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3
Ⅱ. 본 론………………………………………………………………………3~6
1. 다문화 가정의 개념다문화 가정의 개념……………………………3
2.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3~4
3. 다문화 가정 정책의 정책 현황………………………………………5
4. 다문화 가정 자녀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대안…………6
Ⅲ. 결 론………………………………………………………………………6~7
Ⅱ. 본 론………………………………………………………………………3~6
1. 다문화 가정의 개념다문화 가정의 개념……………………………3
2. 다문화가정의 실태와 문제점…………………………………………3~4
3. 다문화 가정 정책의 정책 현황………………………………………5
4. 다문화 가정 자녀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대안…………6
Ⅲ. 결 론………………………………………………………………………6~7
본문내용
으로 이에 따른 교육시설 설치계획이 필요하다. 따라서 필수적으로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에 있어서는 보육시설(보육교사포함)의 설치가 필요하다.
3) 교육 지원
학교는 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이외 성설적인 한글공부방, 상담/지원 체제 등을 갖추어야한다. 유아와 아동에 대해서는 보육시설(보육교사 포함)과 유치원(어린이집 등)을 결합하고 초등학교 수준(1~6)학년을 기준으로 하는 8학년(7~13세) 규모의 교육시설의 갖춘 것이 필요하며 교육은 정규교사와 자원활동가, 다문화가족 부모,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4) 정부 및 지자체 지원방안
현재 정부(복지부와 여성부, 교육부 등)와 지자체에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형식적인 지원이 1년에 1회 정도 이루어지고 있고 그 재원도 소규모이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에 다문화가족에 대한 정책적이고 적극적인 관심을 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에 이 다문화 가족 및 그 자녀의 교육, 인권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환기를 필요로 한다.
Ⅲ. 결 론
거주민들은 자신의 땅에 새로 정착하는 사람들에 대해 잘 적응해주기를 바라는 인도주의적 관심과 기대, 그러면서도 갈등과 경쟁에 대한 우려와 경계의 양가적 감정을 갖는 게 오히려 보편적이다. 이런 양가적 감정 때문에 불쌍하고 안타까운 그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온정과 시혜가 극우적인 구별 짓기와 차별로 비화되는 것은 즉각적일 수 있고 언제 어디서고 나타난다. 그런데 한국은 전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단일민족주의와 부계혈통주의, 가부장제가 각각 그리고 중첩되어, 강하고 광범위하게 오랜 기간 강조되어왔다. 그런 강조로 인해 정체성의 갈등과 정치에 대한 사회적인 인정과 경험의 공간이 만들어지지 않았고, 따라서 현실감이 없다 보니 오히려 다문화주의가 쉽게 동원, 수렴되는 것일 수 있다. 현실에 적용 가능한 정책이란 한국사회의 특수성이 감안된 적실성과 효용성이 있되, 세계보편적인 기대와 기준도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차윤경≪세계화시대의 대안적 교육모델로서의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연구 제 1권 1호
결국 피할 수 없이 다가오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의 다원화된 삶의 조건에 대용할 수 잇는 최선의 방법은 세계화시대의 대안적인 교육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을 범국가 차원에서 하루 빨리 정착시키는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대안적 교육모델이 제도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질적인 문화요소와 다양한 형태의 차이를 개방적인 자세로 수용하고 조화시켜 이룰 사회통합과 새로운 문화창조를 위한 풍부한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수용능력과 성숙된 시민의식 배양은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과제이자 상호파괴와 공멸로부터의 유일한 탈출구이다. 인종, 언어, 성별, 장애등과 같은 외형적인 차이에 상관없이 이 땅에 사는 모든 개인이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지니는 시민임과 동시에 하나의 지구를 삶의 터전으로 공유하고 있는 세계시민이라는 인식과 정체감을 가질 수 있을 때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다문화 사회 건설이 가능해질 것이다.
3) 교육 지원
학교는 유아와 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이외 성설적인 한글공부방, 상담/지원 체제 등을 갖추어야한다. 유아와 아동에 대해서는 보육시설(보육교사 포함)과 유치원(어린이집 등)을 결합하고 초등학교 수준(1~6)학년을 기준으로 하는 8학년(7~13세) 규모의 교육시설의 갖춘 것이 필요하며 교육은 정규교사와 자원활동가, 다문화가족 부모,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으로 하는 것이 적절하다.
4) 정부 및 지자체 지원방안
현재 정부(복지부와 여성부, 교육부 등)와 지자체에서 다문화가족에 대한 형식적인 지원이 1년에 1회 정도 이루어지고 있고 그 재원도 소규모이다. 따라서 정부와 지자체에 다문화가족에 대한 정책적이고 적극적인 관심을 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에 이 다문화 가족 및 그 자녀의 교육, 인권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환기를 필요로 한다.
Ⅲ. 결 론
거주민들은 자신의 땅에 새로 정착하는 사람들에 대해 잘 적응해주기를 바라는 인도주의적 관심과 기대, 그러면서도 갈등과 경쟁에 대한 우려와 경계의 양가적 감정을 갖는 게 오히려 보편적이다. 이런 양가적 감정 때문에 불쌍하고 안타까운 그들에 대한 인도주의적 온정과 시혜가 극우적인 구별 짓기와 차별로 비화되는 것은 즉각적일 수 있고 언제 어디서고 나타난다. 그런데 한국은 전 세계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단일민족주의와 부계혈통주의, 가부장제가 각각 그리고 중첩되어, 강하고 광범위하게 오랜 기간 강조되어왔다. 그런 강조로 인해 정체성의 갈등과 정치에 대한 사회적인 인정과 경험의 공간이 만들어지지 않았고, 따라서 현실감이 없다 보니 오히려 다문화주의가 쉽게 동원, 수렴되는 것일 수 있다. 현실에 적용 가능한 정책이란 한국사회의 특수성이 감안된 적실성과 효용성이 있되, 세계보편적인 기대와 기준도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차윤경≪세계화시대의 대안적 교육모델로서의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연구 제 1권 1호
결국 피할 수 없이 다가오는 다인종 다문화 사회의 다원화된 삶의 조건에 대용할 수 잇는 최선의 방법은 세계화시대의 대안적인 교육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다문화 교육을 범국가 차원에서 하루 빨리 정착시키는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대안적 교육모델이 제도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질적인 문화요소와 다양한 형태의 차이를 개방적인 자세로 수용하고 조화시켜 이룰 사회통합과 새로운 문화창조를 위한 풍부한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문화수용능력과 성숙된 시민의식 배양은 지구촌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과제이자 상호파괴와 공멸로부터의 유일한 탈출구이다. 인종, 언어, 성별, 장애등과 같은 외형적인 차이에 상관없이 이 땅에 사는 모든 개인이 한국사회의 구성원으로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지니는 시민임과 동시에 하나의 지구를 삶의 터전으로 공유하고 있는 세계시민이라는 인식과 정체감을 가질 수 있을 때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다문화 사회 건설이 가능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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