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법가 사상
2. 법가의 사상가들
3. 세勢·법法·술術
4. 법가 사상의 의의
2. 법가의 사상가들
3. 세勢·법法·술術
4. 법가 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밀하게 이용해야 한다. 한비는 술을 “가슴 속에 감추고 다양한 사례에 맞추어 은밀히 여러 신하를 부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법은 분명하게 밝히지만, 술은 드러내 보이지 않는다”(『한비자』「난삼」難三)라고 정의했다. 정위안 푸 지음 윤지산·윤태준 옮김,『법가, 절대권력의 기술』돌베개 2011년 p.111
4. 법가 사상의 의의
법가는 중국 고대의 여러 학파들 중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성이 강한 이론을 냈다. 춘추 전국 시대의 제자백가 가운데 현실에 가장 적중했던 이론이 법가였다고 할 수 있다. 일곱 나라로 갈라져 서로 싸우던 상황을 진나라가 통일하고 전국 시대를 마감한 것은 법가의 이론에 힘입은 바 컸기 때문이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65
자유와 자발성이 아니라 복종과 강제를 강조하여 군주 전제주의를 이룬 것이다. 이 사상은 민중에게 정치에 대한 의논이나 생각을 하지 말고 다만 복종하라고 가르쳤다. 분명히 이런 이론은 민주주의 원칙과 거리가 있지만, 주나라 식 봉건 제도를 넘어서 효율적인 관리 제도를 확립하는 이론이 되었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83
현실적 모순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비교적 과학적인 인식을 가졌던 것이 법가라 할 수 있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65
그러나 법가의 이론이 비교적 과학적 인식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법은 군주의 무한 권한에 의존하는 통치술의 의미가 강했다. 또한 인간관도 인간을 오직 통치의 대상으로만 볼 뿐, 자율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어서 중앙 집권적 전제 군주 국가가 합법적으로 독재를 행사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다만 사회의 현실적 토대를 기준으로 이론을 전개하고, 현실의 변화에 따라 옛 제도를 바꾸어야 하며, 이론은 현실적 실효성을 가져야 한다는 법가의 정신은 아직도 가치 있는 것이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84
토론주제
1. 법가의 법치주의와 유가의 덕치주의 둘 중 어느 것이 군주의 통치 방법으로써 더 중요한 것인지 생각해보자.
2. 법가의 학파에 속하는 사상가들 대부분 관료 출신들이다. 그들 중심으로 군주의 국가 통치를 돕기 위한 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법은 계급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적용된다. 이러한 법가의 사상이 평등하고 말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3. 법가 사상에서 말하는 법이 과연 백성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이며 사회질서가 엄격한 형벌에 의해 유지될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해보자.
4. 법가사상이 오늘의 우리 사회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참고 문헌
1.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동녘 2002년
2.김기현·장승구 지음, 『동양사상의이해』경인문화사 2003년
3.정진일 지음, 『제자백가』 조선대학교 출판국 1996년
4.정위안 푸 지음 윤지산·윤태준 옮김,『법가, 절대권력의 기술』돌베개 2011년
5.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지음, 박원재 옮김,『중국철학사 선진편』자작아카데미 1994년
4. 법가 사상의 의의
법가는 중국 고대의 여러 학파들 중에서 가장 현실적이고 실천성이 강한 이론을 냈다. 춘추 전국 시대의 제자백가 가운데 현실에 가장 적중했던 이론이 법가였다고 할 수 있다. 일곱 나라로 갈라져 서로 싸우던 상황을 진나라가 통일하고 전국 시대를 마감한 것은 법가의 이론에 힘입은 바 컸기 때문이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65
자유와 자발성이 아니라 복종과 강제를 강조하여 군주 전제주의를 이룬 것이다. 이 사상은 민중에게 정치에 대한 의논이나 생각을 하지 말고 다만 복종하라고 가르쳤다. 분명히 이런 이론은 민주주의 원칙과 거리가 있지만, 주나라 식 봉건 제도를 넘어서 효율적인 관리 제도를 확립하는 이론이 되었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83
현실적 모순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비교적 과학적인 인식을 가졌던 것이 법가라 할 수 있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65
그러나 법가의 이론이 비교적 과학적 인식을 담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법은 군주의 무한 권한에 의존하는 통치술의 의미가 강했다. 또한 인간관도 인간을 오직 통치의 대상으로만 볼 뿐, 자율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어서 중앙 집권적 전제 군주 국가가 합법적으로 독재를 행사할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다만 사회의 현실적 토대를 기준으로 이론을 전개하고, 현실의 변화에 따라 옛 제도를 바꾸어야 하며, 이론은 현실적 실효성을 가져야 한다는 법가의 정신은 아직도 가치 있는 것이다. 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 동녘 2002년 p.184
토론주제
1. 법가의 법치주의와 유가의 덕치주의 둘 중 어느 것이 군주의 통치 방법으로써 더 중요한 것인지 생각해보자.
2. 법가의 학파에 속하는 사상가들 대부분 관료 출신들이다. 그들 중심으로 군주의 국가 통치를 돕기 위한 법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법은 계급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적용된다. 이러한 법가의 사상이 평등하고 말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3. 법가 사상에서 말하는 법이 과연 백성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이며 사회질서가 엄격한 형벌에 의해 유지될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해보자.
4. 법가사상이 오늘의 우리 사회에 주는 시사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참고 문헌
1.김교빈·이현구 지음, 『동양철학에세이』동녘 2002년
2.김기현·장승구 지음, 『동양사상의이해』경인문화사 2003년
3.정진일 지음, 『제자백가』 조선대학교 출판국 1996년
4.정위안 푸 지음 윤지산·윤태준 옮김,『법가, 절대권력의 기술』돌베개 2011년
5.중국 북경대 철학과 연구실 지음, 박원재 옮김,『중국철학사 선진편』자작아카데미 199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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