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고양이 대학살 - 부르주아 경계 긋기의 오만한 수단: 지식 (『백과전서』의 인식론적 전략 의 비교) _ 로버트 단턴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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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평] 고양이 대학살 - 부르주아 경계 긋기의 오만한 수단: 지식 (『백과전서』의 인식론적 전략 의 비교) _ 로버트 단턴 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양이 대학살 서평>

부르주아 경계 긋기의 오만한 수단: 지식
(제 3장 한 부르주아는 그의 세계에 질서를 부여한다: 텍스트로서의 도시 와 제 5장 철학자들은 지식의 나무를 다듬는다: 『백과전서』의 인식론적 전략 의 비교)

서론 : 부르주아는 어떤 방식으로 신분제 안에서 자신들의 영역을 그었는가

본론 1: 한 부르주아는 평민에게 지식의 제한을 두길 원한다
본론 2: 철학자는 신학을 인간의 영역으로 끌어내린다―왕의 머리 베기

결론. 부르주아의 사회구조 장악의 오만한 수단: 지식

본문내용

의미했다. 이들은 신학으로서 상징되는 그들 위의 권력을 지식 안에서 그들과 같은 급으로 내리깎은 다음, 자신들을 상징하는 '인간의 지식'을 전면으로 내세웠다. 디드로와 달랑베르는 백과전서 안에서 자신들의 계급적 위치를 상정했던 것이다.
결론. 부르주아의 사회구조 장악의 오만한 수단: 지식
부르주아는 지식을 이용하는 데 거침이 없었다. 오만한 계층적 자신감은 지식을 대하는 태도에서도 나타났다. 외양적으로는 상위 신분과 거의 흡사해진 부르주아는 자신들의 입지를 위로 넓히면서도 하부 경계는 분명히 긋기 위해 지식을 이용하기 시작했다. 평민에게는 교육의 기회를 제한해 부르주아 계층으로 유입을 막았고, 지식의 나무에서 신학을 인간의 영역으로 끌어내림으로써 신학을 신분 기반으로 삼고 있던 12신분을 자신들과 비슷한 위치로 만들었다.
그들이 만든 계몽주의 역시 프랑스 혁명을 이끈 사상적 기반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부르주아의 오만함이 내포된 사상이었다. 백과전서파는 세계의 발전이 전적으로 계몽주의 지식인들의 영향력에 있다고 믿었다. 디드로와 달랑베르는 베이컨이 말한 메타포를 의도적으로 잘못 해석해 자신들의 우월성을 과시했다. "과학은 인간의 추론과 본연의 빛의 소산이다. 그러므로 대법관 베이컨은 『과학의 존엄과 증진에 관하여』라는 경탄할 만한 저작에서 학자들의 역사가 없는 세계의 역사는 눈이 빠진 폴리페모스의 동상이라고 타당하게 말했다"
이러한 모습은 '계몽'이라는 말 자체에서도 '깨어있는' 부르주아들이 '무지한' 시민을 가르쳐야 한다는 전제로 이미 드러나 있다. 그들은 평민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한시킴으로써 그들이 학문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한 상태에서 자신들의 가치관이 그대로 개입된 백과전서를 기술했으며, 계몽사상을 만들어냈다.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기반이라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계몽사상에는 대다수 민중의 가치관과 생각은 없었던 것이다. 다만 거기에는 그들을 깨우치려는 부르주아들의 계몽이라는 이름의 '숭고한 간섭'만 있을 뿐이었다. 계몽주의가 바탕이 된 프랑스 혁명은 신분제 질서를 모두 타파하고 인간의 평등을 원하는 혁명이라기보다 부르주아가 중심이 되는 사회 구조를 만들려는 부르주아의 노력의 산물로 보인다.
지식과 권력은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에 놓여있다. 미셸 푸코는 지식과 권력에 대해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었다. 진실을 구성하는 담화를 생산함에 있어서 권력 관계는 어떠한 규칙을 행사하는가? 우리 사회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는 진실의 담화를 생산하기 위해서 어떠한 종류의 권력이 작동하는가? 이러한 질문은 권력 관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담화, 즉 지식의 생산과 축적 그리고 유통이 필요하다는 답으로 귀결된다. Michel Foucalt. Power/Knowledge (selected interviews and other writings1972-1977).1980
부르주아가 하고자 했던 일도 이와 비슷하다. 그들 역시 지식의 생산과 축적, 그리고 유통을 자신들이 관리함으로써 신분제 안에서 권력을 잡으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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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2.01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5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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