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다문화주의적 준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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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다문화주의적 준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적 준거
 2. 다문화현상을 바라보는 시각
  1) 동화주의
  2) 다원주의(다문화주의)
 3. 다문화주의와 동화주의에 대한 비판
  1) 다문화주의 비판
  2) 동화주의 비판
 4. 다문화주의의 경향성
 5. 우리나라의 다문화주의 현황
 6. 한국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7.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선정
 8.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1)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2) 반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분석
 9.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1) 다문화 가정 내의 프로그램도 활성화
  2)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활성화
  3) 일반 가정 내의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습으로부터 어떤 것을 따라야 할지 혼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자녀 교육이 주로 어머니에 의하여 이루어지는데 어머니가 한국말이 서투르고 한국의 풍습에 익숙하지 못할 경우 자녀 교육을 하는 데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것은 언어인지발달 지체 등을 노정하며 학교사회의 차별, 다른 외모와 말씨 등으로 조기에 사회적 소외까지도 연장할 가능성이 크다.
셋째, 결혼이민자 및 그 자녀에 대한 차별에 의한 스트레스로 인해 가족구조가 불안정하다. 한국인의 사고가 과거와 달리 많이 개방되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정서상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에 대한 시선은 자유스럽지 못하다. 이는 결혼이민자 가정에 대한 사회적 차별을 야기하며 가족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특히 최근 들어 문화적 차이에 의한 스트레스를 겪는 이주 부 또는 모와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자녀와의 갈등을 호소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넷째, 가족문화의 창조 및 유지, 휴식 및 여가공유와 같은 가족 내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 현재 다문화 가정은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이질감으로 인해 가족 내 문화를 창조하거나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것이 실정이며, 대부분의 가정의 경제적 여건이 열악하기 때문에 가족구성원과의 휴식 및 여가를 공유 할 수 있는 능력과 시간이 부족하다. 이는 건강한 가정 형성에 위협이 될 수 있다.
1) 다문화 가정 내의 프로그램도 활성화
다문화 가정은 외부로부터의 편견 등으로 인해서 상처를 받기도 하지만 가정 내의 폭력, 재사회화, 의료 문제 등으로 고통 받는 경우가 적지 않다. 따라서 다문화 가정의 가족원들이 다함께 모여 교육이나 상담을 받음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특히 가족 구성원들이 다함께 모이는 것은 다문화 가정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줄이고, 자녀와의 원만한 관계 형성을 위하여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부분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일을 하는 부모들을 위해 1년에 4번 정도라도 정기적인 가족 모임을 가지도록 하여 부모 교육을 시행하고, 가족 내의 문제에 대해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하거나, 사회복지사들의 정기적인 가정 방문 또는 연락을 통해 가정 내의 문제에 대해 수시로 체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다.
2)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활성화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에 비해 그 복지를 맡을 사람의 수는 턱없이 모자랍니다. 그러므로 높은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일에 한해서 일정의 교육 후에 자원봉사자들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은 다문화 가정 복지에 대한 수요를 채우면서도, 예산의 부담이 줄어들게 된다. 다문화 가정의 교육 프로그램 준비를 도와주는 사람들, 다문화 가정 아동에 대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사람들, 멘토링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을 그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3) 일반 가정 내의 연계 프로그램 활성화
일반 가정들이 가지고 있는 다문화 가정에 대한 편견은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므로 이는 지역 사회 차원에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대책이다. 그 예로는 다문화 가정과 일반 가정이 함께 ‘다문화 캠프’에 참여해 서로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거나, 외국인 부모를 특별 교사로서 학교에 초빙하여 다른 나라의 문화에 관해 배워보는 프로그램 등이 있을 수 있다.
Ⅲ. 결론
다문화주의는 사회적 소수집단의 정체성과 문화적 이해를 공공영역에서 적극적으로 인정하려는 일련의 흐름이다. 즉, 소수집단의 문화적 특수성을 인정하자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주의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근대화와 지구화, 국민국가, 민족사회, 사회공동체, 개인 등의 변화 인구이동에 따른 이민족간의 갈등과 이문화간의 갈등 등 다양한 문제를 양산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표적인 문화갈등 극복이론으로 다문화주의 등장”이다.
서로 섞여 사는 사회 안에서 소수자들의 정체성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다문화주의가 말하는 정의의 핵심인데, 나아가서, 정체성을 인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주류에서 벗어난 특수성을 가진 소수집단에게 혜택을 주자는 것이 소수집단 우대정책이다. 인종, 성별, 종교, 장애 등의 이유로 불리한 입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혜택을 줌으로써, 차별을 줄이기 위한 조치이다. 미국에서는 1961년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이 행정명령을 통해 처음 시행한 뒤 대학입시, 취업, 승진 등 여러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제도에 대해서는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필수적인 제도라는 주장과 평등을 침해하는 악법이라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이 배척받고 있는 소수집단이 사회에 정착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인 만큼, 우리도 이처럼 적극적인 소수집단 우대정책을 통해 이상적인 다문화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노정옥, 한국 다문화사회 통합정책의 추진체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2.
2. 이병희, 다문화사회와 다문화주의, 공주대학교출판부, 2010.
3. 전경옥, 홍태영 외 3명 저, 다문화사회 한국의 사회통합, 이담북스, 2013.
4. 이주여성인권포럼 저, 우리 모두 조금 낯선 사람들 (공존을 위한 다문화), 오월의봄 , 2013.
5.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다문화교육론 (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6. 파트릭 사비단 저, 이산호 외 1명 역, 다문화주의 (국가정체성과 문화정체성의 갈등와 인정의 방식), 경진, 2012.
7. 장인실, 김경근 외 3명 저,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학지사, 2012.
8. 오경석,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한울아카데미, 2009.
9. 최현미, 이혜경 외 3명 저, 다문화가족복지론, 양서원, 2010.
10. 이인재,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 사회평론, 2010.
11. 이찬욱, 강진구 외 1명 저, 한국사회와 다문화, 경진, 2012.
12. 질 베르분트 저, 장한업 역,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상호문화사회, 교육과학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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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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