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정문화란
2. 한국 행정문화의 변화
1) 조선시대
2) 1960년대 이전
3) 1960년대 이후
3. 현재의 한국 행정문화
4. 한국 행정문화의 변화 방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행정문화란
2. 한국 행정문화의 변화
1) 조선시대
2) 1960년대 이전
3) 1960년대 이후
3. 현재의 한국 행정문화
4. 한국 행정문화의 변화 방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있듯이 사회와 각종 집단은 그들 고유의 문화를 갖는다.
둘째, 문화란 구성원들이 그들만의 사회적 ·역사적 ·물질적 환경 속에서 생활을 유지하면서 학습하고 전승하며 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셋째, 문화는 사회의 경험적 사실을 규정하며 가치와 지켜야 할 윤리기준을 결정한다.
넷째, 문화는 한 사회 또는 집단의 생활양식이나 생활세계(world of living)이다.
다섯째, 문화는 어떤 사회나 집단이든 모두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현상이면서도 사회와 집단에 따라 다양성과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생활 그 자체가 문화’ 라는 말을 할 만큼 다양한 의미로 문화라는 의미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늘날 사회과학에서 사용하는 문화에 대한 정의만 해도 무려 175개 정도로 아주 포괄적이고 다양하다. 이런 이유로 문화를 사회문제의 분석을 위한 개념 또는 변수로 사용하는 것이 무모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문화를 연구목적에 따라 충분히 조작 가능한 수준으로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면 우리의 행정현상, 정책현상 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사회과학적 진보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 행정문화의 변화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행정문화에 대해 동일한 입장을 취하면서도 학자에 따라 상이한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현재 대다수의 국내학자들은 관념론적 입장을 취하면서도 행정문화에 대해서는 상이한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행정문화에 대한 개념 정의는 행정문화의 생성, 유지 주체를 어떤 집합체로 보느냐에 따라 둘로 나뉘어지기 때문이다.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한국의 행정문화는 평등주의적 집단성과 개인적인 성향이 계층주의적 집단성과 운명주의 성향보다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보인다. 이것은 행정전반에 과거의 전통적인 윤리사상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직의 공무원들은 과거의 인습(因習)에 얽매여 단순히 순응하기 보다는 자율과 독립을 토대로 스스로 자신의 앞날을 개척하고 밝혀내기 위해 공무원들이 제도적으로나 의식적으로 많이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행정문화연구가 나아가야할 방향도 이것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참고문헌
오석홍(2003). 행정개혁론. 박영사.
백완기(1997). 한국의 행정문화.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규환(2002). 한국지방행정론. 법문사.
박동서 외(2000). 한국 행정문화의 순기능. KIPA연구보고.
둘째, 문화란 구성원들이 그들만의 사회적 ·역사적 ·물질적 환경 속에서 생활을 유지하면서 학습하고 전승하며 창조해 나가는 것이다.
셋째, 문화는 사회의 경험적 사실을 규정하며 가치와 지켜야 할 윤리기준을 결정한다.
넷째, 문화는 한 사회 또는 집단의 생활양식이나 생활세계(world of living)이다.
다섯째, 문화는 어떤 사회나 집단이든 모두가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현상이면서도 사회와 집단에 따라 다양성과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생활 그 자체가 문화’ 라는 말을 할 만큼 다양한 의미로 문화라는 의미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늘날 사회과학에서 사용하는 문화에 대한 정의만 해도 무려 175개 정도로 아주 포괄적이고 다양하다. 이런 이유로 문화를 사회문제의 분석을 위한 개념 또는 변수로 사용하는 것이 무모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문화를 연구목적에 따라 충분히 조작 가능한 수준으로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면 우리의 행정현상, 정책현상 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사회과학적 진보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한국 행정문화의 변화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행정문화에 대해 동일한 입장을 취하면서도 학자에 따라 상이한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특히 현재 대다수의 국내학자들은 관념론적 입장을 취하면서도 행정문화에 대해서는 상이한 정의를 사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행정문화에 대한 개념 정의는 행정문화의 생성, 유지 주체를 어떤 집합체로 보느냐에 따라 둘로 나뉘어지기 때문이다.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한국의 행정문화는 평등주의적 집단성과 개인적인 성향이 계층주의적 집단성과 운명주의 성향보다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보인다. 이것은 행정전반에 과거의 전통적인 윤리사상이 깔려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직의 공무원들은 과거의 인습(因習)에 얽매여 단순히 순응하기 보다는 자율과 독립을 토대로 스스로 자신의 앞날을 개척하고 밝혀내기 위해 공무원들이 제도적으로나 의식적으로 많이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행정문화연구가 나아가야할 방향도 이것에 포커스를 맞추어야 할 것으로 보여 진다.
참고문헌
오석홍(2003). 행정개혁론. 박영사.
백완기(1997). 한국의 행정문화. 고려대학교 출판부.
이규환(2002). 한국지방행정론. 법문사.
박동서 외(2000). 한국 행정문화의 순기능. KIPA연구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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