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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관
2장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3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요소
4장 그래픽스 기본 요소의 속성
5장 기하변환
6장 2차원 뷰잉
7장 3차원 뷰잉
8장 선과 면의 표현
9장 가시면 결정
10장 조명 및 표면 렌더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2장 컴퓨터 그래픽스 소프트웨어
3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 요소
4장 그래픽스 기본 요소의 속성
5장 기하변환
6장 2차원 뷰잉
7장 3차원 뷰잉
8장 선과 면의 표현
9장 가시면 결정
10장 조명 및 표면 렌더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컴퓨터 그래픽스의 개관
1.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다양한 시각
(1)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조작하는 기술
(2) 그림을 그리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컴퓨터 기술
1) 그래픽스 시스템을 위한 하드웨어 기술
입출력장치, 비디오 메모리, 그래픽스 처리기
2) 그래픽스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① 그래픽스 기본요소 그리기 알고리듬
② 그래픽스 객체의 이동, 회전, 크기조정 등의 기하변환
③ 2차원 및 3차원 뷰잉 알고리듬
④ 조명 및 물체의 렌더링 알고리듬
(3)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그림
2.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
(1) 초기
1)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는 컴퓨터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출현과 함께 발전
2) 최초의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는 전시를 대비하기 위한 군사적 지원을 위하여 기획된 Whirlwind 프로젝트와 SAGE 컴퓨터 시스템에서 시작됨
3) 1940년대는 진공관 컴퓨터 시대이기도 하였지만, 1947년 Bell 연구소에서 트랜지스터가 발명 되고, 1956년 MIT에서 첫 트랜지스터 컴퓨터를 개발함
4) 1957년 DEC가 창립되고, 최초의 미니 컴퓨터 PDP-1 탄생함. 같은 해에 제너럴 모터스와 IBM이 최초의 컴퓨터 드로잉 시스템인 DAC-1을 개발함
5) IBM이 내놓은 IBM2250 그래픽스 터미널은 상업적인 첫 번째 그래픽스 컴퓨터임
- 중략 -
1. 컴퓨터 그래픽스에 대한 다양한 시각
(1)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조작하는 기술
(2) 그림을 그리거나 조작하기 위해 사용되는 컴퓨터 기술
1) 그래픽스 시스템을 위한 하드웨어 기술
입출력장치, 비디오 메모리, 그래픽스 처리기
2) 그래픽스 시스템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① 그래픽스 기본요소 그리기 알고리듬
② 그래픽스 객체의 이동, 회전, 크기조정 등의 기하변환
③ 2차원 및 3차원 뷰잉 알고리듬
④ 조명 및 물체의 렌더링 알고리듬
(3)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그림
2.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
(1) 초기
1)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는 컴퓨터 그래픽스 하드웨어의 출현과 함께 발전
2) 최초의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사는 전시를 대비하기 위한 군사적 지원을 위하여 기획된 Whirlwind 프로젝트와 SAGE 컴퓨터 시스템에서 시작됨
3) 1940년대는 진공관 컴퓨터 시대이기도 하였지만, 1947년 Bell 연구소에서 트랜지스터가 발명 되고, 1956년 MIT에서 첫 트랜지스터 컴퓨터를 개발함
4) 1957년 DEC가 창립되고, 최초의 미니 컴퓨터 PDP-1 탄생함. 같은 해에 제너럴 모터스와 IBM이 최초의 컴퓨터 드로잉 시스템인 DAC-1을 개발함
5) IBM이 내놓은 IBM2250 그래픽스 터미널은 상업적인 첫 번째 그래픽스 컴퓨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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