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도덕 교육론의 인간학적 기초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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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칸트 도덕 교육론의 인간학적 기초에 관하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계몽 사상과 루소의 영향

2. 칸트의 인간 이해
가. 인간의 본성과 도덕 교육
나. 두 세계에 속한 인간
다. 이성적 존재로서 인간
라. 교육받아야 할 존재로서 인간

참고문헌

본문내용

간에게 법칙의 강제를 느끼게 한다. 그러나 이것은 일찍이 행해져야 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일찍이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만약 우리가 유년기에 그에게 그의 의지에 따라 행하도록 허락하고 전혀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는 그의 평생을 통하여 일생의 야만성을 지니게 된다. 인간에게는 자유를 향한 의지 때문에 그의 야만성을 잘 단련시키는 것이 필요하나 이와 반대로 동물에 있어서는 그의 본능들 때문에 필요하지 않다.
칸트가 지적하듯이 인간을 동물보다 높은 수준으로 올려놓는 것은 그가 단지 이성적 존재라는 사실이 아니다. 왜냐하면 만일 이성이 인간에 대해서 동물에 있어서 본능이 하는 일과 같은 일을 하게 된다면 인간이 이성적 존재라는 사실을 가치면에서 인간을 동물에게 지닌 목적 이상의 높은 목적을 획득하려는 다른 수단에 불과하게 된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칸트는 인간을 동물보다 높은 수준으로 올려놓는 것은 인간이 동물을 가질 수 없는 목적을 가지는 사실로 이해하고 있다. 왜냐하면 동물에 있어서의 놀라운 본능작용이 동물 자신에 의한 것이 아니고 지성적 창조주에 의한 것이며 시계가 그 자체 목적을 가지는 것이 아니고 지성적 시계 제작자에 의해 그 목적이 결정되듯이 명백히 이성을 통해 작용하는 인간은 스스로 목적을 설정하기 때문이다. 이성 능력을 발휘하므로 인간은 인격적 존재로 고양되는 것이다.
라. 교육받아야 할 존재로서 인간
인간을 자연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로 보는 동시에 칸트는 인간을 철저히 교육받아야 할 존재로 보고 있다. “인간은 교육받아야 하는 유일한 피조물이다.” 또한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 인간이 될 수 있다. 교육을 통해서 형성된 것 이상 아무것도 아니다.”그리고 “인간은 교육받을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동시에 받을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위의 세 인용문은 인간을 교육받아야 할 동물로 이해하고 있는 칸트의 생각을 잘 대변해 주고 있다. 칸트는 먼저 인간이 교육을 받아야만 인간이 될 수 있고, 또 인간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동물과 비교하며 설명하고 있다. 칸트는 동물들이 태어날 때 그의 능력과 생물학적 기능이 선천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동물은 탄생 이후 다른 모습으로 변화될 수 없다. 즉, 교육을 통해서 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차단되어 있다. 때문에 그에게 필요한 것은 양육이나 교육이 아니라, 먹이를 주는 것이나 따뜻하게 해주는 것, 보호하는 것과 훈련하는 것 정도라고 칸트는 주장한다.
또한 동물은 이미 본능에 의해 그 삶이 결정되기 때문에 교육을 통해 본능을 통제할 수 있는 이성 능력을 획득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칸트는 본다.
이와는 다르게 인간은 태어날 때 생물학적 구조에 있어서 어떤 특정한 목적에 맞게 결정된 상태가 아니라, 비결정적인 열린 상태라고 칸트는 주장한다. 바로 그러한 개방적 사고 덕분에 인간은 이성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게 되고 결국 이성적 인간으로 변화될 수 있다고 칸트는 본다,
그러나 칸트는 인간이 이성적 인간으로 되는 것이 자연스럽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게 주어진 하나의 과제라고 본다. 인간 존재의 근본적 특징인 개방성은 인간으로 하여금 이성적 인간이 되게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동물과 같은 존재로 전락하게 할 수도 있다. 때문에 인간은 태어난 이후 이성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기성세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고 칸트는 주장한다. 즉 칸트는 어린이가 한 인간으로서의 능력을 갖추고 이성적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교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칸트의 도덕 교육론의 현대적 의의(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김연수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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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1.10
  • 저작시기2014.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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