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예술학> 입문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공연 예술학> 입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대 그리스 (B.C 6C~ A.D 5C)

<중세시대 (A.D 5C~15C)>
<르네상스 시대 (16C)>
<사실주의 연극 (19C~)>


Musical theater (음악+연극)

1. 오페라
2. 음악극 (Musical Drama) (19C 초)
3. 뮤지컬 : 영국에서 시초 -> 미국


서양의 연극

Post-dramatic Theatre

본문내용

)↓
 …> 탈 종교화(=탈 세속화) => 분화됨. (연극, 무용, 음악, 문학)
사조상 18C는 고전주의 였고, 19C는 낭만주의 였지만
왜 발레는 18C에 낭만발레 였고, 19C는 고전발레 인가?
 18C는 아트 댄스의 형태로 형식미, 형식체계가 불안했다.
 19C에 형식이 완성이 되어 고전발레가 생성됨.
현대무용 (20C 초)
던컨(현대무용의 어머니)
反 고전발레 ; 토슈즈, 튜트, 코르셋 탈
하지만 미국에서 인정 받지 못하고 유럽으로 가게됨.
-> 독일에 큰 영향을 미침.
고전발레에 反하여 규격과 형식을 없애고 자유로움과 대칭미 강조.
…> 표현무용
(현대무용 속에 표현무용이 포함되어 있다.)
분출, 표현, 표출을 강조.
무용은 재현이 아니라 무용수의 생각, 느낌, 정서, 현실 사회 문제등을 표현해야 한다.
cf) 여태까지의 무용은 기교(테크닉), 기량의 대결
…> 신표현주의 ex) 피나바우슈 ; 춤연극(무용극)의 창시자
20C 초 현대무용, 표현무용
20C 중반 신고전주의 무용
1945년 미국을 제외하고 서구 예술↓
미국에서만 예술 (신고전주의)
20C 후반 포스트모던 댄스 (탈 현대무용)
서양의 연극
Pre-dramatic Theatre
前 희곡적 연극
(B.C 6C 이전)
=원시 종합 예술
Dramatic Theatre
희곡적 연극
(B.C 6C~19C 말)
약 2400년 동안 문학적 연극 (문학성↑)
=> 연극이 문학의 시녀가 되었다.
점차 연극성 소멸
연극성 (몸, 행동, 무대, 음향, 조명) < 문학성 (말, 언어)
Epic Theatre
서사적 연극
(20C 초)
연극성을 높히고자 '역사적 아방가르드' 운동의 시작
"재 연극화" (1908)
대표인물 : 브레히트, 아르또
20C 초
역사적아방가르드 (1905년~1935년)
아방가르드 운동
과학의 발달
ex) 카메라, 라디오, 전기, 자동차, 전화 등이 발명
=> 예술에 미치는 영향 ex) 카메라가 예술가의 재현을 대신함.
∴ 예술은 재현에서 벗어나야한다. 反사실주의
cf) 사실주의(19C 중·후반)
=> 시간과 공간의 개념의 변화
  예술의 기능역할의 변화
  표현방식의 변화
예술과 삶의 연관성
개선, 풍요, 성찰의 매개체, 삶에 이바지 되는...
1936년~1945년  2차 세계대전
Post-dramatic Theatre
네오아방가르드 (1960년대~)
배우의 개념의 변화
Actor -> Performer (행위자)
cf) 고전적인 연극 (19C 말 까지의 연극)
A-B-C의 관계 (A: 배우, B: 배역, C:관객) -> 사실주의, 사실적 재현
네오아방가르드 특징.
 재현X -> 행위자의 현존
 텍스트X -> 몸 위주
 의미 -> 지각 (현상성)
 해석 -> 경험, 체험 (에너지의 역학)
네오아방가르드 종류.
해프닝 -> 즉흥성, 우연성 강조 -> 퍼포먼스
설치예술
공연예술 범주에 속함.
인습적인 (시·공간) 개념 초월.
그림, 조각, 오브제 활용
해프닝, 퍼포먼스, 설치예술의 공통점 : 관객이 행위자가 될 수 있다.
이미지 연극
춤연극 : 대사X
  • 가격1,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4.03.05
  • 저작시기201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69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