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소니의 역사, 연혁
2. 소니의 성공 과정
3. 소니 몰락의 이유
4. 소니의 경쟁사
5. 소니의 향후 나아가야할 방향 및 전략
2. 소니의 성공 과정
3. 소니 몰락의 이유
4. 소니의 경쟁사
5. 소니의 향후 나아가야할 방향 및 전략
본문내용
2. 소니의 성공
① 워크맨으로 대표되는 음향기기 산업
소니라는 기업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된 가장 큰 계기는 ‘Walkman’의 개발이다. 이전에는 없던 휴대용 카세트 재생 기기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블루오션을 개척하게 되었다. 이렇게 소니에 의해 개척된 휴대 음악기기 시장은 2000년대가 되며 mp3라는 또 다른 신 시장이 개척 될 때가지 20여년간 소니의 일등공신 역할을 하였다.
② 플레이스테이션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플레이스테이션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지금 현재까지도 성공하고 있다. 과거 ‘세가 세턴 VS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의 1차 대전은 소니의 승리로 끝이 났다. 그 이유는 세턴이 비하여 플레이스테이션이 게임 소프트웨어를 많이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 분석된다. 소니는 과거 VHS와 베타방식의 경합에서 기기의 기술 수준 보다도 ‘관련재의 영향력’ 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기에 세가보다 많은 소프트 개발업체를 선점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플레이스테이션의 승리를 가져다 주었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은 DVD플레이어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에 가정에서 DVD플레이를 구매할 경우 타 DVD플레이어보다 가격도 저렴한데 강력한 게임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플레이스테이션을 마다할 이유가 없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X-BOX와 과거부터 소니의 숙명적 라이벌 이였던 닌텐도사의 Wii가 경쟁자로 등장하였다. 플레이스테이션이 마니아층이 많은 게임기라면 X-Box나 wii는 기존 비디오게임을 하는 수요가 아닌 신 수요를 불러오는 비디오 게임기라 생각한다. 때문에 향후 플레이스테이션이 시장에서 입지를 유지하려면 최근 개발된 플레이스테이션의 ‘키네틱’ 처럼 마니아층이 아닌 일반적인 소비자 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고 마케팅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3. 소니의 하락
① 자신만의 독자 규격을 사용하다 왕따가 되었다.
(1) 1980년대 비디오 표준 경쟁
소니의 베타맥스 방식과 JVC(마쓰씨타의 자회사) 의 VHS 방식간의 경합하였다. 소니의 베타맥스 방식이 VHS 방식보다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VHS 방식이 비디오 표준 경쟁에서 승리하였다.
베터맥스: 1시간 녹화, 무게 20킬로, 화질 매우 좋음, 비디오매체 크기 큼
VHS : 2시간 녹화, 무게 15킬로, 화질 보통정도, 비디오매체 크기 작음
JVC가 싸움에서 승리한 직접적인 배경은 기술 개방에 있다. 소니와 달리 자신의 기술을 전 세계 여러 회사에 오픈하면서 이 기술을 채택한 제품이 늘었고 소비자 선택은 VHS 제품으로 몰렸다. 결국 JVC 기술은 사실상의 시장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비록 베타맥스 방식보다 VHS 방식의 비디오 표준이 가격이 더 저렴했다는 것도 소니가 패배한 원인으로 언급되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VHS 가 표준으로 자리잡은 것은 연관사회집단과 관련된 기술의 사회적 구성으로 분석된다.
- 연관사회집단 : 영화사 -> 소니는 베타맥스 방식을 자신의 유통을 위한 특수기술로 소유하려 했으나 마쓰씨타는 VHS를 여러 시장에 라이센스를 주어 시장을 열었다.. 영화사의 입장에서는 소니에게 따로 라이센스비를 지불하고 자신들의 영화를 비디오로 발매하는 것 보다 마쓰씨타에게 라이센스를 얻어 자신들의 영화를 비디오로 발매하는 것이 유리했다. 비디오 컨텐츠의 부족으로
① 워크맨으로 대표되는 음향기기 산업
소니라는 기업을 전 세계에 알리게 된 가장 큰 계기는 ‘Walkman’의 개발이다. 이전에는 없던 휴대용 카세트 재생 기기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블루오션을 개척하게 되었다. 이렇게 소니에 의해 개척된 휴대 음악기기 시장은 2000년대가 되며 mp3라는 또 다른 신 시장이 개척 될 때가지 20여년간 소니의 일등공신 역할을 하였다.
② 플레이스테이션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 시장에서 플레이스테이션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지금 현재까지도 성공하고 있다. 과거 ‘세가 세턴 VS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의 1차 대전은 소니의 승리로 끝이 났다. 그 이유는 세턴이 비하여 플레이스테이션이 게임 소프트웨어를 많이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라 분석된다. 소니는 과거 VHS와 베타방식의 경합에서 기기의 기술 수준 보다도 ‘관련재의 영향력’ 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기에 세가보다 많은 소프트 개발업체를 선점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는 플레이스테이션의 승리를 가져다 주었다.
또한 플레이스테이션은 DVD플레이어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에 가정에서 DVD플레이를 구매할 경우 타 DVD플레이어보다 가격도 저렴한데 강력한 게임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플레이스테이션을 마다할 이유가 없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X-BOX와 과거부터 소니의 숙명적 라이벌 이였던 닌텐도사의 Wii가 경쟁자로 등장하였다. 플레이스테이션이 마니아층이 많은 게임기라면 X-Box나 wii는 기존 비디오게임을 하는 수요가 아닌 신 수요를 불러오는 비디오 게임기라 생각한다. 때문에 향후 플레이스테이션이 시장에서 입지를 유지하려면 최근 개발된 플레이스테이션의 ‘키네틱’ 처럼 마니아층이 아닌 일반적인 소비자 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고 마케팅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3. 소니의 하락
① 자신만의 독자 규격을 사용하다 왕따가 되었다.
(1) 1980년대 비디오 표준 경쟁
소니의 베타맥스 방식과 JVC(마쓰씨타의 자회사) 의 VHS 방식간의 경합하였다. 소니의 베타맥스 방식이 VHS 방식보다 기술적으로 우위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VHS 방식이 비디오 표준 경쟁에서 승리하였다.
베터맥스: 1시간 녹화, 무게 20킬로, 화질 매우 좋음, 비디오매체 크기 큼
VHS : 2시간 녹화, 무게 15킬로, 화질 보통정도, 비디오매체 크기 작음
JVC가 싸움에서 승리한 직접적인 배경은 기술 개방에 있다. 소니와 달리 자신의 기술을 전 세계 여러 회사에 오픈하면서 이 기술을 채택한 제품이 늘었고 소비자 선택은 VHS 제품으로 몰렸다. 결국 JVC 기술은 사실상의 시장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비록 베타맥스 방식보다 VHS 방식의 비디오 표준이 가격이 더 저렴했다는 것도 소니가 패배한 원인으로 언급되기는 하지만, 본질적으로 VHS 가 표준으로 자리잡은 것은 연관사회집단과 관련된 기술의 사회적 구성으로 분석된다.
- 연관사회집단 : 영화사 -> 소니는 베타맥스 방식을 자신의 유통을 위한 특수기술로 소유하려 했으나 마쓰씨타는 VHS를 여러 시장에 라이센스를 주어 시장을 열었다.. 영화사의 입장에서는 소니에게 따로 라이센스비를 지불하고 자신들의 영화를 비디오로 발매하는 것 보다 마쓰씨타에게 라이센스를 얻어 자신들의 영화를 비디오로 발매하는 것이 유리했다. 비디오 컨텐츠의 부족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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