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 맥피(McFee)의 이론 적용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 맥피(McFee)의 이론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다문화교육
1. 다문화 교육의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철학적 배경
2. 다문화 교육의 개념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4.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교육의 의미

Ⅱ. 다문화 미술교육
1. 다문화 미술교육의 필요성
2. 관점
3. 교육과정 접근방법
(1) 미적-개인적 접근(보수적)
(2) 윤리 - 사회적 접근(개혁적)
4. 다문화 미술교육의 시사점과 한계
(1) 시사점
① 미술교육 목표면
② 미술교육 내용면
③ 미술교육 방법면
(2) 무비판적 수용의 한계
(3) 요약 및 결론

Ⅲ. 맥피의 다문화 미술
1. 맥피(McFee)의 생애
2. 맥피(McFee)의 미술교육이론 형성의 배경
(1) 철학적 배경 - 포스트모더니즘
(2) 교육철학적 배경 - 사회재건주의 교육철학
(3) 예술 사회학적 배경
(4) 사회학․인류학적 배경
3. 맥피의 미술교육이론에서 다원주의에 대한 접근
(1) 미술과 문화에 대한 관점
(2) 미술교육의 목적
(3) 미술교육의 내용
4. 맥피의 다원주의 이론
5. 맥피의 다문화 미술에 대한 견해
6. 맥피(McFee)의 미술교육이론이 한국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1) 미술교육내용 및 방법에 주는 시사점
(2) 맥피의 미술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수용

* 출처 및 참고

본문내용

를 반영하여 다양하게 구성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관점의 미술교육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교육내용으로 사회의 다양한 계층과 문화의 미술이 선정되어야 한다.
1) 다른 나라와 민족의 미술 2) 민속미술, 공예품
3) 여성미술 4) 원시미술 5) 순수미술
둘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에 대한 비판적인 능력과 디자인을 사용하는 능력이 요구되므로 디자인 내용이 미술교육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1) 수공예품 에서부터 대량으로 생산된 모든 제품디자인과 관련된 내용
2) 건축, 인테리어, 도시건축물 등의 환경디자인
3) 의상디자인
4) 포장디자인
셋째, 대중매체는 다양한 이미지들을 비판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교육된 시민을 요구하고, 컴퓨터로 인한 정보수단의 발달은 학습자로 하여금 전 세계문화에 대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시각적인 해독력(visual literacy)을 요구하므로 다음의 내용이 미술교육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1) 컴퓨터 이미지( CGI ; computer-generated image )
2)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문화에 대한 내용
3) 텔레비전, 영화(film)
4) 만화
5) 광고
맥피의 미술교육내용의 다원주의는 다양한 이미지가 혼재하고 있는 사회에서 학습자들에게 시각적인 해독력(visual literacy)을 길러주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적인 수단으로 미술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4. 맥피의 다원주의 이론 - 미술교육에 있어서의 구체적 방법
(1) 미술교육 내용으로 사회의 다양한 계층과 문화의 미술이 선정되어야 한다.
- 다른 나라의 민족 미술, 공예품, 여성미술, 원시미술, 순수미술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2) 1960년대 이후 급속하게 진행된 도시화 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디자인이 미술교육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 미술이 환경문제 해결위한 중심수단이 되기 위해 디자인을 미술교육 내용에 포함시켜야 한다.
(3) 대중 미술이 미술교육 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 컴퓨터 이미지, tv, 영화, 광고, 만화 등의 다양한 이미지가 혼재하고 있는 사회에서 학습자들에게 시각적인 해독력을 길러주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수단으로 미술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
5. 맥피의 다문화 미술에 대한 견해
(1) 미술은 생활의 다른 면과 분리될 수 없으며,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2) 미술품은 사회의 모든 변화와 가치를 나타낸다.
- 문화속에서 미술의 의미를 파악함으로써 자신의 문화와 다른 사람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3) 우리는 자신의 문화를 다른 사람들의 문화와 비교함으로써, 우리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게 된다. 자민족 중심주의에 의한 감상이 아닌 문화 상대주의에 의한 감상법을 강조, 이러한 관점에서 맥피는 다문화 미술교육의 방법으로 환경 디자인, 문화 학습, 미술감상과 미술사 학습으로의 접근으로 나누고 있다.
6. 맥피(McFee)의 미술교육이론이 한국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1) 미술교육내용 및 방법에 주는 시사점
첫째, 한국 사회는 전자매체와 대중매체가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므로, 컴퓨터, 대중예술과 대중문화에 관련된 내용이 미술교육내용으로 적극적으로 도입되어, 시각적인 이미지가 혼재하는 시대에 시각적인 판단력을 길러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인류의 최대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술교육은 환경 속에서 시각적 분별력을 기를 수 있도록 생활과 문화와 연계된 디자인내용이 강화되어야 하며, 실제 교수방법에 있어서는 다른 교과와의 통합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모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셋째, 세계화되는 사회 속에서 문화적 해독력(cultural literacy)을 길러주기 위해서 다른 나라와 민족계층의 미술문화를 미술교육내용으로 더 삽입해야 한다. 또한 그러한 다양한 미술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와 인터넷이 그 도구가 될 수 있으며, 그 감상방법으로는 문화상대주의적인 관점이 요구된다.
결국 한국 사회의 변화가 미술교육내용에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맥피의 사회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 미술교육내용의 변화는 한국 미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2) 맥피의 미술교육론에 대한 비판적 수용
맥피의 문화적 다원주의를 반영한 다문화 미술교육은 그것이 태동한 미국 사회의 배경과 한국 사회의 배경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그 수용에 있어서 많은 논란이 일고 있다. 즉 다문화 미술교육이 태동한 사회적 배경을 보면, 미국의 경우 다문화 미술교육에 대한 논의는 미국 사회가 다인종다민족 국가로 이루어진 사회이므로, 미국을 구성하는 다양한 인종들이 서로 존중받으면서 살도록 하기 위해서 미술을 수단으로 하는 것으로 그들에게 다문화 미술교육은 곧 그들의 생존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한국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한국적인 다문화 미술교육’을 형성해야 한다. 또한 다문화 미술교육은 한국 미술교육에서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미술교육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강한 시사점을 준다.
또한 맥피의 문화적 다원주의는 실제 미술교육과정을 형성하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맥피는 다양한 계층, 민족, 나라의 미술문화가 모두 미술교육내용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교육과정에서 이러한 모든 그룹의 문화를 교육내용으로 포함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며 어느 그룹의 문화를 어디까지 미술교육내용으로 설정하는가는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있어 많은 문제점을 제기하게 한다. 그러므로, 한국 미술교육에서는 다른 나라의 미술과 원시미술, 민속미술, 여성미술, 지방미술 등 지금까지 소외되었던 계층의 미술이 감상영역에서 현재보다 더 많이 소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 출처 및 참고
1. 글로벌 시대의 다문화교육(이인재, 사회평론)
2. 블로그 http://kr.blog.yahoo.com/intro_666/1019544
3. 이옥선.(1999). 맥피(McFee)의 미술교육사상과 방법론 연구- 다원주의를 중심으로 - 美術敎育論叢,第八輯, 韓國美術敎育學會.
  • 가격2,3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4.04.05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16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