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시대와 사상적 배경
1) 스콜라철학(Scholasticism)
2) 문예 부흥과 인본주의
3) 종교 개혁
4) 새로운 과학운동의 발흥
2. 민족과 신앙의 배경
3. 생애와 활동의 배경
1) 성장 배경
2) 교육 배경
3) 생애와 활동
참고자료
1) 스콜라철학(Scholasticism)
2) 문예 부흥과 인본주의
3) 종교 개혁
4) 새로운 과학운동의 발흥
2. 민족과 신앙의 배경
3. 생애와 활동의 배경
1) 성장 배경
2) 교육 배경
3) 생애와 활동
참고자료
본문내용
atione Consultaio Catholica)을 1634년부터 쓰기 시작하였다.
1648년 코메니우스는 스웨덴 정부와의 의견차로 리사로 귀환하였다. 그해 30년 종교전쟁은 베스트팔렌 평화협정의 체결로 종지부를 찍었지만 세력이 미약한 형제단 교회가 폐쇄 당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1650-1654 코메니우스는 헝가리로부터 학교 개설을 위한 초청을 받고 그의 범지학 학회를 설립하기 위하여 헝가리에 있는 사로스파탁(Sarospatak)에 귀족학교를 경영하였다. 1658년 코메니우스는 180개의 그림과 그에 맞는 언어가 단계적으로 제시된 책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세계에서 최초로 그림이 들어있는 사전이다. 또한 1654년에 발간한 「언어의 문」을 연극화하여 만든 교재인 「유희학교」(Schola Ludus)를 1656년에 내놓았다. 헝가리 군주의 죽음으로 헝가리에서 리사로 돌아왔다. 1656년 스웨덴과 폴란드의 전쟁으로 인해 리사가 불탈 때 범지학사상의 결정판으로 46년간이나 준비한 「인간세계개선에 관한 일반담론」(De Rerum Humanarum Emendatione Consultaio Catholica) 원고를 소실하게 되었다. 1656-1670년 코메니우스는 암스테르담에 거주하면서 시의회의 지원으로 저술과 출판활동을 계속했다. 생전에 코메니우스는 200편 이상의 논문과 서적을 저술하였다.
코메니우스는 1618-1648년 사이에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사이에 있었던 30년 종교전쟁으로 모든 것을 다 잃어버렸던 불운의 인물이었다. 끝까지 프로테스탄트 편에 서있었던 루터파와 칼빈파는 종교의 자유를 법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지만, 모라비아교회가 베스트팔렌 평화조약에서 종교자유를 법적으로 보장받지 못하게 되자 코메니우스는 스스로 감독직을 내려놓고, 암스테르담으로 망명하여 네덜란드에서 마지막 14년의 생을 보냈다. 1670년 11월 15일 코메니우스는 암스테르담에서 사망하여 나르덴(Naarden)에 잠들어 있다.
그 당시 패자였던 코메니우스는 교회역사에서 사라져갔다. 그러나 그동안 행방을 알지 못하던 미완성 대작인 1,500페이지에 달하는 라틴어 원고더미가 1935년 독일 할레에서 발견되면서 코메니우스는 역사에서 다시 되살아났고, 그의 교육사상은 지금 독일과 체코학자들에 의하여 새롭게 연구되고 재조명을 받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코메니우스가 살았던 17세기는 스콜라철학에 의하여 이성이 강조되고, 문예부흥의 영향으로 인간성이 강조되고, 종교 개혁과 새로운 과학혁명의 발흥으로 인하여 서구사회의 정치, 문화, 철학, 종교 등 다양한 영역의 발전으로 인하여 종교적, 사회적인 분리현상이 강했던 시대였다. 코메니우스는 중세 문화에서 현대 과학으로 이행되는 전환기적인 시대의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코메니우스가 살았던 17세기의 시대적인 특징은 세계관의 혼돈, 인식론의 혼돈, 종교적인 혼돈이 극에 달하고 전통적인 가치관이 무너지고 구사상과 신사상의 혼돈과 가치의 혼재 속에서 절대 진리가 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이 요구되었다. 이는 급변하는 첨단 과학속의 현대를 사는 우리들의 형편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
배민아 저, 기독교교육의 흐름과 변천, 키메이커 2013
김선아 저, 한 권으로 읽는 코메니우스, 한국학술정보 2013
루이스 벌코프, 코넬리우스 반틸 저, 개혁주의 교육학, P&R 2011
총회교육자원부 저, 개혁신학과 기독교교육,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정일웅, 심창섭 외 저,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 하교 2006
최진경 저, 코메니우스(기독교 교육학의 아버지), 킹덤북스 2012
1648년 코메니우스는 스웨덴 정부와의 의견차로 리사로 귀환하였다. 그해 30년 종교전쟁은 베스트팔렌 평화협정의 체결로 종지부를 찍었지만 세력이 미약한 형제단 교회가 폐쇄 당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1650-1654 코메니우스는 헝가리로부터 학교 개설을 위한 초청을 받고 그의 범지학 학회를 설립하기 위하여 헝가리에 있는 사로스파탁(Sarospatak)에 귀족학교를 경영하였다. 1658년 코메니우스는 180개의 그림과 그에 맞는 언어가 단계적으로 제시된 책 「세계도회」(Orbis Sensualium Pictus)를 출판했는데, 이 책은 세계에서 최초로 그림이 들어있는 사전이다. 또한 1654년에 발간한 「언어의 문」을 연극화하여 만든 교재인 「유희학교」(Schola Ludus)를 1656년에 내놓았다. 헝가리 군주의 죽음으로 헝가리에서 리사로 돌아왔다. 1656년 스웨덴과 폴란드의 전쟁으로 인해 리사가 불탈 때 범지학사상의 결정판으로 46년간이나 준비한 「인간세계개선에 관한 일반담론」(De Rerum Humanarum Emendatione Consultaio Catholica) 원고를 소실하게 되었다. 1656-1670년 코메니우스는 암스테르담에 거주하면서 시의회의 지원으로 저술과 출판활동을 계속했다. 생전에 코메니우스는 200편 이상의 논문과 서적을 저술하였다.
코메니우스는 1618-1648년 사이에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사이에 있었던 30년 종교전쟁으로 모든 것을 다 잃어버렸던 불운의 인물이었다. 끝까지 프로테스탄트 편에 서있었던 루터파와 칼빈파는 종교의 자유를 법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지만, 모라비아교회가 베스트팔렌 평화조약에서 종교자유를 법적으로 보장받지 못하게 되자 코메니우스는 스스로 감독직을 내려놓고, 암스테르담으로 망명하여 네덜란드에서 마지막 14년의 생을 보냈다. 1670년 11월 15일 코메니우스는 암스테르담에서 사망하여 나르덴(Naarden)에 잠들어 있다.
그 당시 패자였던 코메니우스는 교회역사에서 사라져갔다. 그러나 그동안 행방을 알지 못하던 미완성 대작인 1,500페이지에 달하는 라틴어 원고더미가 1935년 독일 할레에서 발견되면서 코메니우스는 역사에서 다시 되살아났고, 그의 교육사상은 지금 독일과 체코학자들에 의하여 새롭게 연구되고 재조명을 받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코메니우스가 살았던 17세기는 스콜라철학에 의하여 이성이 강조되고, 문예부흥의 영향으로 인간성이 강조되고, 종교 개혁과 새로운 과학혁명의 발흥으로 인하여 서구사회의 정치, 문화, 철학, 종교 등 다양한 영역의 발전으로 인하여 종교적, 사회적인 분리현상이 강했던 시대였다. 코메니우스는 중세 문화에서 현대 과학으로 이행되는 전환기적인 시대의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코메니우스가 살았던 17세기의 시대적인 특징은 세계관의 혼돈, 인식론의 혼돈, 종교적인 혼돈이 극에 달하고 전통적인 가치관이 무너지고 구사상과 신사상의 혼돈과 가치의 혼재 속에서 절대 진리가 될 수 있는 새로운 가치관이 요구되었다. 이는 급변하는 첨단 과학속의 현대를 사는 우리들의 형편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참고자료
배민아 저, 기독교교육의 흐름과 변천, 키메이커 2013
김선아 저, 한 권으로 읽는 코메니우스, 한국학술정보 2013
루이스 벌코프, 코넬리우스 반틸 저, 개혁주의 교육학, P&R 2011
총회교육자원부 저, 개혁신학과 기독교교육, 한국장로교출판사, 2007
정일웅, 심창섭 외 저, 신학, 기독교교육, 코메니우스, 하교 2006
최진경 저, 코메니우스(기독교 교육학의 아버지), 킹덤북스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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