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연구계획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놀이중심 수학교육을 통한 실생활수학의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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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0교실수업개선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연구계획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놀이중심 수학교육을 통한 실생활수학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수학에 있어 놀이를 통한 실생활수학인가?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내용
 가. 놀이중심의 실생활수학이란 무엇인가?
 나. 놀이중심의 실생활수학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다. 놀이중심실생활 수학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라. 선행 연구 분석(현장교육연구물)

3. 수학에 대한 우리반 아동의 실태는
 가. 학급 및 학생 실태
 나. 실태조사방법 및 내용

4. 놀이중심 실생활 수학프로그램 교수학습모형 개발 및 적용
 가. 놀이중심 실생활 수학프로그램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5. 교실수업개선 이렇게 할꺼에요!
 가. 교실수업개선 수업연구추진계획
 나. 수업 연구 분석 계획
 다.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계획
 라. 창의적 학생 평가 및 가정 통지
 마. 교과 특색 교육 활동 계획

6. 놀이중심수학교육을 통한 실생활 수학의 활성화로 기대되는 효과!
 가. 놀이중심수학교육을 통한 실생활 수학의 활성화로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활 수학 프로그램은 활동내용에 따라 문제도입, 문제 해결, 정리단계 중 알맞은 단계에 적절하게 적용하도록 교수학습모형을 구안하였다.
5
교실수업개선 이렇게 할꺼에요!
가. 교실수업개선 수업연구추진계획
단 계
실천 내용
기 간
2010
3
4
5
6
7
8
9
10
11
12
학급 실태 분석
▶ 학생 실태 및 기초 조사 분석
수업 연구 주제 설정
▶ 연구 주제 및 과제 설정
▶ 이론적 배경 탐색
수업모형
탐색 및 지도안 작성
▶ 수업 모형 구안 및 적용
▶ 단원 및 차시 학습 내용 분석
▶ 교수 학습 전략 수립 및 실천
학습 자료 제작
▶ 놀이중심 수학 활동 자료
개발 및 제작
▶ 놀이중심 수학 프로그램
개발
수업 공개
(4회)
▶ 동료 장학
▶ 학부모 공개 수업
▶ 동료 장학
▶ 학부모 공개 수업


학부모





수업 평가 및 환류
▶ 수업 분석 도구 및 자료 개발
▶ 수학적 태도 검사
▶ 수학학습능력 검사
나. 수업 연구 분석 계획
1) 비디오 녹화, 동료 장학 등을 통해 수학과 수업활동 자기평가 도구 및 수업분석 도구를 자체 개발하여 수업자 자신 및 동료교사에 의한 체크리스트 분석을 한다.
2) 수업분석 버전 3.0 프로그램을 통해 플랜더즈 분석, 수업분위기 분석, 자리이동 분석, 과업 집중 분석을 한다.
다. 교수-학습 자료 개발 계획
자료명
자료 내용
수량
신나는 놀이 수학 학습지
놀이중심 수학 활동에 필요한 학습지를 개발함
수학놀이 및 게임 자료
놀이중심 수학 활동에 필요한 수학놀이 및 게임자료 개발
수학이야기자료
재미나고 신기한 수학이야기를 모아 자료집으로 개발
수학퀴즈판
수학 퀴즈판을 만들어 주1회 수학퀴즈를 게시하여 퀴즈 맞히기를 하도록 함.
1
모둠활동판
모둠활동상황에 대한 칭찬의 도구로 사용함
8
라. 창의적 학생 평가 및 가정 통지
1) 수학적 태도 및 흥미도 평가
수학적 태도 및 흥미도 검사 설문지(예시)
평가 영역
설문 내용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수학적 태도
여러분은 수학이 쉽고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여러분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수학 공부를 합니까?
여러분은 수학이 앞으로 공부하는데 꼭 필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까?
수학적 흥미
수학시간이 즐겁고 기다려집니까?
수학에 대해 어느 정도 관심이 있습니까?
앞으로 수학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싶습니까?
2) 수학학습능력 평가
수학학습능력은 단원별 수학수업의 전개 계획에 따라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등을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수업 중에는 형성평가를 실시하여 심화보충의 자료로 활용하고, 단원이 들어가기 전에 진단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초등학교 3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에 의거하여 평가 척도를 개발하고 지필 평가 및 수행 평가의 단원 평가를 실시하도록 한다. 중간성취도 평가와 총괄평가는 영역별로 출제를 하여 학생들의 영역별 도달여부를 파악하여 개별지도 및 교수학습 활동 자료로 활용한다.
3) 가정 통지 일시 : 6학년 수학교육과정은 1,2학기 모두 8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월1회 단원 평가 후 학생들의 평가 결과를 가정에 통지한다.
4) 가정 통지 방법
초등학교에서의 평가는 학생 및 학부모의 알 권리를 존중하여 그 평가 결과를 이해하기 쉽도록 기술하여 통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초등학교 수학 평가는 객관식 선다형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주관식 지필검사, 관찰, 면담 등 다양한 평가기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인 수학학습평가를 중시하고 있다. 이에 평가 점수외에도 수학적 태도 및 흥미도에 대한 평가 내용을 가정에 통지하고자 개발한 수학 성적 통지표는 다음과 같다.
수학 성적 통지표(예시)
즐겁고 신나는 수학공부!
6학년 7반 ( )번 이름:
영역
평가유형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규칙성과 함수
문자와



단원평가
중간성취도평가
(총괄평가)
수행 평가
수학적 태도(자신감,성취동기)
수학에 대한 흥미
마. 교과 특색 교육 활동 계획
1) 도전 골든벨, 수학왕!
연 2회 학기말에 그동안 배운 수학학습내용과 관련하여 문제를 제시하여 끝까지 맞춘 사람이 수학왕으로 선발된다. 수학퀴즈를 풀어보는 활동을 통하여 1년 동안의 수학학습내용을 총정리하며 자신의 수학실력을 점검해보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2) 수학을 표현해요!
기존의 곡을 수학 수업중 학습한 내용으로 가사 바꾸어 보는 수학송 만들기, 수학 3행시 짓기, 수학일기쓰기 활동을 하며 수학을 표현해보도록 한다.
3) 모둠별 수학신문 만들기
모둠별로 사전에 미리 역할분담을 하여 수학신문에 넣을 자료를 준비해온 후 수학신문을 완성하여 교실에 전시한다.
6
놀이중심수학교육을 통한 실생활 수학의 활성화로 기대되는 효과!
가. 놀이중심수학교육을 통한 실생활 수학의 활성화로 기대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놀이중심 수학 프로그램을 전개함으로써 수학에 자신감과 성취동기 등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신장될 것이다.
2) 놀이중심 수학 프로그램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에 집중도를 높여 학습목표도달을 쉽게 하며 수학학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3) 놀이중심 수학 프로그램의 전개를 통하여 수학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 변화로 수학학습활동에 능동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보려는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력이 신장될 것이다.
4) 실생활중심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학화 프로그램 수업은 일반 수업보다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5) 실생활중심 수학교육을 적용한 수학화 프로그램 수업은 일반 수업보다 학생들의 수학적 신념 향상에 있어서 더 효과적이었다. 특히 수학에 대한 신념과 수학 학습에 대한 신념에 있어서 효과적인 결과를 보일 것이다.
6) 실생활중심 수학교육 이론을 적용한 수학화 프로그램 수업 후 학생들의 수학화 사례를 분석해본 결과 본 수업은 학생들에게 스스로 창조하는 기쁨 즉, 성취감을 맛보게 해 주었다. 학생들은 교사의 안내나 설명이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모델을 창조하는 수평적 수학화와 모델을 활용한 도식화를 통해 형식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직적 수학화를 모두 경험함으로써 수학적 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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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12.30
  • 저작시기20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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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005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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