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이주(이민), 인종, 그리고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유럽의 다문화주의와 한국의 다문화주의가 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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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럽의 이주(이민), 인종, 그리고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유럽의 다문화주의와 한국의 다문화주의가 가야 할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2
Ⅱ. 다문화주의란?………………………………………………………………………2
 1. 다문화주의의 개념
 2. 다문화주의의 모델
Ⅲ. 2차 대전 이후 유럽 각국별의 이주 과정과 성격………………………………4
Ⅳ. 이민자들의 유럽 정착에 따른 갈등………………………………………………8
Ⅴ. 해결 방안으로서의 유럽 다문화주의 정책………………………………………12
Ⅵ. 유럽 다문화주의의 한계: 한국의 다문화주의가 가야 할 방향………………8
Ⅶ. 결론……………………………………………………………………………………20

본문내용

즉 이주노동자와 국제 결혼이주여성 등 이주민의 문제에 집중하고 있다. 물론 다문화사회에서 이주민의 존재는 매우 중요하다. 이미 이주민은 한국사회의 주요 구성원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관련 통계 수치는 이를 입증하고 있다. 이주민의 존재는 다문화현상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사회의 내적 요구로부터 강력히 유인된 객관적 조건의 변화인 것이다.
Ⅶ. 결론
다문화사회란 소수자의 문화를 유지시켜주고 주류사회가 그들의 문화를 당연한 것으로 인정하는 수준을 넘어, 누구나 당당하게 자기의 문화를 자유롭게 누릴 권리가 보장되는 사회이다. 소수의 자유가 보장되는 사회에서 다문화가족은 더 이상 구분되거나 차별되는 대상이 아니라 우리 사회구조의 변화를 반영하는 실체이자 변화 그 자체로서 인식되어야 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족이라는 용어 자체도 구분과 차이를 내포하므로 궁극적으로는 사라져야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용균, 「다문화가정의 사회통합」, 『젠더리뷰』, 2009
. 따라서 다문화정책은 사회통합이라는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일정기간이 지나면 본국으로 돌아가는 외국인근로자와는 달리 한국사회의 인원으로 정착하며 그 자녀들 또한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태어나며 성장한다. 단일민족 의식이 강한 우리사회에서 그들에 대한 법적,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외국인에 대한 차별적인 의식과 국제결혼에 대한 편견이 존재하며, 이는 결혼이민자를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하는 원인이 된다. 이는 결국 결혼이민자 뿐만 아니라 그 자녀와 다문화가족 전체로 확장된다. 따라서 다문화사회에 대한 수용력 증진과 문화적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적 분위 기 조성을 위한 사회구성원들의 인식개선과 관련된 정책 및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현재 다문화가족에 대한 정책과 지원프로그램은 보건복지부와 법무부를 중심으로 여성가족부, 노동부, 행정안전부, 사회통합위원회, 교육과학기술부, 교육청, 농수산식품부, 대법원, 농어촌공사, 광역자치단체, 기초 자치 단체 및 NGO까지 너무나 많은 기관과 단체가 각각의 판단으로 정책과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진행되고 있다. 즉, 다문화가족을 위한 전달체계가 분산되고 그 격차가 심해 지역별, 서비스별 중복지원 및 사각지대가 상존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관련법안의 통합 및 다문화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관련 기구 및 행정 서비스의 일원화가 필요하다. 오랜 역사를 통하여 시민사회 영역이 튼튼하게 존재하며 다양한 소수민족의 유입을 경험한 서구사회와는 달리, 우리 사회는 외국문화의 유입과 관련하여 매우 취약한 사회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시대에 대응하는 사회통합정책은 우선 인식의 측면에서는 무엇보다도 서로 다른 가치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열린 인식과 태도를 바탕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볼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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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무슬림폭동’ 전국으로 확산…‘다문화주의 유럽’의 종말?’, 『국민일보 쿠키뉴스』, 2005.11.6
‘호주, 다문화주의 폐기’ 『연합뉴스』, 2007.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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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15
  • 저작시기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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