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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육을 강조한다.
④ 인격교육, 도덕교육을 강조한다.
⑤ 자아인지를 위한 과정을 중시한다.
⑥ 대화, 만남, 참여를 중시한다.
⑦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1) 볼르노의 "단속적 교육이론"
: 인간의 지속적인 형성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종래의 교육이론에 대하여 비지속적이고 위기적인 이해에 기초한 실존철학의 교육이론을 제시. 종래 교육관에서 무시되었던 인간 현존의 실존적 범주형식인 위기, 각성, 충고, 상담, 모험, 만남 등을 실존교육적 입장에서 검토함으로써 단속적 교육이론을 정립. 이러한 형식들 가운데 교육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만남'이다.
(2) 부버의 "만남"의 교육
: 실존주의 철학자로서 부버가 특히 만남의 중요성을 강조. 인간의 세계에 대한 태도는 두가지, 즉 '나-너'의 관계와 '나-그것'의 관계. 여기서 부버는 인격적 만남의 관계인
'나-너'의 관계, 즉 진정한 만남의 관계를 통해 인간의 본래적인 실존을 회복하고자 함.
이러한 관점에서 참되교육은 진정한 만남의 관계를 통하여 인간의 본래적 모습을 회복하 는 일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만남의 관계는 교육에서 특히 교사-학생 관계의 본질적인 모습으로서 교육을 가능케 하는 전제조건이 된다.>
5. 비판적 시점
① 인간의 현존재의 기저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미흡하다는 점.
②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이 갖는 한계. 방법화의 어려움, 이것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 가의 문제해결에 소극적이라는 점.
(2) 분석철학 (Analytic Philosophy)
1. 발생배경
: 분석철학은 20C에 들어와 주로 영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현대 구미 각 국에서
크게 논의되고 있는 철학으로, 논리적 실증주의와 언어분석철학으로 양분된다. (슐리크의 논리적 실증주의, 비트겐스타인의 언어분석철학)
2. 관련인물
* 피터스 (R.S. Peters)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 교육이란 가치있는 활동 또는 사고와 행동의 양식으로 사람들 을 입문시키되, 그것이 교육의 개념에 논리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세 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① 규범적 기준
② 인지적 기준
③ 과정적 기준
3. 성격과 특징
* 교육이론
: 분석철학은 교육과 교육이론의 언어와 논리의 모순성, 모호성, 애매성 등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명료성과 그 언어의 논리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사고를 정확한 과학적 기초 위에 세우는 데 있다.
4. 교육원리
* 교사의 역할
① 교육자는 명료하게 생각하고 의사를 전달하여야 한다.
② 교육자는 논리학의 공식법칙을 중시하여 일관성 있게 추리하여야 한다.
③ 교육자가 주장하는 지식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④ 교육자가 주장하는 지식은 신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⑤ 교육자는 모든 규범적 그리고 밖으로 나타나지 않는 규범적 명제를 신중히 검토하여 그것이 과연 무엇이 의미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⑥ 교육자는 모든 논의와 토의에 사용되는 언사와 규율을 명백히 하여야 한다.
⑦ 귀납적 개연성의 법칙이 가설, 개념, 이론을 실증하는데 적용되어야 한다.
5. 비판적 시점
① 바람직한 세계관이나 윤리관의 확립에 별 도움을 주지 못했다.
② 체험적, 가치판단적 사회역사적 요소를 배제했다.
③ 정의적 차원과 실제와 그 의의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지 못했다.
(3) 포스트모더니즘 (Post - modernism)
1. 발생배경
: 포스트모더니즘은 20C 후반의 소비와 쾌락이 넘치는 사회 속에서 형성된 문화이다. 포 스트모더니즘은 과학이나 언어, 예술, 사회와 문화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가능케 하는 객 관적 근거. 논리, 또는 구조를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 찾아낼 수 있다는 계몽사상적 이성, 혹은 합리성에 대한 믿음을 거역하고 보편적 이론이나 사상의 거대한 체제의 해체를 주장
2. 관련인물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 푸코의 훈육론
규율적 권력이 목표를 당성하기 위해 동원하는 세가지의 주요 도구들로 관찰, 규범적 판단, 검사를 제시하였다.
3. 성격과 특징
①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의 해체를 주장하는 문화논리다.
②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인간의 실존을 대화에서 찾는다.
③ 포스트모더니즘은 탈 정전화를 추구하는 다원주의 문화논리다.
④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중들이 유희적인 행복감을 향유하는 문화논리다.
⑤ 포스트모더니즘은 TV영상 중심의 생활양식을 정당화하는 문화논리다.
⑥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비, 선악, 귀천, 미추의 대립적 이분법의 틀을 해체시킨다.
⑦ 포스트모던적 사회의 특징은,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고, 너와 내가 존중되는
사회이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
4. 교육원리
(1)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방향
① 교육의 변형하는(transform) 것을 추구한다.
② 포스트모던적 입장에서는 암기위주의 획일적 교육으로부터 창의성 계발의 교육을
변화한다.
③ 포스트모던적 교육과정은 알려진 것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것을
탐구하는 데 있다.
④ 교육목표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구분을 요한다.
(2)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지식관 :
① 모든 종류의 경험이 지식이 된다. 즉, 학문적 다원주의를 추구한다.
② 포스트모더니즘은 지식 자체의 논리성 보다는 그 지식이 구성된 사회의 문화적 맥락 에 관심을 둔다.
③ 지식은 주어지는 것 또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정당화시키는
것은 바로 이질성, 참신성, 실용성이다. (상대적 진리관)
5. 비판적 시점
① 윤리학(혹은 도덕교육)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②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③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혹은 정신적 구심점)의 부재.
④ 교육공동화 현상.
⑤ 기존의 전통과 조화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 자료출처 ***
> 교육철학 (김정환, 강선보 공저)
> 교육학개론 (김두범 외 2명, 학이당)
> 최신교육학개론 (성태제 외 12명, 학지사)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3명)
인터넷
> 네이버 백과사전, 블로그
> http://cafe.daum.net/babyeducare/
④ 인격교육, 도덕교육을 강조한다.
⑤ 자아인지를 위한 과정을 중시한다.
⑥ 대화, 만남, 참여를 중시한다.
⑦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
(1) 볼르노의 "단속적 교육이론"
: 인간의 지속적인 형성가능성을 전제로 하는 종래의 교육이론에 대하여 비지속적이고 위기적인 이해에 기초한 실존철학의 교육이론을 제시. 종래 교육관에서 무시되었던 인간 현존의 실존적 범주형식인 위기, 각성, 충고, 상담, 모험, 만남 등을 실존교육적 입장에서 검토함으로써 단속적 교육이론을 정립. 이러한 형식들 가운데 교육적으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만남'이다.
(2) 부버의 "만남"의 교육
: 실존주의 철학자로서 부버가 특히 만남의 중요성을 강조. 인간의 세계에 대한 태도는 두가지, 즉 '나-너'의 관계와 '나-그것'의 관계. 여기서 부버는 인격적 만남의 관계인
'나-너'의 관계, 즉 진정한 만남의 관계를 통해 인간의 본래적인 실존을 회복하고자 함.
이러한 관점에서 참되교육은 진정한 만남의 관계를 통하여 인간의 본래적 모습을 회복하 는 일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만남의 관계는 교육에서 특히 교사-학생 관계의 본질적인 모습으로서 교육을 가능케 하는 전제조건이 된다.>
5. 비판적 시점
① 인간의 현존재의 기저를 사회과학적 시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미흡하다는 점.
② 비연속적 형식의 교육이 갖는 한계. 방법화의 어려움, 이것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 가의 문제해결에 소극적이라는 점.
(2) 분석철학 (Analytic Philosophy)
1. 발생배경
: 분석철학은 20C에 들어와 주로 영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난 현대 구미 각 국에서
크게 논의되고 있는 철학으로, 논리적 실증주의와 언어분석철학으로 양분된다. (슐리크의 논리적 실증주의, 비트겐스타인의 언어분석철학)
2. 관련인물
* 피터스 (R.S. Peters)
피터스의 교육개념 분석 : 교육이란 가치있는 활동 또는 사고와 행동의 양식으로 사람들 을 입문시키되, 그것이 교육의 개념에 논리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세 가지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① 규범적 기준
② 인지적 기준
③ 과정적 기준
3. 성격과 특징
* 교육이론
: 분석철학은 교육과 교육이론의 언어와 논리의 모순성, 모호성, 애매성 등을 제거하거나 감소시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의 명료성과 그 언어의 논리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우리의 사고를 정확한 과학적 기초 위에 세우는 데 있다.
4. 교육원리
* 교사의 역할
① 교육자는 명료하게 생각하고 의사를 전달하여야 한다.
② 교육자는 논리학의 공식법칙을 중시하여 일관성 있게 추리하여야 한다.
③ 교육자가 주장하는 지식은 객관적이어야 한다.
④ 교육자가 주장하는 지식은 신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⑤ 교육자는 모든 규범적 그리고 밖으로 나타나지 않는 규범적 명제를 신중히 검토하여 그것이 과연 무엇이 의미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⑥ 교육자는 모든 논의와 토의에 사용되는 언사와 규율을 명백히 하여야 한다.
⑦ 귀납적 개연성의 법칙이 가설, 개념, 이론을 실증하는데 적용되어야 한다.
5. 비판적 시점
① 바람직한 세계관이나 윤리관의 확립에 별 도움을 주지 못했다.
② 체험적, 가치판단적 사회역사적 요소를 배제했다.
③ 정의적 차원과 실제와 그 의의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지 못했다.
(3) 포스트모더니즘 (Post - modernism)
1. 발생배경
: 포스트모더니즘은 20C 후반의 소비와 쾌락이 넘치는 사회 속에서 형성된 문화이다. 포 스트모더니즘은 과학이나 언어, 예술, 사회와 문화에 대한 합리적 이해를 가능케 하는 객 관적 근거. 논리, 또는 구조를 인간의 이성에 의해서 찾아낼 수 있다는 계몽사상적 이성, 혹은 합리성에 대한 믿음을 거역하고 보편적 이론이나 사상의 거대한 체제의 해체를 주장
2. 관련인물
*미셸 푸코(Michel Foucault)
: 푸코의 훈육론
규율적 권력이 목표를 당성하기 위해 동원하는 세가지의 주요 도구들로 관찰, 규범적 판단, 검사를 제시하였다.
3. 성격과 특징
①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의 해체를 주장하는 문화논리다.
②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인간의 실존을 대화에서 찾는다.
③ 포스트모더니즘은 탈 정전화를 추구하는 다원주의 문화논리다.
④ 포스트모더니즘은 대중들이 유희적인 행복감을 향유하는 문화논리다.
⑤ 포스트모더니즘은 TV영상 중심의 생활양식을 정당화하는 문화논리다.
⑥ 포스트모더니즘은 시비, 선악, 귀천, 미추의 대립적 이분법의 틀을 해체시킨다.
⑦ 포스트모던적 사회의 특징은, 이질성과 다양성이 강조되고, 너와 내가 존중되는
사회이며, 미래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
4. 교육원리
(1)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방향
① 교육의 변형하는(transform) 것을 추구한다.
② 포스트모던적 입장에서는 암기위주의 획일적 교육으로부터 창의성 계발의 교육을
변화한다.
③ 포스트모던적 교육과정은 알려진 것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알려지지 않은 것을
탐구하는 데 있다.
④ 교육목표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구분을 요한다.
(2) 포스트모던적 교육의 지식관 :
① 모든 종류의 경험이 지식이 된다. 즉, 학문적 다원주의를 추구한다.
② 포스트모더니즘은 지식 자체의 논리성 보다는 그 지식이 구성된 사회의 문화적 맥락 에 관심을 둔다.
③ 지식은 주어지는 것 또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정당화시키는
것은 바로 이질성, 참신성, 실용성이다. (상대적 진리관)
5. 비판적 시점
① 윤리학(혹은 도덕교육)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②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③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혹은 정신적 구심점)의 부재.
④ 교육공동화 현상.
⑤ 기존의 전통과 조화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 자료출처 ***
> 교육철학 (김정환, 강선보 공저)
> 교육학개론 (김두범 외 2명, 학이당)
> 최신교육학개론 (성태제 외 12명, 학지사)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3명)
인터넷
> 네이버 백과사전, 블로그
> http://cafe.daum.net/babyedu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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