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레포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예술성과 과학성에 대하여 논하십시오(서론, 본론, 결론 삼단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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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레포트)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예술성과 과학성에 대하여 논하십시오(서론, 본론, 결론 삼단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예술성
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과학성
3.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예술성과 과학성 종합정리

Ⅲ. 결론

본문내용

그 자신의 성품, 가치관, 생활양식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감정을 가지고 실무에 임하게 된다. 만약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감정을 부인한다면 그는 기계적인 기술자와 같아질 것이고, 다른 사람들을 문제 해결에 관여시키기가 어려울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지식과 기술을 선택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는 관심 있는 아마추어와 같은 수준에서 일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과학과 예술을 대립하는 상황으로 보느니보다는 사로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인식해야 한다. Helen Perlman은 이들 서로의 상호 의존성에 대한 그의 신념을 “예술가의 창조성은 그의 특정 활동의 본질적 구조와 형태를 확고하게 파악했을 때 자유로워질 수 있다. 이들을 실천에 통합시켰을 때에야 비로소 그의 에너지는 충분히 방출되어 감각, 지각, 반응 그리고 상상력에 영향을 주게 된다”고 언급하고 있다. William Schwartz는 지식과 기술을 자신의 성품과 통찰력, 생활 양식등과 창조적으로 합병시키는 능력에 자신이 없다 하여 자신이 능률적인 사회복지사가 되는데 의심을 갖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는 말을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
어떤 지식영역이나 개인장점 그리고 능력분야도 인간관계를 취급하는 사람의 책임과 관련이 없는 것은 없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바로는 돕는 과업은 모든 것을 갖춘 완전한 사람들에 의해서 가장 큰 효과를 내는 것이 아니고, 돕기를 원하고 그가 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알며 남의 투쟁에 자신의 힘을 제공하기 위해 자기 스스로의 사회현실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능률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돕는 사람으로서의 중심문제는 그가 완전에 가까운 데에 있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기 위해 자기의 힘을 어느 정도 동원할 수 있느냐에 있는 것이다. 공통적 기반을 찾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인간에 대한 어떤 특수한 지식을 이용해야 하며, 자료에 기여하기 위해서, 그리고 배움에의 장애에 도전하기 위해서 그가 갖고 있는 예민성과 과학적 지식 그리고 그의 성숙성을 자유롭게 나누어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초점과 기능에 대한 분명한 인식을 가지고 일을 진행시키는 곳에서는 그 자신의 장점들이 요청되는 특수 과업들에서 이용될 수 있는 도구들이 된다.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의 힘은 엄청난 이상의 부적절한 복사가 아니고 그 자신이 자유롭게 소유하고 자유롭게 분배할 수 있는 성숙된 장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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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0.28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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