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
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개념
2.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교육적 의의
1) 수∙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름
2) 추론 및 예측하는 능력을 기름
3) 자연스럽게 수∙과학적 어휘를 사용하도록 함
4)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함
5) 또래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킴
6) 영유아에게 흥미, 도전감, 즐거움을 제공함
Ⅱ.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과정
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교수-학습 단계
1) 수∙과학적 개념 선정하기
2) 활동 계획하기
3) 교구 및 교재 준비하기
4) 활동하기
5) 평가하기
2. 게임 활동을 통한 수, 과학교육 접근의 실제
1) 게임 활동 1 - 수 기억카드
2) 게임 활동 2 - 같은 신발 그림자 찾기
3) 게임 활동 3 - 수상구조대
4) 게임 활동 4 - 더하고 빼볼까?
5) 게임 활동 5 - 볼링 왕
참고문헌
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개념
2.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교육적 의의
1) 수∙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름
2) 추론 및 예측하는 능력을 기름
3) 자연스럽게 수∙과학적 어휘를 사용하도록 함
4)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함
5) 또래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킴
6) 영유아에게 흥미, 도전감, 즐거움을 제공함
Ⅱ.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과정
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교수-학습 단계
1) 수∙과학적 개념 선정하기
2) 활동 계획하기
3) 교구 및 교재 준비하기
4) 활동하기
5) 평가하기
2. 게임 활동을 통한 수, 과학교육 접근의 실제
1) 게임 활동 1 - 수 기억카드
2) 게임 활동 2 - 같은 신발 그림자 찾기
3) 게임 활동 3 - 수상구조대
4) 게임 활동 4 - 더하고 빼볼까?
5) 게임 활동 5 - 볼링 왕
참고문헌
본문내용
.
·배 모양을 하나씩 선택한다.
·순서를 정한다.
·이긴 안전 또는 안전하지 않은 그림판을 골라 교구상자 구멍 속으로 넣어서 결과를 확인한다.
·꿀벌이 나오면 자신이 선택한 배에 붙어있는 튜브에 삶 한 명을 끼운다. 만약, 꿀벌이 나오지 않고
삑 하고 소리가 나면 튜브에 사람을 끼울 수 없다.
·6번 순서를 바꿔서 게임을 한 후 튜브에 사람을 많이 끼운 유아가 이긴다.
전개
1. 배모형 교구 두 개를 유아에게 제시하면 선택하게 한다.
· ㅇㅇ이는 어떤 배를 가지겠니?
· 각각 다른 배인데, 누가 어떤 배를 가질까?
· 어떤 방법으로 배를 고르면 좋을까?
2. 게임 순서를 정한다.
· 누가 먼저 게임을 시작하면 좋을지 어떻게 결정할까?
3. 이긴 유아가 그림을 하나 고른다.
· 어떤 그림인지 말해보겠니?
· 그런 놀이는 안전할까? 아니면 안전하지 않을까?
· 꿀벌에게 확인해 볼까?
4. 결과를 확인하고 튜브에 사람을 끼우기도 하고 끼우지 않기도 한다.
· 그럼, 튜브에 사람을 끼워야 할까? 어떻게 해야 할까?
※ 이와 같은 방식으로 6번 게임을 한 후 종료한다.
그림
마
무
리
1. 튜브에 끼워진 사람의 개수를 세어본다.
2. 누가 많은지, 누가 적은지, 누가 몇 개 더 많은지, 누가 몇 개 더 적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참고
· 돌림판에서 안전한 활동이 나오면 다른 유아의 튜브에 끼워져 있는 사람을 하나씩 빼거나, 안전하지 못한 활동이 나오면 자신의 튜브에 끼워져 있는 사람 한 명을 빼내는 형식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
4) 게임 활동 4 - 더하고 빼볼까?
활동명
더하고 빼볼까?
대상연령
만4세
관련주제
합리적 수세기, 더하기
목표
· 합리적인 수 세기를 한다.
· 5이내의 수를 더한다.
준비물
주사위, 계란판, 구슬, 입체 수교구, 입체 연산기호 교구
내용
도입
1. 수카드를 제시한다.
· 여기에 있는 수들의 이름을 말해볼래?
2. 연산과 관련된 기호에 대해 설명한다.
· 이것이 무엇인지 아니?
· 이런 기호는 숫자끼리 어떻게 하라는 뜻일까?
· 이것은 더하기를 하라는 뜻이야.
· 이것은 빼기를 하라는 뜻이야.
3. 게임방법을 소개한다.
· 순서를 정한다.
· 이긴 유아가 주사위를 두 번 던진다.
· 처음 던져서 나온 개수와 대응하는 숫자를 수카드에서 골라 계란판에 놓는다.
· 수에 해당되는 수만큼 구슬을 세어서 수카드 밑의 계란판에 놓는다.
· 구슬을 모두 더한 개수만큼 구슬을 놓고, 그에 해당되는 수카드를 골라 계란판에 놓는다.
전개
1. 유아가 주사위를 던진다. 주사위에서 나온 개수를 나타내는 수를 골라 계란판에 붙인다.
· 몇 개가 나왔는지 세어볼까?
· 2개가 나왔구나. 2개를 나타내는 수카드를 골라 여기에 놓아 볼 수 있을까?
2. 수카드에 나온 수만큼 구슬을 세어서 계란판에 놓게 한다.
· 숫자 2는 구슬이 몇 개일까?
· 구슬을 2만큼 수카드 밑에 놓아보자.
※ 동일한 유아가 다시 주사위를 한 번 더 던지고, 1번과 2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
3. 수를 더해보는 활동을 한다.
· 이 기호는 무슨 뜻이라고 했는지 기억이 나니?
· 여기 있는 구슬을 모두 더하면 몇 개가 될까?
그림
마
무
리
1. 더하기 개념에 대해 정리한다.
· 구슬 2개랑 구슬 3개랑 더하니까 몇 개가 되었니?
· 숫자 2와 숫자 3을 더하면 어떤 수가 되었니?
2. 구슬을 놓아보며 검증을 한다.
· 어떠니? 구슬을 세어보니까 총 몇 개니?
· 숫자 1과 숫자 3을 더하니까 숫자 4가 되었니?
참고
· 주사위를 던져서 6이 나오면 다시 한 번 던지게 한다.
· 더하기 경험을 충분히 하고 난 이후에 빼기활동을 하도록 한다.
· 구슬 없이 수 카드만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5) 게임 활동 5 - 볼링 왕
활동명
볼링 왕
대상연령
만5세
관련주제
합리적 수세기, 수와 개수 연결, 더하기, 빼기, 수조합
목표
· 합리적인 수 세기를 한다.
· 한 자리 수를 더한다.
· 한 자리 수를 뺀다.
· 6까지 수의 부분과 전체의 관계(수조합)를 안다.
준비물
볼링핀(밑판), 볼링점수판(사과나무), 부직포로 만든 사과(빨간색 20개), 볼링공, 볼링핀
내용
도입
1. 볼링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게임도구들을 교실바닥에 장치한다.
· 어떤 게임인지 알겠니?
· 이것들의 이름은 무엇인지 아니?
· 이것으로 어떻게 하는 걸까?
2. 볼링 게임에 대해 설명한다.
· 순서를 정한다.
· 이긴 유아가 먼저 볼링공을 던진다.
· 쓰러진 볼링핀 개수만큼 빨간색 사과를 볼링점수판에 붙인다.
· 점수를 합산해서 가장 높은 유아가 이긴다.
전개
1. 볼링핀을 다섯 개 세워두고 첫 번째로 이긴 유아가 볼링공을 던져 볼링핀을 쓰러트린다.
· 몇 개가 쓰러졌니?
2. 쓰러진 볼링핀의 개수만큼 사과를 점수판에 붙인다.
· 쓰러진 볼링핀 개수만큼 사과를 여기에다 붙여볼 수 있겠니?
3. 점수판에 붙여진 사과를 보면서 수의 전체와 부분의 관계에 대해 탐색한다.
· 점수판에 사과가 몇 개 있니?
· 그대로 있는 것은 몇 개니?
· 점수판에 있는 사과 개수와 그대로 있는 볼링핀의 수를 더하면 몇 개니?
· 사과개수와 남아있는 볼링핀을 더하니까 처음에 있는 볼링핀의 개수와 어떠니?
그림
마
무
리
1. 대그룹으로 모여 수와 조합과 관련된 활동내용을 정리한다.
· 숫자 6은 어떤 수와 어떤 수가 합해진 거였니?
· 숫자 6은 어떤 수와 어떤 수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니?
참고
· 집단 게임으로 변경할 수 있다.
· 한 색으로만 사과를 만들지 말고, 분홍이나 파랑색과 같은 다른 색으로도 만들어 점수판에 쓰러진 볼링핀의 개수와 쓰러지지 않은 볼링핀의 개수를 같이 붙여서 유아들이 시각적으로 수조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 수 크기를 다르게 해서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현정 저, 유아를 위한 수 과학교육의 실제, 다음세대 2012
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 과학교육, 양서원 2009
문영심, 이화영 저,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교육, 양서원 2009
이순형 저, 영유아 수 과학지도, 교문사 2010
문연심, 장혜순 외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배 모양을 하나씩 선택한다.
·순서를 정한다.
·이긴 안전 또는 안전하지 않은 그림판을 골라 교구상자 구멍 속으로 넣어서 결과를 확인한다.
·꿀벌이 나오면 자신이 선택한 배에 붙어있는 튜브에 삶 한 명을 끼운다. 만약, 꿀벌이 나오지 않고
삑 하고 소리가 나면 튜브에 사람을 끼울 수 없다.
·6번 순서를 바꿔서 게임을 한 후 튜브에 사람을 많이 끼운 유아가 이긴다.
전개
1. 배모형 교구 두 개를 유아에게 제시하면 선택하게 한다.
· ㅇㅇ이는 어떤 배를 가지겠니?
· 각각 다른 배인데, 누가 어떤 배를 가질까?
· 어떤 방법으로 배를 고르면 좋을까?
2. 게임 순서를 정한다.
· 누가 먼저 게임을 시작하면 좋을지 어떻게 결정할까?
3. 이긴 유아가 그림을 하나 고른다.
· 어떤 그림인지 말해보겠니?
· 그런 놀이는 안전할까? 아니면 안전하지 않을까?
· 꿀벌에게 확인해 볼까?
4. 결과를 확인하고 튜브에 사람을 끼우기도 하고 끼우지 않기도 한다.
· 그럼, 튜브에 사람을 끼워야 할까? 어떻게 해야 할까?
※ 이와 같은 방식으로 6번 게임을 한 후 종료한다.
그림
마
무
리
1. 튜브에 끼워진 사람의 개수를 세어본다.
2. 누가 많은지, 누가 적은지, 누가 몇 개 더 많은지, 누가 몇 개 더 적은지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참고
· 돌림판에서 안전한 활동이 나오면 다른 유아의 튜브에 끼워져 있는 사람을 하나씩 빼거나, 안전하지 못한 활동이 나오면 자신의 튜브에 끼워져 있는 사람 한 명을 빼내는 형식으로 게임을 할 수 있다.
4) 게임 활동 4 - 더하고 빼볼까?
활동명
더하고 빼볼까?
대상연령
만4세
관련주제
합리적 수세기, 더하기
목표
· 합리적인 수 세기를 한다.
· 5이내의 수를 더한다.
준비물
주사위, 계란판, 구슬, 입체 수교구, 입체 연산기호 교구
내용
도입
1. 수카드를 제시한다.
· 여기에 있는 수들의 이름을 말해볼래?
2. 연산과 관련된 기호에 대해 설명한다.
· 이것이 무엇인지 아니?
· 이런 기호는 숫자끼리 어떻게 하라는 뜻일까?
· 이것은 더하기를 하라는 뜻이야.
· 이것은 빼기를 하라는 뜻이야.
3. 게임방법을 소개한다.
· 순서를 정한다.
· 이긴 유아가 주사위를 두 번 던진다.
· 처음 던져서 나온 개수와 대응하는 숫자를 수카드에서 골라 계란판에 놓는다.
· 수에 해당되는 수만큼 구슬을 세어서 수카드 밑의 계란판에 놓는다.
· 구슬을 모두 더한 개수만큼 구슬을 놓고, 그에 해당되는 수카드를 골라 계란판에 놓는다.
전개
1. 유아가 주사위를 던진다. 주사위에서 나온 개수를 나타내는 수를 골라 계란판에 붙인다.
· 몇 개가 나왔는지 세어볼까?
· 2개가 나왔구나. 2개를 나타내는 수카드를 골라 여기에 놓아 볼 수 있을까?
2. 수카드에 나온 수만큼 구슬을 세어서 계란판에 놓게 한다.
· 숫자 2는 구슬이 몇 개일까?
· 구슬을 2만큼 수카드 밑에 놓아보자.
※ 동일한 유아가 다시 주사위를 한 번 더 던지고, 1번과 2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을 한다.
3. 수를 더해보는 활동을 한다.
· 이 기호는 무슨 뜻이라고 했는지 기억이 나니?
· 여기 있는 구슬을 모두 더하면 몇 개가 될까?
그림
마
무
리
1. 더하기 개념에 대해 정리한다.
· 구슬 2개랑 구슬 3개랑 더하니까 몇 개가 되었니?
· 숫자 2와 숫자 3을 더하면 어떤 수가 되었니?
2. 구슬을 놓아보며 검증을 한다.
· 어떠니? 구슬을 세어보니까 총 몇 개니?
· 숫자 1과 숫자 3을 더하니까 숫자 4가 되었니?
참고
· 주사위를 던져서 6이 나오면 다시 한 번 던지게 한다.
· 더하기 경험을 충분히 하고 난 이후에 빼기활동을 하도록 한다.
· 구슬 없이 수 카드만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5) 게임 활동 5 - 볼링 왕
활동명
볼링 왕
대상연령
만5세
관련주제
합리적 수세기, 수와 개수 연결, 더하기, 빼기, 수조합
목표
· 합리적인 수 세기를 한다.
· 한 자리 수를 더한다.
· 한 자리 수를 뺀다.
· 6까지 수의 부분과 전체의 관계(수조합)를 안다.
준비물
볼링핀(밑판), 볼링점수판(사과나무), 부직포로 만든 사과(빨간색 20개), 볼링공, 볼링핀
내용
도입
1. 볼링 게임을 시작할 수 있도록 게임도구들을 교실바닥에 장치한다.
· 어떤 게임인지 알겠니?
· 이것들의 이름은 무엇인지 아니?
· 이것으로 어떻게 하는 걸까?
2. 볼링 게임에 대해 설명한다.
· 순서를 정한다.
· 이긴 유아가 먼저 볼링공을 던진다.
· 쓰러진 볼링핀 개수만큼 빨간색 사과를 볼링점수판에 붙인다.
· 점수를 합산해서 가장 높은 유아가 이긴다.
전개
1. 볼링핀을 다섯 개 세워두고 첫 번째로 이긴 유아가 볼링공을 던져 볼링핀을 쓰러트린다.
· 몇 개가 쓰러졌니?
2. 쓰러진 볼링핀의 개수만큼 사과를 점수판에 붙인다.
· 쓰러진 볼링핀 개수만큼 사과를 여기에다 붙여볼 수 있겠니?
3. 점수판에 붙여진 사과를 보면서 수의 전체와 부분의 관계에 대해 탐색한다.
· 점수판에 사과가 몇 개 있니?
· 그대로 있는 것은 몇 개니?
· 점수판에 있는 사과 개수와 그대로 있는 볼링핀의 수를 더하면 몇 개니?
· 사과개수와 남아있는 볼링핀을 더하니까 처음에 있는 볼링핀의 개수와 어떠니?
그림
마
무
리
1. 대그룹으로 모여 수와 조합과 관련된 활동내용을 정리한다.
· 숫자 6은 어떤 수와 어떤 수가 합해진 거였니?
· 숫자 6은 어떤 수와 어떤 수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니?
참고
· 집단 게임으로 변경할 수 있다.
· 한 색으로만 사과를 만들지 말고, 분홍이나 파랑색과 같은 다른 색으로도 만들어 점수판에 쓰러진 볼링핀의 개수와 쓰러지지 않은 볼링핀의 개수를 같이 붙여서 유아들이 시각적으로 수조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 수 크기를 다르게 해서 다양한 연령을 대상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참고문헌
유현정 저, 유아를 위한 수 과학교육의 실제, 다음세대 2012
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 과학교육, 양서원 2009
문영심, 이화영 저,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교육, 양서원 2009
이순형 저, 영유아 수 과학지도, 교문사 2010
문연심, 장혜순 외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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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활동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수학교육의 개념을 찾아보고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게임을 통한 활동계획안> (아동수과학, 수세기, 더하기, 빼기, 수조합, 만5세) 활동명 :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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