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NC소프트 조직구조 (NC소프트의 조직구조, 조직유형, 조직구조의 기능 분석, 장단점, 조직환경 분석, 조직설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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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구조론) NC소프트 조직구조 (NC소프트의 조직구조, 조직유형, 조직구조의 기능 분석, 장단점, 조직환경 분석, 조직설계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가. 기업선정 이유 
 나. NC소프트 소개
 
2. 본론  
 가. NC소프트의 조직구조 
 나. NC소프트의 조직유형 
 다. NC소프트 조직구조의 기능 분석
  1) 조직구조의 장점
  2) 조직구조의 단점 
 라. NC소프트 조직환경 분석
  1) 내부환경분석
  2) 외부환경분석
 
3. 결론
 가. NC소프트의 새로운 조직설계 방안
 나. 조사후기, 느낀 점

본문내용

공하고 있다.
*유럽지사(NCSOFT West Europe)
유럽 온라인 게임 시장을 선도를 목적으로 2004년 설립 되었다. 유럽 내의 영업, 마케팅 및 제휴를 담당하고 있다. NCSOFT West Europe의 목적은 NCSOFT 의 게임은 UK, 독일, 프랑스, 이태리, 스페인, 스칸디나비아,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그리고 다른 많은 유럽 국가들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일본지사(NCSOFT Japan K.K.)
엔씨소프트 재팬은 ‘plaync’를 통해 서비스될 게임들의 개발 및 로컬라이징을 담당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재팬은 일본 및 아시아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플랫폼 개발 및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는 엔씨소프트의 일본 개발 스튜디오로 운영되고 있다.
*중국지사(NCsoft China)
엔씨소프트 차이나는 중국 합작법인 엔씨시나의 소유지분을 전량 인수해 세운 합작법인으로
엔씨소프트의 글로벌 게임 개발 네트워크를 통해 개발된 게임을 중국 시장에 서비스하고, 현지 게이머의 취향에 맞는 게임들을 개발과 서비스할 계획이다.
-합자회사(JV)
*일본(NC Japan K.K)
엔씨재팬은 2001년 9월 엔씨소프트와 소프트뱅크 그룹이 공동으로 지분을 투자해 설립한 합작법인 이다. 엔씨소프트 게임의 일본 내 서비스 및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만(NC Taiwan Co.,Ltd)
엔씨타이완은 2003년 8월 엔씨소프트와 감마니아의 공동투자로 설립되었으며, 리니지II와 아이온을 대만과 홍콩에 서비스하고 있다.
*태국(NC True Co., Ltd.)
엔씨트루(NC True)는 엔씨소프트와 태국의 트루의 자본으로 구성된 합작법인으로 2004년 7월 설립되었다. 트루는 1990년 태국의 기간통신사업자로 출발, 지속적인 성장을 해온 태국 최대 규모의 종합 정보통신 업체로 일반 소비자는 물론 기업에 음성, 데이타, 그리고 멀티미디어 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하여 제공하고 있다.
② 유명 개발사 인수
→선도기업의 이미지 확보 & 큰 홍보효과
→기술력에 대한 진입장벽 마련
③ 선도기업의 이미지 강조
→기업의 경영활동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진행하던 사회공헌 사업을 해외로까지 확대
3. 결론
가. NC소프트의 새로운 조직개편 방안
엔씨소프트는 조직 전체의 측면에서 보면 기능별 구조이고 그에 따라 효율성을 추구하는 조직이다. 기능별 구조는 대규모 제품개발에 적합하고 보고체계가 수직적이기 때문에 환경변화에 느리다. 엔씨소프트는 대규모 개발을 하는 기업이 아니고 유행에 민감한 게임을 개발해야 하는, 즉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속해있다. 영업이익도 11년 3분기에 큰 폭으로 줄었으며 조금씩 오르고는 있으나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또한, 게임별로 피드백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즉각적으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게임별로 부서와의 보고체계도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조직구조의 간소화 필요성이 시급하므로 매트릭스 구조로 재편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일 수 있다.
① 게임서비스의 품질개선을 위해 서비스관리팀 (게임관리, 고객센터)와 게임개발부서, 그리고 전산, 서버 팀을 한 부서에 집중시킨다. 게임개발팀은 서비스관리팀으로부터 들어오는 고객들의 배상청구를 접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을 하며 이를 새로운 제품 개발에 반영한다. 이는 전산, 서버관리팀에게도 마찬가지이다.
② 엔씨소프트가 다양한 분야의 게임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신속하게 조직을 개편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조직도에서 알 수 있듯이 엔씨소프트의 조직구조는 각각의 팀들이 수직적으로 이루어져 있어 전문화가 매우 높은 상태이기 때문에 부족한 분야를 해결할 수 있는, 즉 기존의 게임과 구별되는 색다른 장르의 게임 개발을 담당하는 부서를 CEO와 수평적인 위치에 신설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부서 신설이 어렵다면 각각 기능의 개발팀들 중에 인원을 조금씩 뽑아내 급변하는 유행 등에 대응하기 위한 TASK FORCE팀을 구성하기 위해 사전에 기획단 인력을 지정하여 팀을 운영하는 것 또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③ 수직적 조직구조 체계가 전문성이 높아져서 게임개발에는 품질은 높일 수 있는 구조이지만 반대로 게임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의사결정의 속도가 늦어지므로 적합하지 않은 구조가 될 수도 있다. 2011년 3분기 당기순이익에서도 볼 수도 있듯이 약 450억 원에서 4분기에 약 270억 원으로 줄었으므로 조직구조의 간소화를 통해서 비용절감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직적 조직구조와 구조체계가 갖는 게임개발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장점과 빠른 환경 변화에 적합한 수평적 조직구조의 장점을 모두 갖는 매트릭스 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나. 조사후기, 느낀 점
처음 엔씨소프트를 조사하기로 하였을 때 저희 조원들은 모두 엔씨소프트를 혁신적인 기업이라 생각하고 다른 기업과는 다른 독특한 조직구조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여 엔씨소프트를 조사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엔씨소프트는 초창기에 리니지라는 게임을 개발함으로써 엄청난 수익을 올린, 흔히 말해 잘나가는 벤처기업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료조사를 통해 얻은 조직도를 기반으로 조직의 구조를 분석해나가는 과정에서 엔씨소프트의 조직구조 또한 여타 다른 기업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엔씨소프트 또한 다른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서비스문제라든지,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응이 느린 점 등등 비슷한 약점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 주는 엔씨소프트의 조직구조를 분석하고 조직구조의 간소화와 몇 개 팀의 이동, 재편성, 신설 등의 방법을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어느 정도 없앨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사실 그 조직의 조직구조에 직접 몸담은 상황도 아니며 단편적인 자료로만 추측하여 분석한 자료이기 때문에 실제 조직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고려하지 못한 부분은 이번 과제를 하면서 아쉬운 부분이었으며 힘든 부분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다른 일체의 변수가 없다는 것을 가정하고 조원들이 생각하기에 가장 효율적인 조직구조를 재편함으로써 효율적인 조직구조의 필요성에 대해 깨닫게 된 조사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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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1.26
  • 저작시기20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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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03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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