 이해할 수 있으며, 내담자의 의미에 알맞은 반응을 보일 수 있다.
Ⅲ.맺음말
인간의 주관적 경험을 중시하며 가치와 자유선택, 그리고 심리적 장애보다는 성장의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인본주의 이론이다.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은 비지시적인 상담에서 시작 내담자 중심이론으로 그리고 1970년대 이후에는 인간중심이론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인본주의 이론의 인간중심적 치료기법은 사회복지실천과 상당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결국 사회복지의 목표가 인간의 삶의 증진을 목표로 한다면, 인간중심적 자기실현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이론의 이해를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실천의 노력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지사. 2005
◎ 최옥채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2004
◎ 임은희,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4
◎ 김동배 권중돈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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