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서비스] 1공통 : 1. 인터넷에서 통신하는 중간 과정, 2. 인터넷과 같은 개방된 통신에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폭력 사이트나 성인 사이트에 제약 없이 접속해서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심각한 문제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 서비스] 1공통 : 1. 인터넷에서 통신하는 중간 과정, 2. 인터넷과 같은 개방된 통신에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폭력 사이트나 성인 사이트에 제약 없이 접속해서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심각한 문제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용자가 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http://www.daum.net’을 입력하여 인터넷에서 통신하는 중간 과정을 도메인 이름, DNS, URL, IP 주소 등의 관점에서 자세히 서술하시오

 1) 도메인 이름 (Domain Name)
 2) DNS (Domain Name System)
 3)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4) IP 주소 (Internet Protocol address)

2. 인터넷과 같은 개방된 통신에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폭력 사이트나 성인 사이트에 제약 없이 접속해서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심각한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과 이유를 서술하시오

 1) 사이트 차단을 통한 방법
  (1)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를 통한 차단 방법
  (2) 유해정보 차단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차단 방법
  (3) 등급 설정에 의한 차단
 2) 코드 가상화
 3) 텍스트 기반 유해사이트 판별 방법
 4) 이미지 기반 유해사이트 판별 방법
 5) 음란사이트를 개설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
 6) 민관의 협조체제
 7) 성교육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
 8) 음란사이트 개설자에 대한 벌금과 법적 제재의 고지

Ⅲ. 결론

본문내용

다. 이는 민간영역의 인터넷 자율정화 활동을 활성화시키며 인터넷 자율정화체제의 기반을 구축하고, 인터넷 자율규제를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성하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민간단체의 기준이 비영리단체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감시활동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즉, 민간단체에 홈페이지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검색엔진 등과 같은 영리단체도 포함시켜야 효과적인 감시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민간단체와 협력하여 감시활동을 실시하는 것은 행정당국만으로는 인터넷 감시활동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며, 청소년을 음란사이트에서 보호하기 위해서는 민관의 협조체제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영리단체를 포함한 민간단체와의 협조 하에서 지속적인 인터넷감시활동이 이루어질 때, 청소년들이 음란사이트를 접촉함으로써 발생하는 성에 대한 가치관 파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7) 성교육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
인터넷 음란사이트의 개설을 사전에 막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사전 제재가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방안은 음란사이트의 개설 후 감시보다는 매우 효과적이라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서 정보통신부는 유해사이트로부터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2002년부터 인터넷내용등급제를 시행하기로 하였다. 인터넷 등급은 5등급으로 구분되어지며, 청소년들로부터 유해사이트에 대한 접근자체를 금지하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현재 시민단체들과 네티즌, 각계에서 등급기준의 형평성과 알권리의 침해 등으로 인터넷내용등급제에 대한 반대여론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인터넷내용등급제가 올바르게 시행되기 위해서는 등급기준의 형평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내용등급의 기준과 내용에 대해서 네티즌, 시민단체, 각계인사, 정보통신위원회 등의 합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시민단체들의 참여와 홍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내용등급제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사항은 학생들이 음란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이는 학생의 자율에 맡기는 것보다는 부모와 교사의 지도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즉, 부모가 학생보다 컴퓨터와 PC통신에 대한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만 학생들의 음란사이트 접속을 차단할 수 있으며, 음란사이트의 유해성에 대한 충분한 인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는 자녀와 대화 및 여가를 가질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자녀들에 대한 깊은 관심과 애정이 요구되어진다. 교사는 학교컴퓨터에 대한 음란사이트차단 프로그램 설치는 물론이며, 성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을 위하여 성교육 전담교사를 두어 현실에 맞는 성교육을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8) 음란사이트 개설자에 대한 벌금과 법적 제재의 고지
음란사이트를 개설하는 사람들이 사이트를 개설하지 못하도록 음란사이트를 개설하여 부과되는 벌금이나 법적 제재에 대해서 많은 홍보를 하여야 할 것이다. 현재,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는 도서, 정기간행물, 만화에 대해서 매월 2회씩 유해매체물을 고시하여 청소년들의 접근을 금지하고 있으며, 정보통신부에서는 매월 1회 유해인터넷사이트에 대해서 고시하고 있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정서적신체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유해매체물을 사전에 차단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2001년 11월에 정통부에서 유해매체물로 고시한 사이트는 30곳에 불과하며, 적발된 30곳 모두 국내에서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성인사이트들이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성인사이트보다는 성인인증이 필요 없는 불법개인사이트(와레즈사이트)를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지금의 유해매체물 고시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청소년보호위원회와 정통부에서 고시하고 있는 유해매체물 대상을 개인사이트로까지 확대하여 청소년들이 유해매체물에 접근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방향이라 하겠다. 즉, 우리 문화와 환경에 알맞은 법률적 기준을 적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 일간지나 스포츠지에 보면, 성인사이트에 대한 광고를 여과 없이 내보내고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는데, 성인사이트에 대해서는 대중매체를 통해 광고를 할 수 없도록 하는 제도적 방안도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인터넷에서 통신하는 중간 과정, 2. 인터넷과 같은 개방된 통신에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폭력 사이트나 성인 사이트에 제약 없이 접속해서 내용을 볼 수 있다는 심각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과 이유를 서술해 보았다. 인터넷의 보급은 현대인의 생활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제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도서관에서 책을 찾거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등의 노력하던 시대에서 수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인터넷에서 유용한 정보를 어떻게 선별하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인터넷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친 정보를 여러 가지 형태로 가지고 있고 접근성 또한 쉽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공유와 유용한 인터넷 서비스들은 현대인의 기술 발전과 지식 공유에 놀라운 공헌을 하였다. 하지만 그 용이한 접근 가능성과 정보의 빠른 확산은 많은 역기능을 수반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인터넷을 통한 여러 가지 역기능으로는 보안의 미비로 인한 개인 정보의 유출 및 상업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서로 맞물려 음란물이 범람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실제로 인터넷을 통해 가장 상업적 성공을 거둔 비즈니스는 음란물 비즈니스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 유포는 큰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참고문헌
여성가족부, 2012청소년 유해 환경 접촉 종합 실태조사 주요결과, 2012.
한국인터넷진흥원, 2010도메인이름 분쟁백서, 2010.
강병탁, 리버스 엔지니어링 바이블, 위키북스, 2012.
한승완 외, 인터넷 환경의 유해 정보 차단 기술 동향, 2013.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인터넷 불법유해 정보 실태 및 대응 방안 연구, 2012.
이기수, 음란매체가 초등학생의 성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 가격3,6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3.15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081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