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없음
본문내용
0.242
1.000
0.308
0.284
캐릭터
0.217
0.276
0.326
3.245
1.000
0.822
UI
0.243
0.229
0.725
3.519
1.217
1.000
<표 3. 쌍대비교행렬값>
3~2 최대고유 벡터와 고유값 및 일관성 지수
시나리오
게임시스템
그래픽
사운드
캐릭터
UI
최대고유벡터
0.64594
0.6406
0.3214
0.07555
0.16057
0.19393
<표 4. 최대고유벡터값>
max = 6.146CI=(max-6)/5=0.0292
CR=CI/RI=0.0292/1.24=0.023548<0.1
3~3 게임구성요소에 대한 가중치 확정
시나리오
게임시스템
그래픽
사운드
캐릭터
UI
가중치
0.32
0.31
0.16
0.04
0.08
0.10
<표 5. 게임구성요소 가중치>
4. 결 론
우리는 하나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고 싶어하고, 때로는 여러 개의 목표 중에서 일부를 희생하고라도 특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선택하게 되는 일들은 우리 생활에 있어서 많이 발생하는 현상들이다. 이렇게 AHP기법은 상충되는 두 개의 목표를 충족시키면서 실행가능한 대안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기법 중 하나이다.
이러한 AHP기법을 통하여 게임개발에 필요한 게임구성 요소에 대한 설문조사 및 자료조사를 통하여 게임콘텐츠를 평가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 요소들이 차지하는 비중을 판별하여 영향을 끼치는 요인의 내용과 그 크기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기여하고자 한다.
5.요약
게임 산업은 게임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을 통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특징으로 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주변 산업과의 연관성이 높아 부가가치 창출이 용이한 21세기 미래 산업이다.
이러한 게임 제작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요자가 만족하는 게임를 개발하여 최대한 많이 판매하는 것이므로 하나의 게임 나아가서는 게임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게임 공급자나 수요자가 만족하는 게임을 제작 및 개발할 수 있도록 기존 또는 향후 개발되는 게임의 만족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모델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AHP기법을 통하여 게임개발에 필요한 게임구성요소에 대한 설문조사 및 자료조사를 통하여 게임콘텐츠를 평가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 요소들이 차지하는 비중을 판별하여 영향을 끼치는 요인의 내용과 그 크기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기여하고자 한다.
1.000
0.308
0.284
캐릭터
0.217
0.276
0.326
3.245
1.000
0.822
UI
0.243
0.229
0.725
3.519
1.217
1.000
<표 3. 쌍대비교행렬값>
3~2 최대고유 벡터와 고유값 및 일관성 지수
시나리오
게임시스템
그래픽
사운드
캐릭터
UI
최대고유벡터
0.64594
0.6406
0.3214
0.07555
0.16057
0.19393
<표 4. 최대고유벡터값>
max = 6.146CI=(max-6)/5=0.0292
CR=CI/RI=0.0292/1.24=0.023548<0.1
3~3 게임구성요소에 대한 가중치 확정
시나리오
게임시스템
그래픽
사운드
캐릭터
UI
가중치
0.32
0.31
0.16
0.04
0.08
0.10
<표 5. 게임구성요소 가중치>
4. 결 론
우리는 하나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고 싶어하고, 때로는 여러 개의 목표 중에서 일부를 희생하고라도 특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의사결정을 선택하게 되는 일들은 우리 생활에 있어서 많이 발생하는 현상들이다. 이렇게 AHP기법은 상충되는 두 개의 목표를 충족시키면서 실행가능한 대안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좋은 기법 중 하나이다.
이러한 AHP기법을 통하여 게임개발에 필요한 게임구성 요소에 대한 설문조사 및 자료조사를 통하여 게임콘텐츠를 평가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 요소들이 차지하는 비중을 판별하여 영향을 끼치는 요인의 내용과 그 크기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기여하고자 한다.
5.요약
게임 산업은 게임콘텐츠의 개발 및 활용을 통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특징으로 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며, 주변 산업과의 연관성이 높아 부가가치 창출이 용이한 21세기 미래 산업이다.
이러한 게임 제작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요자가 만족하는 게임를 개발하여 최대한 많이 판매하는 것이므로 하나의 게임 나아가서는 게임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게임 공급자나 수요자가 만족하는 게임을 제작 및 개발할 수 있도록 기존 또는 향후 개발되는 게임의 만족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모델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AHP기법을 통하여 게임개발에 필요한 게임구성요소에 대한 설문조사 및 자료조사를 통하여 게임콘텐츠를 평가할 수 있는 구성요소를 도출하고 이 요소들이 차지하는 비중을 판별하여 영향을 끼치는 요인의 내용과 그 크기를 평가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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