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문화 트렌드(트랜드) 읽기,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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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1세기 문화 트렌드(트랜드) 읽기,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만화콘텐츠의 현황
2. 만화산업의 과제
3. 만화산업의 트렌드
 3-1. 오픈마켓 열풍과 만화 1인 창조기업의 활성화
 3-2. 디지털기술 발전과 멀티플랫폼 등장
 3-3. 만화산업 발전을 위한 진흥법안 논의
 3-4. 만화 대여시장의 새바람, 만화카페
4.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
5. 애니메이션 산업의 과제
6. 애니메이션 산업의 트렌드
 6-1. 애니메이션산업의 활용방법에서의 확장
  6-1-1) 앱을 통한 확장
  6-1-2) 증강현실을 통한 확장
 6-2.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 변화에 따른 OEM시장의 축소
 6-3. 애니메이터의 영역 확장
 6-4.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을 위한 진흥법안 공청회 개최

본문내용

야 할 것이다.
6-3. 애니메이터의 영역 확장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애니메이션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애니메이터들이 타 산업으로 유입되었다. 국내 OEM 시장의 축소, 국산 극장 애니메이션의 장기적 불황, 경기 침체는 애니메이터들을 게임·영화·광고·방송·건축 VR·순수 미술·교육 콘텐츠·사전시각화 등 다방면으로의 영역 확장을 불러왔다. 2010년 아바타로 성공 신화를 쓴 제임스 캐머런 감독은 ‘이제 애니메이터는 연출자로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고 하였다.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이 창작 산업으로 옮겨가는 측면에서 볼 때, 이는 애니메이터의 영역이 기술 부문에서 창작 부문으로까지 확대되었음을 의미한다 할 수 있다.
6-4.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을 위한 진흥법안 공청회 개최
2011년 6월 8일 애니메이션 진흥법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었다. 공청회를 주최한 허원제 국회의원은 “우리나라의 법제도적 기반이 애니메이션산업을 선진화세계화시키기에 미흡한 상황인 만큼 이번 공청회에서 논의된 각계 의견들을 수렴해 ‘애니메이션 진흥법’ 제정안을 발의하여,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발전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이 겪고 있는 총체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마련된 만큼, 이번 공청회가 주는 의의는 중요하다.
참고문헌
김영순 외 6인, 『문화산업과 문화콘텐츠』, 북코리아, 2010
인문콘텐츠학회, 『문화콘텐츠 입문』, 북코리아, 2006
한국콘텐츠진흥원, 『만화산업 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한국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산업 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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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1.29
  • 저작시기2013.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5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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