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프로그래밍] C++개요, C++의 기본 형식, C++의 변수, 연산자, 제어문, 배열과 포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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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컴퓨터 프로그래밍] C++개요, C++의 기본 형식, C++의 변수, 연산자, 제어문, 배열과 포인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C++ 개 요
 1. C++이란?
 2. C++전달과정
 3. C++의 실행
 4. 프로그램 작성의 원칙

Ⅱ. C++의 기본 형식
 1. #include <stadio.h>
 2. 기본 형태
 3. printf( ) 함수
 4. printf ( ) 함수의 응용

Ⅲ. C++의 변 수
 1. 변수의 일반사항
 2. 변수의 유형.

Ⅳ. 연 산 자
 1. 수치의 계산에 사용되는 연산자
 2. 대입연산자
 3. 증가/감소 연산자
 4. 비교 연산자

Ⅴ. 제 어 문
 1. if 문
 2. for 문

Ⅵ. 배 열 과 포 인 터
 1. 배열
 2. 포인터

본문내용

( "5x5는 %d입니다. \n", 5*5);
printf ( "5÷5는 %d입니다. \n", 5/5);
printf ( "5÷3의 나머지는 %d입니다. \n", 5%3);
*실행결과* 5+5는 10입니다.
5-5는 0입니다.
5×5는 10입니다.
5÷5는 1입니다.
5÷3의 나머지는 2입니다.
2. 대입연산자
연산자
기능
사용법
의미
+=
더한 값을 대입
a+=b
a+b의 결과를 a에 대입(a=a+b와 동일)
-=
뺀 값을 대입
a-=b
a-b의 결과를 a에 대입(a=a-b와 동일)
*=
곱한 값을 대입
a*=b
a*b의 결과를 a에대입(a=a*b와 동일)
/=
나눈 값을 대입
a/=
a/b의 결과를 a에 대입(a=a/b와 동일)
%=
나머지를 대입
a%=b
a%b의 결과를 a에 대입(a=a%b와 동일)
ex. #include
main( )
{
int a= 90;
a += 1-;
printf ("90에 10을 더하면 %d입니다. \n", a);
}
*실행결과* 90에 10을 더하면 100입니다.
3. 증가/감소 연산자
연산자
명칭
기능
사용법
의미
++
증가 연산자
변수의 값을 1증가
a++ 또는 ++a
a의 값을 1늘린다.
--
감소 연산자
변수의 값을 1감소
a-- 또는 --a
a의 값을 1줄인다.
ex. #include
main( )
{
int a= 1 ;
printf ("처음 값은 %d이었습니다. \n", a) ;
a++ ;
printf ("1증가해서 %d가 되었습니다. \n", a) ;
a-- ;
printf ("1감소해서 %d가 되돌아왔습니다. \n", a) ;
}
*실행결과* 처음값은 1이었습니다.
1증가해서 2가 되었습니다.
1감소해서 1로 되돌아왔습니다.
4. 비교 연산자
연산자
기능
사용법
의미
==
=같다
a==b
a와 b는 같다
<
<작다
a a는 b보다 작다
>
>크다
a>b
a는 b보다 크다
<=
이하
a>=b
a는 b보다 작거나 같다
>=
이상
a<=b
a는 b보다 크거나 같다
!=
같지 않다
a!=b
a와 b는 같지 않다
ex. #include
main( )
{ int a = 10, b = 20 ;
printf ("a=%d b=%d\n", a, b) ;
printf ("a printf ("a>b %d\n", a>b) ;
printf ("a==b %d\n", a==b) ;
printf ("a=b %d\n", (a=b)) ;
}
*실행결과* a=10 b=20
a a>b 0
a==b 0
a=b 20 →조건식이 거짓일 때 그자체는 0값, 참이면 값은 1이다
Ⅴ. 제 어 문
1. if 문
: 조건에 따라 처리를 다르게 할 때 사용, 조건에는 비교연산자와 논리 연산자를 사용
ex. #include
main()
{
int a = 5 ;
if (a%2==0)
printf ("%d는 짝수입니다. \n",a);
else
printf ("%d는 짝수입니다. \n",a);
}
*실행결과* 5는 홀수입니다.
ex. #include
main()
{
int a = 90 ;
if (a > 80)
{ if (a == 100)
printf ("만점입니다. \n") ;
else
printf ("조금만 더 노력하세요. \n") ;
} else
printf ("힘내세요! \n") ;
}
*실행결과* 조금만 더 노력하세요.
2. for 문
: 반복처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제어문, 일반적으로 카운터를 준비하여 그것에 의해 반복 회수를 결정함.
ex. #include
main()
{
int i:
for (i=1; i<4; i++)
printf ("안녕하세요, %d\n", I)
}
*실행결과* 안녕하세요. 1
안녕하세요. 2
안녕하세요. 3
ex. #include
main( )
{
int i, j:
for (j=1, j<9; j++)
for (i=1; i<=9; i++)
printf ("%d × %d = %d\n", j, i, j*i ) ;
}
*실행결과* 1 × 1= 1
1 × 2 = 2
1 × 3 = 3



9 × 6 = 54
9 × 7 = 63
9 × 8 = 72
9 × 9 = 81
Ⅵ. 배 열 과 포 인 터
1. 배열 : 복수의 동일한 형의 변수를 하나로 묶는 것, 대량의 데이터를 취급할 때나 여러 데이터를 차례로 자동적으로 입출력할 때 사용하면 편리
1) 선언 ~ int a[4] ;
2) 초기화 ~ int a[4] = {1, 2, 3, 4} ;
ex. #include
main( )
{
int i ;
int a[] ={1, 2, 3, 4}
for ( i=3, i>=0 ; i--)
printf ("%d ", a[i] ) ;
printf ("\n") ;
}
*실행결과* 4 3 2 1
※ 어드레스 : 변수나 배열은 실제로는 컴퓨터 메모리 상에 존재하는 데, 메모리에는 어드레스라는 연속된 번호가 붙어 있어 어디에 무엇이 들어가 있는지를 관리할 수 있음. (변수명의 앞머리에 &를 붙이면 그 변수의 위치<어드레스>를 나타냄)
ex. &a = 0xE001
&b = 0xE003
2. 포인터 : 변수 등이 저장되어 있는 위치(어드레스)를 값으로 가지는 변수를 포인터라고 함.
1) 선언 char *p ; 또는 char* p ;
ex. char a = 3 ;
char *p ;
p =&a ;
2) 포인터와 배열 : 배열의 이름 자체는 배열의 첫 번째 요소를 나타내는 포인터의 역할을 함
ex. int a[4] … a는 a[0]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나타냄.
int *p = a + 2
int *q = p - 1
ex. #include
main()
{
int a[4] = {10, 20, 30, 40}
printf ("배열 a[3]의 값은 %d\n", *(a+3)) ;
printf ("배열 a[0]의 값에 3을 더하면 %d\n", *a+3) ;
}
*실행결과* 배열 a[3]의 값은 40
배열 a[0]의 값에 3을 더하면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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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12.26
  • 저작시기201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99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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