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한류의 발생과 新 한류 K-POP
Ⅱ. 新 한류 K-POP의 유래 및 특성
Ⅲ. 新 한류 K-POP의 현황
Ⅳ. K-POP의 성공요인
Ⅴ. K-POP의 한계점 및 장애요인
Ⅵ. 결론 및 시사점
Ⅶ. 참고문헌
Ⅱ. 新 한류 K-POP의 유래 및 특성
Ⅲ. 新 한류 K-POP의 현황
Ⅳ. K-POP의 성공요인
Ⅴ. K-POP의 한계점 및 장애요인
Ⅵ. 결론 및 시사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한 케이스라 하겠다. 이처럼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K-POP을 전 세계에 동시다발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기획사는 소셜미디어를 K-POP 소비의 핵심 플랫폼으로 인식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전담 직원을 두어 자사 가수에 대한 인기와 언론을 파악하고, 앨범 발매 전 신보 뮤직비디오의 티저 영상을 선공개하여 이슈를 생성하고 팬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3. 소비자(IT에 친숙한 능동적 소비자)
한국 드라마를 애호하는 한류 팬이 주로 중년 여성 중심인데 반해, K-POP의 주요
소비자는 10~20대의 젊은 여성층으로 소셜미디어와 IT 기기에 익숙한 젊은 세대이다. 이들은 적극적으로 문화를 향유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동적인 소비자이다. 단순히 K-POP을 듣고 수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 K-POP을 소재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놀이 문화를 창출하고 있는데, 그 예로 ‘K-POP 커버댄스’동영상이나 K-POP 아티스트들이 별도의 프로모션이나 현지 진출이 없었던 유럽과 남미의 일부 국가에서 자생적으로 온라인 팬클럽의 결성을 들 수 있겠다.
4. 콘텐츠(노래·안무·비주얼 3박자를 완비)
K-POP 아티스트는 서구의 팝 스타일과 동양적 정서에 맞는 쉬운 멜로디의 융합, 일사 분란한 군무, 포인트 춤, 끊임없는 변신 등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를 매료시키고 있다.
Ⅴ. K-POP의 한계점 및 장애요인
먼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은 국내 음원 시장의 유통시장에 부작용을 가져와 유통구조의 개혁이 필요하다. 일부 음원 유통사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여 독점적인 수익구조를 점유하고 있음이 그 예다. 국내 음원 유통사의 시장 점유율을 보면 멜론 56%, 엠넷 18.5%, 벅스 12%, 올레뮤직 9.3%, 소리바다 3.3%이다. 미국의 경우 I Tune사나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유통사 수익은 30%이지만 한국 유통사는 40~57.5%
를 수익을 책정하고 있다.
또한, 곡당 다운로드 최저 가격은 선진국 사례를 살펴보면 미국 791원, 영국 1064원, 일본 2237원인데 한국은 곡당 63원에 불과하다. 현재 정부가 가격을 책정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스트리밍 서비스로 무제한 다운로드를 받을 경우 월정액제로 3000원정도로 낮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어 실질적인 수익은 10.7원 정도로 더 낮은 가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강남스타일의 2012년 7월부터 9월까지 다운로드 횟수와 듣기 횟수를 그림과 같이 받았을 때 음원시장에서 가수 싸이가 버는 수익은 3,600만원 정도로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음원 유통사가 음반 기획사에게 지급하는 선급금지급 제도와 홀드백 제도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음반 창작자들에게 음원 가격을 결정하는 권리를 주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이러한 제도 개선이 없다면, 저비용 음반 제작이 K-POP 한류 발전의 저해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음원 창작자에게 우수한 창작물 제작이 보장 될 수 있도록 공정한 비용지불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기획사와 제작사는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여 방송, 공연, CF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시장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는 콘텐츠의 획일성이다. 강남스타일도 획일성으로 크게 히트를 쳤지만 모든 K-POP이 그런 것은 아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경쟁력이 다양성과 그 다양함의 여러 요소들이 서로 경합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서 길러진다는 평범한 사실을 떠올린다면 현재 한국 대중음악의 극단적인 쏠림 현상은 오래지 않아 결국 K-POP 해외진출의 발목을 잡는 치명적인 요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상으로 K-POP이 글로벌 시장에서 갖는 경쟁력과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흥미로운 것은 한 가지 요소가 때로는 강점으로 또 때로는 약점으로 작용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는 사실이다. 일례로 현재 해외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K-POP 콘텐츠들의 공통점인 단순하고 쉬운 멜로디와 리듬의 후크송과 화려한 군무 등은 강점이면서 동시에 콘텐츠의 획일성을 심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이를 도표로 정리해보면 <표 12>와 같다.
Ⅵ. 결론 및 시사점
수박 겉핥기식으로만 알고 있었던 K-POP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 보았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선동적으로 K-POP의 인기를 이끌었다고 생각했지만, 이전부터 사용하던 용어였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단어라 할 수 있을 만큼 이제는 대표적인 단어가 되었는데 이면에 음원 가격에 대한 진실은 가히 충격이었다.
내가 어떠한 일을 했을 때의 보상이 기대 이하라면 아무리 열정이 넘치는 사람이라도 일을 지속하지는 못할 것이다. 이만큼 이끌어 온 자랑스러운 그들에게 정당한 저작권료를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한다면 더 좋은 K-POP이 생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흔히 ’노예계약‘이라고 일컬어지는 불공정 계약도 개선되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대표적인 예로 동방신기를 들 수 있다.
전 세계를 뒤흔들 만큼 강력했던 그룹이 불공정한 계약으로 인해 마찰이 생기고 불화가 생겨 서로 갈라진 모습을 보면 아끼는 인재를 잃은 마냥 평소에 많이 안타까워했었다.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획일화가 되던 장르가 다양해지던 음악도 그에 맞춰 발전했으면 좋겠다. K-POP이 좀 더 성숙한 모습으로 성장하려면 이러한 것들도 개선이 필요할 것 같다.
Ⅶ. 참고 문헌
0 정일서(2012),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 최근의 K-POP 열풍을 계기로,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0 주호일(2012), 신 한류의 현황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 K-POP을 중심으로, 단국
대 문화예술대학원
0 윤정인(2013), 신 한류 문화로서 K-POP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0 조병철, 심희철(2013), K-POP 한류의 성공요인 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 연구
- 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 콘텐츠 활용을 중심으로, 동아 방송예술대학교
0 김호상(2012), K-POP의 해외진출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K-POP 전문가 심층 인
터뷰를 중심으로,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이에 발맞춰 기획사는 소셜미디어를 K-POP 소비의 핵심 플랫폼으로 인식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전담 직원을 두어 자사 가수에 대한 인기와 언론을 파악하고, 앨범 발매 전 신보 뮤직비디오의 티저 영상을 선공개하여 이슈를 생성하고 팬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3. 소비자(IT에 친숙한 능동적 소비자)
한국 드라마를 애호하는 한류 팬이 주로 중년 여성 중심인데 반해, K-POP의 주요
소비자는 10~20대의 젊은 여성층으로 소셜미디어와 IT 기기에 익숙한 젊은 세대이다. 이들은 적극적으로 문화를 향유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동적인 소비자이다. 단순히 K-POP을 듣고 수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 K-POP을 소재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놀이 문화를 창출하고 있는데, 그 예로 ‘K-POP 커버댄스’동영상이나 K-POP 아티스트들이 별도의 프로모션이나 현지 진출이 없었던 유럽과 남미의 일부 국가에서 자생적으로 온라인 팬클럽의 결성을 들 수 있겠다.
4. 콘텐츠(노래·안무·비주얼 3박자를 완비)
K-POP 아티스트는 서구의 팝 스타일과 동양적 정서에 맞는 쉬운 멜로디의 융합, 일사 분란한 군무, 포인트 춤, 끊임없는 변신 등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를 매료시키고 있다.
Ⅴ. K-POP의 한계점 및 장애요인
먼저 디지털 미디어 환경은 국내 음원 시장의 유통시장에 부작용을 가져와 유통구조의 개혁이 필요하다. 일부 음원 유통사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여 독점적인 수익구조를 점유하고 있음이 그 예다. 국내 음원 유통사의 시장 점유율을 보면 멜론 56%, 엠넷 18.5%, 벅스 12%, 올레뮤직 9.3%, 소리바다 3.3%이다. 미국의 경우 I Tune사나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유통사 수익은 30%이지만 한국 유통사는 40~57.5%
를 수익을 책정하고 있다.
또한, 곡당 다운로드 최저 가격은 선진국 사례를 살펴보면 미국 791원, 영국 1064원, 일본 2237원인데 한국은 곡당 63원에 불과하다. 현재 정부가 가격을 책정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스트리밍 서비스로 무제한 다운로드를 받을 경우 월정액제로 3000원정도로 낮은 가격으로 책정되어 있어 실질적인 수익은 10.7원 정도로 더 낮은 가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강남스타일의 2012년 7월부터 9월까지 다운로드 횟수와 듣기 횟수를 그림과 같이 받았을 때 음원시장에서 가수 싸이가 버는 수익은 3,600만원 정도로 낮은 수준이라 할 수 있다.
음원 유통사가 음반 기획사에게 지급하는 선급금지급 제도와 홀드백 제도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음반 창작자들에게 음원 가격을 결정하는 권리를 주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이러한 제도 개선이 없다면, 저비용 음반 제작이 K-POP 한류 발전의 저해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정부는 음원 창작자에게 우수한 창작물 제작이 보장 될 수 있도록 공정한 비용지불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기획사와 제작사는 해외 시장에 적극 진출하여 방송, 공연, CF를 통해 스마트 미디어 시장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는 콘텐츠의 획일성이다. 강남스타일도 획일성으로 크게 히트를 쳤지만 모든 K-POP이 그런 것은 아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경쟁력이 다양성과 그 다양함의 여러 요소들이 서로 경합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서 길러진다는 평범한 사실을 떠올린다면 현재 한국 대중음악의 극단적인 쏠림 현상은 오래지 않아 결국 K-POP 해외진출의 발목을 잡는 치명적인 요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상으로 K-POP이 글로벌 시장에서 갖는 경쟁력과 한계점을 살펴보았다. 흥미로운 것은 한 가지 요소가 때로는 강점으로 또 때로는 약점으로 작용하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는 사실이다. 일례로 현재 해외시장에서 각광받고 있는 K-POP 콘텐츠들의 공통점인 단순하고 쉬운 멜로디와 리듬의 후크송과 화려한 군무 등은 강점이면서 동시에 콘텐츠의 획일성을 심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이를 도표로 정리해보면 <표 12>와 같다.
Ⅵ. 결론 및 시사점
수박 겉핥기식으로만 알고 있었던 K-POP에 대해 자세히 조사해 보았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선동적으로 K-POP의 인기를 이끌었다고 생각했지만, 이전부터 사용하던 용어였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떠올리면 생각나는 단어라 할 수 있을 만큼 이제는 대표적인 단어가 되었는데 이면에 음원 가격에 대한 진실은 가히 충격이었다.
내가 어떠한 일을 했을 때의 보상이 기대 이하라면 아무리 열정이 넘치는 사람이라도 일을 지속하지는 못할 것이다. 이만큼 이끌어 온 자랑스러운 그들에게 정당한 저작권료를 지급하는 제도를 시행한다면 더 좋은 K-POP이 생산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흔히 ’노예계약‘이라고 일컬어지는 불공정 계약도 개선되어야 할 점이라고 생각한다. 대표적인 예로 동방신기를 들 수 있다.
전 세계를 뒤흔들 만큼 강력했던 그룹이 불공정한 계약으로 인해 마찰이 생기고 불화가 생겨 서로 갈라진 모습을 보면 아끼는 인재를 잃은 마냥 평소에 많이 안타까워했었다.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획일화가 되던 장르가 다양해지던 음악도 그에 맞춰 발전했으면 좋겠다. K-POP이 좀 더 성숙한 모습으로 성장하려면 이러한 것들도 개선이 필요할 것 같다.
Ⅶ. 참고 문헌
0 정일서(2012),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에 관한 연구 : 최근의 K-POP 열풍을 계기로,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0 주호일(2012), 신 한류의 현황 및 활성화에 관한 연구 - K-POP을 중심으로, 단국
대 문화예술대학원
0 윤정인(2013), 신 한류 문화로서 K-POP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0 조병철, 심희철(2013), K-POP 한류의 성공요인 분석과 한류 지속화 방안 연구
- 스마트 미디어 기반 실감 콘텐츠 활용을 중심으로, 동아 방송예술대학교
0 김호상(2012), K-POP의 해외진출 성공전략에 관한 연구 - K-POP 전문가 심층 인
터뷰를 중심으로, 한양대 언론정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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