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덕 윤리의 사회적 배경과 특징
2.덕 윤리와 배려 윤리, 유교윤리
3.덕 윤리의 이론적 기초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3. 덕 윤리의 부활 배경 : 근대 윤리 이론에 대한 불만
4. 맥킨타이어
5. 덕 윤리의 의의와 한계
2.덕 윤리와 배려 윤리, 유교윤리
3.덕 윤리의 이론적 기초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3. 덕 윤리의 부활 배경 : 근대 윤리 이론에 대한 불만
4. 맥킨타이어
5. 덕 윤리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부활은 도덕교육의 목표가 도덕적 ‘행위’ 중심에서 도덕적 ‘행위자’ 중심으로 전 환되어야 함을 제시한다. 즉, 좋은 사람과 좋은 사람의 형성의 문제에 관심을 부각시킨다.
(2) 덕 윤리의 한계
① 도덕적 갈등을 다루는 데 불충분, 즉 덕들 간의 상충을 해결할 수 있는 기준이 미비
② 어떠한 덕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 덕의 보편성 문제
③ 덕 윤리가 기존의 근대윤리를 대체하거나 대체해야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오늘날 우리는 거대 규모의 국가를 넘어서서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인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원리에 근거하지 않을 수 없다.
근대 윤리학의 과제-보편적인 원리의 토대 위에 덕 윤리적인 요소 보완해야한다.
6. 덕 윤리의 도덕교육적 함의
(1) 덕 윤리는 우리의 인격 내지 도덕성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으로 통합되어 있음을 제시한다.
(2) 덕 개념의 부활은 덕의 함양과 도덕 공동체와의 상관성에 대한 관심을 축구한다. 즉, 덕의함양은 고립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도덕 공동체에 대한 헌신몰입적 참여를 통해 가능하다.
(3) 덕 윤리는 덕의 목록을 제공함으로써 도덕교육의 내용을 풍부하게 해준다.
(2) 덕 윤리의 한계
① 도덕적 갈등을 다루는 데 불충분, 즉 덕들 간의 상충을 해결할 수 있는 기준이 미비
② 어떠한 덕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 덕의 보편성 문제
③ 덕 윤리가 기존의 근대윤리를 대체하거나 대체해야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 오늘날 우리는 거대 규모의 국가를 넘어서서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인 시대를 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원리에 근거하지 않을 수 없다.
근대 윤리학의 과제-보편적인 원리의 토대 위에 덕 윤리적인 요소 보완해야한다.
6. 덕 윤리의 도덕교육적 함의
(1) 덕 윤리는 우리의 인격 내지 도덕성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영역으로 통합되어 있음을 제시한다.
(2) 덕 개념의 부활은 덕의 함양과 도덕 공동체와의 상관성에 대한 관심을 축구한다. 즉, 덕의함양은 고립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도덕 공동체에 대한 헌신몰입적 참여를 통해 가능하다.
(3) 덕 윤리는 덕의 목록을 제공함으로써 도덕교육의 내용을 풍부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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