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목차
제1장 총 론
제2장 단편소설
제3장 장편소설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제2장 단편소설
제3장 장편소설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본문내용
제1장 총론
1. 한국 고소설의 역사적 전개
(1) 소설문학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
- 사실을 근거로 하기 때문에 증거물이 있음
- 역사성을 토대로 함
㉢ 민담
- 허구성을 바탕으로 함
- 흥미를 강조한 이야기
(2) 소설의 흐름
① 생성기
- 본격적인 고소설을 마련하는 생성시기(허구적 전개)
- 가전체, 전기체 소설의 시대
- 금오신화, 최치원전
② 성숙기
- 중략 -
1. 한국 고소설의 역사적 전개
(1) 소설문학
① 소설양식의 원초적 뿌리는 이야기 문학
② 서사문학의 초기 형태인 구비 전승적인 이야기는 ‘설화’로 통칭되고 있음
③ 설화문학
㉠ 신화: 신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단군신화, 그리스로마신화 등)
㉡ 전설
- 인간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
- 사실을 근거로 하기 때문에 증거물이 있음
- 역사성을 토대로 함
㉢ 민담
- 허구성을 바탕으로 함
- 흥미를 강조한 이야기
(2) 소설의 흐름
① 생성기
- 본격적인 고소설을 마련하는 생성시기(허구적 전개)
- 가전체, 전기체 소설의 시대
- 금오신화, 최치원전
② 성숙기
- 중략 -
추천자료
- 중국고전소설을 시대별로 정리
- 고전소설속 역사여행 서평
- 고전소설에 나타난 도교의 모습
- 고전소설론 작품론 《임진록》연구
- 고전소설 연암 박지원의 호질에 대한 분석
- 한국고전소설에 나타난 환상성에 대한 이해
- 고전소설의 연행과 의미
- 고전소설에 대한 일반론
- 고전소설에 대한 편견 벗기기
- 고전소설의 작가와 작품
- 고전소설 '전우치'와 영화 '전우치전' 비교감상문
- 고전소설 <국선생전(麴先生傳)> 문화컨텐츠접목 현대적 적용방안
- 영화 「장화, 홍련 (A Tale Of Two Sisters) 2003」과 고전소설「장화홍련전 (薔花紅蓮傳)」...
-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 『흥부전』웹툰화를 중심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