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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떠나야 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각기 자기의 길을 갑시다. 나는 죽기 위해서, 여러분은 살기 위해서, 어느 쪽이 더 좋은가 하는 것은 오직 신만이 알 뿐입니다."인 말과 비교조차 불가능하지만, 인간 본연의 보편적 가치 즉 진리의 영원성에 관한한 두 가지 의미는 상통하는 의미일 수 있는 것이다. 특히, 개혁주의 생명신학의 칼빈주의 개신교에게는 더욱 말이다. 마지막 승리(구원)을 얻기까지 자기의 자아와 신앙심간의 영적인 투쟁을 끊임없이 감당해야하기 때문이다. 예수그리스도와 소크라테스는 영원성에 기초한 인류애의 궁극적 기본가치인 지혜와 알권리에 대한 보편타당한 진리를 향한 향연을 죽기까지 인생 전반에 걸쳐 실행하고 실천했다는 데에 그들의 의미와가치가 있을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로마서 1장 17절의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라는 성경말씀처럼 보편적인 영원한 진리에 대한 탐구생활에 관한 자유의지로 섬기는 겸손함의 실천의 지도력이며 그것은 결코 죽음 아닌 부활이고 영원한 기억으로 남는 의미이자 가치이다. 낮아짐으로서 높아지고 자신을 희생하지만 그보다 크고 아름다운 비밀의 대의(大義)를 실현하는 지도력인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소크라테스의 변명은 로마서 1장 17절의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라는 성경말씀처럼 보편적인 영원한 진리에 대한 탐구생활에 관한 자유의지로 섬기는 겸손함의 실천의 지도력이며 그것은 결코 죽음 아닌 부활이고 영원한 기억으로 남는 의미이자 가치이다. 낮아짐으로서 높아지고 자신을 희생하지만 그보다 크고 아름다운 비밀의 대의(大義)를 실현하는 지도력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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