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1
Ⅱ. 본론
1) <인간 불평등 기원론>의 배경....................................1
2) <인간 불평등 기원론> 내용.......................................2
3) 인간불평등에 대한 나의생각......................................3
Ⅲ. 결론.............................................................4
Ⅳ. 참고문헌.........................................................5
Ⅱ. 본론
1) <인간 불평등 기원론>의 배경....................................1
2) <인간 불평등 기원론> 내용.......................................2
3) 인간불평등에 대한 나의생각......................................3
Ⅲ. 결론.............................................................4
Ⅳ. 참고문헌.........................................................5
본문내용
과학혁명, 신분체제의 몰락과 근대시민혁명에 이르기까지를 배웠었다. 그 수업 중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라는 리포트를 과제로 받아 그 시대에 대해 점차 관심이 가는 상태였는데, 다시 계몽주의 맥락에 있는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 대해 서평을 쓰면서 무언가 우연 아닌 우연을 느꼈다. 그리고 다시금 이 고전을 읽으며 절실히 느낀 것은 당시 지식인들은 진정 인간에 대한 지식인들이었구나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며 루소의 사회계약론이라는 정치사상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니라고 느꼈다. 당시 가장 탁월한 정치 이론으로 꼽히는 사회계약론에서 그는 인간의 자유로운 본성을 억압하는 문명을 총체적으로 공격했으며 개인의 자유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그 도덕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사회를 모색했다. 나는 이번 기회에 이상적인 사회계약론의 모태가 되는 것이 이 인간 불평등 기원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회계약론에서 말하는 그 이상적인 사회가 루소가 제네바의원들에게 보내는 편지의 내용과 흡사하다는 것에 인간은 역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현대와 다른 점이 있다면 당시의 큰 흐름이 인본주의와 합리주의여서 그 시대의 상황에 맞춰 이런 결과물이 나왔고, 현대는 그 시대상황이 최첨단 과학과 자본주의라서 다른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래도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이 현대 사회에 영향을 주는 것은 현재도 당시의 신분제만큼 사회 불평등이 뿌리 깊게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하는지도 모른다. 자본주의는 근대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의 기초가 된 만큼 절대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로 인한 부작용이 날이 갈수록 심해진다는 것이 하나의 큰 골칫거리라는 점에 걱정이 될 뿐이다. 언젠가 어떤 현대 지식인이 사회계약론과 같이 자본주의를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부정하게 되고 그것이 시대의 흐름을 타게 될 때만이 자본주의의 폐단을 없앨 수 있는 것인가 싶기도 하다. 당시 신분제 타파를 위해 루소를 비롯한 많은 지식인들이 계몽주의를 외쳤던 것처럼 말이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공화국은 그 사회체제보다 정신상태에 달려있는지도 모른다. 현 자본주의 위에서도 루소가 처음에 말했듯 국가가 주권자와 국민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나라를 추구하게 되면 그것이 가장 이상적인 나라일 수도 있다. 그 주권자와 국민의 이해관계가 얼마나 일치하는 지가 현재 각 국가별로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차이로 표출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국 어떠한 사회라도 그 불평등이 심화되면 루소의 말처럼 평등한 사회를 추구하게 되어있는 자연적 이치에 따라 다시 그 균형을 이루게 되리라는 생각에 조금은 안심이 된다. 이 한국 사회도 현재 가지고 있는 각 사회적 문제점과 불평등을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움직임이 오기를 기대한다.
Ⅳ. 참고문헌
1) 장자크루소 지음/주경복·고봉만 옮김, 『인간 불평등 기원론』, 책세상, 고전의 세계 027, 2003
2) 리오 담로시 지음/이용철 옮김, 『루소 - 인간불평등의 발견자』, 교양인, 2011
3) 배영수, 『서양사 강의 개정판』, 한울 아카데미, 2010
이 책을 읽으며 루소의 사회계약론이라는 정치사상이 그냥 나온 것이 아니라고 느꼈다. 당시 가장 탁월한 정치 이론으로 꼽히는 사회계약론에서 그는 인간의 자유로운 본성을 억압하는 문명을 총체적으로 공격했으며 개인의 자유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도 그 도덕적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사회를 모색했다. 나는 이번 기회에 이상적인 사회계약론의 모태가 되는 것이 이 인간 불평등 기원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회계약론에서 말하는 그 이상적인 사회가 루소가 제네바의원들에게 보내는 편지의 내용과 흡사하다는 것에 인간은 역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현대와 다른 점이 있다면 당시의 큰 흐름이 인본주의와 합리주의여서 그 시대의 상황에 맞춰 이런 결과물이 나왔고, 현대는 그 시대상황이 최첨단 과학과 자본주의라서 다른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래도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이 현대 사회에 영향을 주는 것은 현재도 당시의 신분제만큼 사회 불평등이 뿌리 깊게 남아있다는 것을 의미하는지도 모른다. 자본주의는 근대 농업혁명과 산업혁명의 기초가 된 만큼 절대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자본주의로 인한 부작용이 날이 갈수록 심해진다는 것이 하나의 큰 골칫거리라는 점에 걱정이 될 뿐이다. 언젠가 어떤 현대 지식인이 사회계약론과 같이 자본주의를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부정하게 되고 그것이 시대의 흐름을 타게 될 때만이 자본주의의 폐단을 없앨 수 있는 것인가 싶기도 하다. 당시 신분제 타파를 위해 루소를 비롯한 많은 지식인들이 계몽주의를 외쳤던 것처럼 말이다.
사실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공화국은 그 사회체제보다 정신상태에 달려있는지도 모른다. 현 자본주의 위에서도 루소가 처음에 말했듯 국가가 주권자와 국민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나라를 추구하게 되면 그것이 가장 이상적인 나라일 수도 있다. 그 주권자와 국민의 이해관계가 얼마나 일치하는 지가 현재 각 국가별로 핀란드와 우리나라의 차이로 표출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결국 어떠한 사회라도 그 불평등이 심화되면 루소의 말처럼 평등한 사회를 추구하게 되어있는 자연적 이치에 따라 다시 그 균형을 이루게 되리라는 생각에 조금은 안심이 된다. 이 한국 사회도 현재 가지고 있는 각 사회적 문제점과 불평등을 적극적으로 해소하는 움직임이 오기를 기대한다.
Ⅳ. 참고문헌
1) 장자크루소 지음/주경복·고봉만 옮김, 『인간 불평등 기원론』, 책세상, 고전의 세계 027, 2003
2) 리오 담로시 지음/이용철 옮김, 『루소 - 인간불평등의 발견자』, 교양인, 2011
3) 배영수, 『서양사 강의 개정판』, 한울 아카데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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