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의 역사, 동성애에 대한 입장, 사례, 인식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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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성애의 역사, 동성애에 대한 입장, 사례, 인식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동성애 관련 용어 정리

3. 동성애의 원인론
 1) 생물학적 원인
 2) 정신분석학적 원인
 3) 학습 이론적 원인

4. 동성애의 역사

5. 동성애에 대한 입장
 1) 각 나라별 입장
 2) 종교별 입장

6. 동성애의 여러 사례

7. 동성애 찬반론
 1) 동성애 찬성
 2) 동성애 반대

8. 동성애에 관한 우리의 의식조사

9. 결론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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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68%
12%
9. 결론
지금까지 동성애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세계 곳곳의 인식이 변화됨과 동시에 국내에도 동성애자를 선언하고 나선 이들, 트랜스젠더로 스타가 되는 이들이 나타나면서 동성애에 대한 시각이 예전과 많이 달라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동성애를 바라보는 관점은 매우 다양하다. 동성애를 호모섹스의 탐닉 정도로 왜곡해서 이해하는 시각에서부터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을 동원해서 분석해 보려는 관점, 그리고 동성애자 자신들의 관점에 이르기까지 우리 사회의 동성애를 바라보는 관점은 많은 차이를 갖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듯 많은 시각 중에서 일반 사람들은 동성애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가? 혹은 어떻게 바라보는 것이 올바른 것일까? 아직 이 질문에 대한 올바른 답은 없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우리 나라에서 동성애가 담론화된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동성애는 우리 사회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분명한 실체이며 누구도 그 존재를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특히 동성애는 PC 통신이나 인터넷에서 뚜렷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활동의 크기와 폭에 비해 내용은 현실세계의 그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악선동과 왜곡이 난무하여 혼란을 겪고 있다는 말이다. 결국 우리의 입장은 왜곡이 아닌 정확한 가치 기준의 판단 하에서 동성애를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사회적인 측면에서 동성애는 여러 가지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가령 각 개인의 성정체성과 성적 대상에 대한 혼란과, 이성과 동성간의 위상의 변화와 함께 인간 관계의 총체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동성애 부부를 인정하게 되면 기존의 가족 제도의 대대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우리의 성문화뿐만 아니라 한 사회의 교육, 정치, 경제 등의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반면에 동성애를 도덕적인 면에서 보았을 때 동성애자들에 대한 또 다른 인식은, 동성애자들은 소수이고, 일반인들과 조금 다른 방식으로 사랑한다는 이유만으로 도덕적으로 옳지 않다는 사고 방식은 잘못됐다는 것이다. 또한 동성애자들이 자신의 의지를 가지고 동성을 사랑하게 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동성을 사랑하게 된다는 것, 동성애도 이성애와 같이 진지한 사랑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고 동성애라는 것에 의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동성애에 대한 어떠한 모습이 과연 올바른 것인지 예측하기는 어렵다. 단지 우리는 근본적으로 국가가 동성애를 법적으로 인정하게 될 때 발생할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 우선 해결책과 대안들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오늘날 외국의 경우를 보면 동성애자들이 그 동안 차별을 받고, 억압받았던 자신들의 생존권을 되찾기 위한 많은 개인적인 소송이나 집단적인 저항 운동을 하고 있으며, 이제 이것은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과 동등한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 동성애자를 차별할 소지가 있는 법의 개정까지 요구하고 있다. 근본적으로 국가가 동성애를 법적으로 인정하게 되면 실제로 그것에 부수적인 다른 많은 문제들이 따라 나오는데, 우리는 그것들에 대한 해결책과 대안들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현재 그들이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사안은 동성애부부를 법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우선 동성애자들이 현행법과 관련하여 가장 불만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자신들과 파트너가 기존의 가족법에 의한 여러 가지 혜택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즉 그들이 부부로 인정받지 못함으로써 의료보험이나 각종 세제의 혜택을 받을 수 없으며, 불의의 사고시에 상속권이 보장되지 않는 등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현재 덴마크와 노르웨이와 같은 나라들은 동성애 부부를 합법적으로 인정하여 다른 이성애 부부들과 마찬가지로 상속이나 보험 및 각종 세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들은 동성애 부부의 법적 인정을 꺼리고 있다. 물론 아직까지도 동성애 자체를 근본적으로 거부하는 사회의 경우에는 이러한 법적 투쟁은 쉽지 않을 것이다.
다음으로 동성애 부부들은 이성애 부부들과 마찬가지로 아이를 양육할 권리를 주장한다. 따라서 그들은 법적으로 자식을 가질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보장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동성애자들 가운데는 처음부터 계속 동성애자인 사람들은 아예 아이가 없기 때문에 양자를 입양하기를 원하거나 또는 대리모나 정자 은행을 통해 아이를 낳으려고 하는 경우도 있고, 처음에는 이성과 결혼하였다가 나중에 동성에 대한 자신의 성적 지향을 발견한 사람들은 아이에 대한 양육권을 가지고 있다가 동성애자인 것이 밝혀진 다음에는 양육권을 박탈당한 경우가 있다. 동성애의 경우에는 아버지 둘이서, 또는 어머니 둘이서 아이를 키우게 되는데, 대부분 일반 가정과 마찬가지의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아이가 학교나 또래 집단에서 놀림을 당하고 따돌림당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근본적으로 완전히 사회적 인식이 변화하지 않는 한은 해결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또한 동성애 가족에 대한 또 하나의 우려는 동성애 가족이 지속적으로 재생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아이들은 그렇게 태어나서 동성애부부를 모방하게 되고 학습받게 될 것이다. 이런 경우에 국가는 한 사회의 구성원을 충원하고 유지하려는 목적에 따라 동성애자를 법적으로 용인하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을 수도 있다.
결론적으로 동성애를 정상으로 받아들이느냐는 개인 판단의 문제일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소수 인간형으로서의 동성애자를 동료로 인정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가 하는 것은 민주주의의 중요한 척도가 돼 버렸다. 일단 현재 동성애에 대해 많이 왜곡된 부분은 개선될 필요성이 있다. 그리고 동성애 당사자들의 인권과 권리를 보장해주는 동시에 사회 속에서 유연하게 어울릴 수 있도록 동성애자들의 노력 역시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동성애 자체의 완전한 시민권을 부여하는 것으로 나갈지는 의문이 있다. 사회적 성숙은 일방의 의견이 관철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이 공존하며 이루어지는 것이다. 동성애도 마찬가지로 억누르는 분위기나 토론의 마당, 동성애자들의 권리 분출 등 다양한 현상이 나타나며 발전적으로 정리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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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1.03
  • 저작시기2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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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00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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