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위항 문학사 - 위항건축 배경으로서의 위항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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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위항 문학사 - 위항건축 배경으로서의 위항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조선의 문학

방외인, 방외인 문학

위항, 위항인, 위항문학

도시-서울의 발달과 위항인

위항의 시사와 예술 활동

조선 후기 위항 시인들의 시사와 모임터

결론 - 위항건축 배경으로의 미학적 분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항시는 단계별로 그 성격이 달라져 갔는데 첫째 시기는 육가부터 송석원시사 직전인 18세기까지이고, 둘째 시기는 18세기 말 송석원시사부터 대원군 집정기인 고종 초기까지로 본다. 그리고 첫째 시기는 작품 내용의 성격상 두 경로로 집약된다.
그 하나는 신분모순에 대한 갈등을 낭만적으로 처리하여 발전해 나간 경로로, 육가부터 시작해 이언진에 의해 일단 완결되고, 두 번째는 사회현실의 인식을 현실주의적 수법으로 형상화한 경로로서, 홍세태에서 시작하여 임광택에 의해 완결된 것으로 보고 있다.
개괄적으로 위항시의 낭만성과 현실성은 18세기까지 내용의 차원에서는 중세사회의 모순을 비판하고, 형식의 차원에서는 재래의 규범적 형식을 해체하고 부정함으로써 근대성의 맹아라 할 수 있는 탈중세적 운동성을 가지고 있었다. 물론 그것은 맹아이지 근대성 자체는 아니니, 맹아라 함은 위항문학이 자신의 모태로 삼았던 중세적 양식인 한문학 안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또 19세기에 와서는 18세기 위항시가 이룩했던 진보적 계기를 발전적으로 계승하지 못하고, 창작의 방향을 굴절 변형시킴으로써 이미 획득했던 근대적 맹아를 좌절시키게 된다.
두 번째 시기인 송석원시사 이후는 신분모순에 의한 갈등과 현실주의적 시풍이 쇠퇴, 소멸하고 그 대신 소시민적 생활의식에 의한 산수 취미의 형상화와, 비관적 세계인식에 기초한 심미적 언어조직이나 탈현실적 순수시로의 몰입으로 발전해간다.
19세기 위항시의 예술적 성취는 현실에 대한 경험이나 새로운 인식과 재현 즉 객관 현실과의 연관에서 획득된 것이 아니라, 객관 현실과의 연관을 끊고 시어의 심미적 조직 그 자체를 추구하거나 순수시의 형태로 구축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넓게 보아 그들이 정치적으로 각성하여 중세사회의 지배계급을 대체할 주체적 사회세력으로까지 성장하지 못했던 계급적 한계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위항문학의 미학적 가치는 위에서 거론한 것 외에 , 위항문학은 중세를 해체하여 근대로 지향하는 과정 속에서 중세적 문학양식의 확산이지만, 그것은 중세문화의 보편화를 추구한 것이 아니고 사대부에 의한 지식과 문학과의 독점을 해체하고 근대로의 지향을 의미하는 역설적인 가치인 것이다. <발췌 및정리>
참고문헌
허경진, 조선위항문학사
윤주필, 한국의 방외인 문학
강명관, 조선시대 문학예술의 생성공간
강명관, 조선후기 여항문학 연구
윤재민, 조선후기 중인층 한문학의 연구
최완수, 진경시대
  • 가격1,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12.26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9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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