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 문제
1.1 종파와 계층
1.2 자본주의「정신」
1.3 루터의 직업개념·탐구의 과제
2장 –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2.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1.1 종파와 계층
1.2 자본주의「정신」
1.3 루터의 직업개념·탐구의 과제
2장 – 금욕적 프로테스탄티즘의 직업윤리
2.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2.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본문내용
여 성인이 되면 자녀 또한 아버지와 같은 완전한 자유인이 된다. 이후의 자녀의 아버지에 대한 순종은 자유인으로서 도덕적 의무일 뿐이다. 이러한 순종, 존경 등도 자녀의 유년시절 어버이가 베푼 배려와 친절에 비례하여 제공된다. 물론 이 모든 제한 조건을 제외하더라도 자식의 부모에 대한 최소한의 존경의 의무는 남지만 이것은 왕이 신민에 대하여 가지는 정치적 권력과는 전혀 다른 것이다. 아버지는 가족 안에서 왕과 같은 권위를 갖지만 이것은 아버지가 외부로부터 가족을 지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족구성원의 동의에 의해서 발생하는 권위다. 이러한 부권이 세습되어 군주제 왕국이 되었을 것이라고 로크는 추정한다.
2.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로크는 시민사회의 출발을 가정으로 보고, 부부가 어떠한 이유와 계약을 통해 다른 종류의 동물과 달리 평생을 함께 사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동등한 권리를 가진 부부가 살아가는 도중에 생겨나는 갈등을 판결해주는 역할이 위정자의 역할임을 이야기한다. 더 나아가 ‘정치적 사회라는 것은 사회의 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연상태의 자유인으로써 가지는 권력을 포기하고, 사회에 의해서 정립된 법률의 보호를 받도록 호소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일체의 사건에 관해서, 이것을 공동사회의 손에 위임하는 경우에 성립되는 것이다.’라고 정의 내린다. 따라서 국가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의 재산을 가능한 한 보호해 주기 위하여 형벌에 관한 입법권을 가지게 된다. 또한, 법에 따른 판결을 집행할 수 있는 힘도 국가에 위임한 것으로 본다. 즉, 국가는 심판자라는 것이다. 그러나 절대군주정 하의 신민은 그러한 심판자를 갖지 못하므로 자연상태의 개인과 다를 바가 없다고 본다.
2.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전 장에서 정의내린 정치사회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지를 살핀다. 로크가 말하는 정치사회는 시민들 스스로의 동의를 통해 형성된다. 그리고 그 동의에 의해 형성된 사회는 공동체의 존립을 위해서 다수파가 지지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게 된다. 즉, 공동체의 권력은 다수파에게 양도된다. 로크는 공동체의 위정자가 갖는 지배권은 오직 공공의 복지와 안전을 위한 것이라는 것도 강조한다. 또한, 동의를 통해 사회의 일원이 된 이상 사회의 규율에 대한 복종의 의무도 생기며 이는 재산(특히, 토지)의 소유 및 사용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한 번 사회의 일원이 된 이상 마음대로 이를 철회할 수 는 없다.
2.1 현세적 금욕주의의 종교적 토대
로크는 시민사회의 출발을 가정으로 보고, 부부가 어떠한 이유와 계약을 통해 다른 종류의 동물과 달리 평생을 함께 사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그리고 동등한 권리를 가진 부부가 살아가는 도중에 생겨나는 갈등을 판결해주는 역할이 위정자의 역할임을 이야기한다. 더 나아가 ‘정치적 사회라는 것은 사회의 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이, 자연상태의 자유인으로써 가지는 권력을 포기하고, 사회에 의해서 정립된 법률의 보호를 받도록 호소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일체의 사건에 관해서, 이것을 공동사회의 손에 위임하는 경우에 성립되는 것이다.’라고 정의 내린다. 따라서 국가는 사회의 모든 성원들의 재산을 가능한 한 보호해 주기 위하여 형벌에 관한 입법권을 가지게 된다. 또한, 법에 따른 판결을 집행할 수 있는 힘도 국가에 위임한 것으로 본다. 즉, 국가는 심판자라는 것이다. 그러나 절대군주정 하의 신민은 그러한 심판자를 갖지 못하므로 자연상태의 개인과 다를 바가 없다고 본다.
2.2 금욕과 자본주의 정신
전 장에서 정의내린 정치사회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지를 살핀다. 로크가 말하는 정치사회는 시민들 스스로의 동의를 통해 형성된다. 그리고 그 동의에 의해 형성된 사회는 공동체의 존립을 위해서 다수파가 지지하는 방향으로 운영되게 된다. 즉, 공동체의 권력은 다수파에게 양도된다. 로크는 공동체의 위정자가 갖는 지배권은 오직 공공의 복지와 안전을 위한 것이라는 것도 강조한다. 또한, 동의를 통해 사회의 일원이 된 이상 사회의 규율에 대한 복종의 의무도 생기며 이는 재산(특히, 토지)의 소유 및 사용에 관해서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한 번 사회의 일원이 된 이상 마음대로 이를 철회할 수 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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