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영양 B형] 최근 5년간 국내에서 발생한,식품오염에 의한 급성 또는 만성 건강영향 사례 수집하여 정리하세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보건영양 B형] 최근 5년간 국내에서 발생한,식품오염에 의한 급성 또는 만성 건강영향 사례 수집하여 정리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환경보건학과 3학년 보건영양 B형] 최근 5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식품오염에 의한 급성 또는 만성 건강영향 사례를 수집하여 정리하세요.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최근 5년간 국내에서 발생한 식품오염에 의한 급성 또는 만성 건강영향 사례
1. 식품오염의 개념
1) 식품오염의 정의
2) 식품오염 독성물질의 종류
(1) 중금속
(2) 다환방향족탄화수소(PAH)
(3) 말라카이트그린
(4) 각 종 식품첨가물의 독성
(5) 식중독 원인균
2. 식품위생검사의 개념
1) 식품위생검사의 정의
2) 식품위생검사의 목적
3) 식품위생검사의 필요성
3. 식품오염에 의한 급성 또는 만성 건강영향 사례
1) 경인지역 학교식중독 원인 - 김치 O169 대장균
2) MT에 참석 메밀국수 섭취 후 식품알레르기 쇼크사 - 메밀에 의한 아나필락시스
4. 식품위생관리의 발전방안
1) 식품안전종합대책의 실효성 있는 추진
2) 안전하고 안정적인 식품원료 공급
3) 국민과 정부간의 식품안전에 대한 소통
4) 사전예방관점의 식품이력추적제도 실시
5) 수입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응체계 구축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을 갖게 하는 원인이 되어 왔고, 결국 식품 사고가 범국민적 파동으로 확대되는데 주요 원인이 되어 왔다. 정부가 식품안전정책에 대해 국민의 신뢰를 얻고 싶다면 국민과 정직하게 소통하려는 자세부터 갖추어야 할 것이다.
4) 사전예방관점의 식품이력추적제도 실시
정부는 이번 사태에 대한 대책으로 원산지 표시제를 강화를 내어놓았다. 하지만, 원산지를 속여 판 제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려낼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은 없다. 광우병 우려 쇠고기로부터 국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원산지 표시제를 전 식당으로 확대했지만, 한우를 제외한 나머지 수입육의 국가를 일일이 밝혀낼 방법도 없다. 이번에 멜라민이 검출된 과자를 회수하고 있지만, 동네 슈퍼에서는 멜라민이 검출된 과자가 버젓이 팔리고 있다. '식품이력추적제도'는 그간 식품파동이 있을 때마다 적극적으로 제안되었던 정책으로, 식품이 무엇으로 만들어졌으며 어떻게 유통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하는 정책이다. 정부는 지난 7월 발표한 식품안전종합대책 중에 포함된 '식품이력추적제도'를 사전 예방적 관점에서 식품위해요인을 관리하기 위한 기본적인 정책으로 즉각 추진해야 할 것이다.
5) 수입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대응체계 구축
먹을거리가 경제의 논리로 내맡겨진 지금, 식품관련 사고는 상대적으로 값싼 식품원료를 찾아다니는 과정에서 발생 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는 중국의 먹을거리가 불안했지만, 또 내일은 어떤 국가에서 싼 값으로 들여온 먹을거리가 우리 밥상을 위협할지 모를 일이다. 정부는 늘어나는 수입식품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중국을 비롯해 점점 수입량이 증가하고 있는 식품수출국과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공조체계가 실질화 될 수 있도록 현지 식품감시관을 파견하고, 해당 국가가 자발적으로 위해 요소를 저감할 수 있도록 기술 및 각종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식품관련 사고는 발생할 수 있지만, 결국 그 사고가 자국에 미치는 영향은 그 나라의 정부에게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 멜라민 파동을 겪으며 깐깐하기로 소문난 일본산 분유가 잘 팔리는 지금의 상황을 정부는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이번 멜라민 사건이 보여 주듯이 식품안전 사건, 사고는 한 국가만의 문제를 넘어 전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각종 식품위해요소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세계 각국의 노력이 필요하다. 한국정부도 세계 10위권 국가라는 이름에 걸맞도록 식품안전을 위한 지구적 차원의 대응과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Ⅲ. 나가며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 국가들과는 달리 식품안전을 관리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다. 최근 심화되고 있는 환경오염으로 인한 식품원료의 오염 증대, 시장개방에 따라 급증하고 있는 수입식품의 안전관리 기반 취약, 소비자들의 소득 및 생활수준에 따른 소비자의 식품안전욕구 증폭 그리고 다수의 영세업체의 위생적 취약성 등 식품의 안전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기반이 매우 취약한 편이다. 이에 반하여 우리나라의 식품안전관리 체계는 정부 부처간 기능의 다원화로 인하여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식품안전 관리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이다. 다원화된 행정체계는 전문성, 통일성, 책임감, 신속성이 결여되어 위해 요인 발생시 대처가 용이하지 못할 뿐 아니라 업무중복에 따른 자원의 낭비 및 관리의 사각지대가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체계는 국민들로부터 식품안전에 대한 신뢰성을 저하시키고 있으며 아울러 정부 정책을 불신하는 요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 특별 여론조사 중 소비자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조사에서 보면 식품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현상을 안전하지 않은 이유로 지적하고 있다. 또한 식료품 소비 모니터 조사에서 식품 공급의 각 단계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에 대해서는 수입 농산물, 수입 원재료 등 의 안전성에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고 답한 사람이 90%를 넘는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종래의 식품 위생이나 품질관리라는 사고방식만으로는 소비자의 불안감을 불식시키기에 불충분하게 되었다. 여기서 식품 안전이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고 식품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리스크분석방법이라는 사고방식이 일본을 포함한 각국에서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사고방식은 리스크의 개념과 과학적 근거의 명확화, 농장으로부터 식탁까지의 푸드체인 각 단계에서의 식품안전 해저드의 확실한 제어뿐만 아니라 푸드체인 전체의 투명성이 중요시된다. 대규모 기계식 경작, 수출하기 위한 처리과정, 생산성 증대를 위한 유전자 공법, 다양한 식품 가공법 등으로 인해 양적인 면에서는 과거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풍요로워졌지만 식품의 질은 생산자-소비자간의 정보의 비대등성으로 인해 일반 소비자인 우리들은 그 질의 정도를 가늠하기 어려워졌다. 또한 최근 단체급식분야의 집단 식중독이 증가하고 대형화되고 있으며 수입식품이나 냉동식품, 아이스크림류 등에서 살모넬라, 병원성대장균 O-157, 리스테리아, 캠필로박터 등의 식중독 세균이 빈번하게 검출되고, 농약이나 잔류항생물질, 중금속 및 화학물질(다이옥신 등 환경오염물질)에 의한 위해발생도 광역화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좀 더 안전한 식품을 제공받기 위해 과학적인 위생관리 체제가 필요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송혁민 외(2010) 현대식품위생학, 지구문화사
주난영(2011) 식품위생과 HACCP 실무, 파워북
이병철 외(2014) HACCP의 이해와 적용, 광문각
김형배(2009) 식품위생관리학, 광문각
이종화(2008) 21세기 식품위생학, 효일
신효선 외(2010) 최신식품위생학, 신광출판사
정재철(2007) 식품위생학, 동서문화원
이정훈(2008) 식품위생학, 교문사
나이토 히로후미(2005) 고려의학 편집부 역, 중독 백과, 고려의학
편집부 지음, 식품위생관리총람, 한국산업정보원, 2006
정기혜, 식품안전관리의 선진화를 위한 조사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
박인원, 국내 식품안전관리체계의 효율적 운영 방안,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식품의약품안전청(http://www.kfda.go.kr)
  • 가격3,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4.08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22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