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사정 개념, 특성, 유형, 고려사항, 철학, 단계 등을 설명하고, 지역사회문제 확인 및 분석을 통하여 지역프로파일을 작성한다.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해야 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사정 개념, 특성, 유형, 고려사항, 철학, 단계 등을 설명하고, 지역사회문제 확인 및 분석을 통하여 지역프로파일을 작성한다.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해야 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사정 개념, 특성, 유형, 고려사항, 철학, 단계
1)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2) 지역사회사정의 특성
3)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1) 포괄적 사정
(2) 문제중심 사정
(3) 하위체계 사정
(4) 자원 사정
(5) 협력 사정
4) 지역사회사정의 고려사항
5) 지역사회사정의 철학
6) 지역사회사정의 단계
(1) 욕구파악 단계
(2) 사업 방향 수립
(3) 실행 계획 수립
(4) 실행
(5) 평가
(6) 차기계획 수립

2. 지역사회문제 확인 및 분석을 통하여 지역프로파일 - 경기도
1) 지역사회문제 확인
2) 지역사회문제 분석
3) 지역사회문제 평가

3.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해야 할 역할
1) 문제 해결 과정에 있어 주도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2) 지역사회의 조건에 대하여 객관적인 입장이어야 한다.
3) 지역사회 전체와의 동일시해야 한다.
4) 자기 역할을 수용해야 한다.

4.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구체적 해결방안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는 안된다.
4) 자기 역할을 수용해야 한다.
지역사회 조직사업에 있어서 전문 사회복지사는 자기 역할을 수용하고 그것에 만족할 만한 것을 배워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자기역할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은 자신의 행동을 자제할 수 있고, 자기가 맡은 일을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워야 한다. 만일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자기가 맡은 분야의 일을 계속해서는 안된다. 지역사회와 함께 일하는 가운데 경우에 따라서는 전문 사회복지사가 그의 전문적인 역할을 포기해 주기를 바라는 경우가 가끔 일어난다. 지역사회 주민과 회합하면서 그들은 이런 질문을 한다. 금년에 우리를 위한 가장 좋은 계획 사업은 무엇인가? 또한 지금 우리를 위해서 가장 중대한 일은 무엇인지를 지시해 주기를 바랄 때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여기에 판단을 내려 준다거나, 지역주민이 어떤 방향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지시를 내려서는 안된다. 그러나 전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포기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사회복지사가 해야할 일은 주민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기초 자료를 제시해 준다거나, 또는 여러 견해에 대해서 요약해 주고 설명해 준다. 그리고 여러 대안들이 가지고 있는 시사점을 지적해 준다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전에 고려치 않았던 대안에 대해서 검토하도록 제시할 수 있다. 그러나 자기 임무로부터 특정한 행동 방향을 제시한다거나 강요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4.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구체적 해결방안
첫째, 종합사회복지관들이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간담회와 협의체를 통해 네트워크의 지속성을 유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종합사회복지관들은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조직적으로 구축된 지역 네트워크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다. 비록 있다 하더라도 어느한 행사를 위한 네트워크가 이루어질 뿐 지속성이 유지되는 네트워크는 그렇게 활발하지가 못한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간담회와 협의체를 통해 네트워크의 지속성이 유지될 때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많은 정보습득과 더불어 효과적인 사업진행이 이루어질 것이다.
둘째,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타 기관 업무의 이해와 공유가 있어야 한다.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를 형성함에 있어 종합사회복지관들은 각자의 사업방향과 특성에 따라 네트워크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한편에서의 일방적인 네트워크 구축은 지역사회복지를 위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가 없다. 따라서 타 기관업무의 이해와 공유를 바탕으로 한 네트워크 형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 활성화를 도모함에 있어 지역사회단체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과 인적 ·물적 자원의 확보가 필요하다.
넷째, 지역주민 들이 원하는 욕구에 부 합되는 내용들을 고려하여 네트워크 활성화가 이루어져 야 한다. 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구축은 지역 주민들에 게 더 많고 다양 한 복 지서비스를 전달하는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따라서 네트워크 구축에 있어서 지역주민 들의 욕구파악 이 선행되어야 한다.
5. 시사점
한국사회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보다 본격적으로 복지패러다임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그것은 종래의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그리고 사회적 약자 중심에서 보편적 서비스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이러한 흐름에서 사회복지전달체계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사회복지재정의 지방분권화의 실행이 사회복지서비스의 실질적인 변화를 실감하게 해 줄 것이다. 변화의 중심에는 앞으로 운영될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자리하고 있다. 지역복지협의체에서는 지역사회의 요구에 맞는 사회복지계획의 수립과 운영에 역점을 두게 될 것이다. 현재 시범 사업 중인 복지사무소의 주요기능도 사회복지계획에 기초한 지역복리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동안 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의 요구에 바탕을 둔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 또한 사회복지관은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지역에 위치하여 사회적 약자계층을 서비스의 주요대상으로 삼아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서울시 각지의 지역사회 개발로 지역사회 자체가 빠르게 변화되고 있다. 그 결과 각 지역사회는 인구사회학적, 사회경제학적으로 급속한 변화를 맞고 있다. 사회복지기관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서 다양한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그것은 지역사회 자체를 복지대상영역으로 받아들여서 접근하는 방식이다. 앞으로 지역사회복지협의체가 가동되고, 사회복지계획이 구체적으로 운영될 경우 이와 같은 요구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지역사회사정 개념, 특성, 유형, 고려사항, 철학, 단계 등을 설명하고, 지역사회문제 확인 및 분석을 통하여 지역프로파일을 작성해 보겠다. 그리고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사로써 해야 할 역할 및 구체적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지역사회의 자체역량은 주로 지역주민들 간의 상호신뢰, 공존하고 협동하도록 하는 규범, 그리고 주민들 간의 역량과 정보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호혜적인 네트워크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요소들은 사회적 자본으로 개념화될 수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에 사회적 자본이 풍성하면 상대적으로 지역사회문제는 축소되고, 예방된다. 즉 지역사회의 사회적 자본의 정도가 어떠한가에 따라 문제의 심각성과 이에 대한 대응능력은 달라지게 된다. 그것은 사회적 자본이 갖는 특성 때문이다. 루빈과 루빈(Rubin&Rubin)에 의하면 사회적 자본은 사회적 가교의 형성으로 창출된다고 본다. 사회적 가교는 개인이 소속집단을 초월하여 보다 넓은 세계와 관계를 맺도록 한다. 그러므로 대인관계가 폭넓고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중산층 주민이 상대적으로 그렇지 못한 빈곤층 주민에 비하여 사회적 자본이 풍부한 편이다. 그러므로 공공임대주택지역이나 사회적 약자계층을 주로 상대로 하는 사회복지기관은 지역사회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주민의 사회적 가교를 증대하는 일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범수(2003). 지역사회복지의 이해. 현학사
박태영(2003). 지역사회복지론. 현학사.
오정수 외(2004).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이창호 외(1993). 사회계획론. 나남.
최옥채 외(2003).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 현학사.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12.19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85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