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만4세 아의 신체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각각 1개씩, 총 5가지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만4세 아의 신체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각각 1개씩, 총 5가지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4세 아의 발달 특징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사회성 발달
  4) 정서발달
  5) 인지발달

 2. 만4세 아의 신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윷놀이

 3. 만4세 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그림동화

 4. 만4세 아의 사회성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친구 키 재보기

 5. 만4세 아의 정서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밭 돌아보기

 6. 만4세 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표상활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신의 이름을 쓴 후 자유롭게 그림을 그린다.
-완성된 이름표를 코팅한 후 물이 들어가지 않게 이름표 위를 오려서 펀치를 뚫은 후 노끈으로 묶어 놓는다.
*배나무 밭에서 지켜야 할 약속 정하기
*표상활동:배나무는 어떤 모습으로 하늘반을 기다리고 있을까?(그림 그리기)
전개
① 1조씩(한 조에 10명씩)교사와 함께 배나무 밭에 올라간다.
② 햇빛 유치원 푯말이 붙여 있는 배나무(총 3그루)를 소개한다.
③ 배나무와 교감하기 후(만져보기,인사하기 등)1년 동안 기르고 싶은 배나무 한 그루를 정해 배나무 이름을 지어본다.
④ 자신의 이름표를 배나무에 걸면서 배나무에게 자신을 소개한다.
⑤ 이름표를 다 걸은 후 배나무 밭 주변에 있는 쑥을 찾아 뜯는다.
⑥ 배나무에게 인사 한 후 배나무 밭에서 내려온다.
마무리
*이야기 나누기:배나무 밭에 다녀왔어요.
-배나무는 어떤 모습이었나요?
-만져보니 느낌이 어땠나요?
-배나무와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나요?
-배나무 주변에는 무엇이 있었나요?
-다녀오니 기분이 어떤가요?
-다음에 갈 때 배나무는 어떤 모습일까요?
*표상활동:배나무는 하늘반을 어떤 모습으로 기다리고 있었나요?
*요리활동:향긋한 쑥 버무리 만들기
-쑥을 탐색해 본다.(잎의 모양,색깔,냄새,맛 등)
-쌀과 쌀가루를 비교해 본다.(냄새,모양,맛 등)
-쌀가루에 쑥을 넣고 살살 섞는다.
-설탕을 적당히 넣는다.
-버무린 것을 찜통에 넣고 찐다.
-10~15분쯤 지나면 쑥버무리를 꺼내어 접시에 담아 먹는다.
*동시 짓기:쑥버무리
-쑥 냄새가 어땠나요?
-쑥 버무리 만들기 전 맛은 어땠나요?
-쌀가루는 무슨 색이었나요?
-먹어보니 어떤 맛이었나요?
-쑥과 쌀가루를 어떻게 했나요?
-어떻게 되었나요?
-맛은 어땠나요?
:유아들이 이야기 한 내용을 동시로 만들어 함께 읽어본다.
:함께 만든 동시를 언어영역에서 볼 수 있도록 게시한다.
*주변산책:배나무 친구들과 쑥 찾아보기
*노래 배우기:‘아기 새의 눈물’개사하여 부르기
-김성균 동요 1집에 있는 ‘아기새의 눈물’을 개사하여 불러본다.
<어느 날 숲에서 꽃들이 랄라라 노래를 하는데
하늘반이 다가가 꽃을 다 꺾었더니
예쁜 꽃 눈물을 흘리며 다시는 이 숲에 안 필테야 >
*언어:쑥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
6. 만4세 아의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 표상활동
놀이명
표상활동-숲은 어떤 곳일까요?
장소
교실
활동목표
*숲 해설가 섭외(중랑구청 공원녹지과)및 사전 활동협의
*숲에서의 활동안내문 가정으로 보내기
활동내용
단계
놀이방법
준비물
도입
*표상활동-숲은 어떤 곳일까요?
*숲에서 지켜야 할 안전 약속 정하기
*조 나누기와 조 이름정하기
전개
① 숲 주변에서 놀자
-숲 주변에 있는 식물,곤충을 관찰하며 자유롭게 놀이한다.
② 게임:잠자리 눈으로 세상보기게임
-10명의 유아가 두 팀으로 나눈다.
-양쪽 눈에 잠자리의 눈 교구를 대고 목표물을 돌아온다.
*잠자리의 눈:잠자리의 눈처럼 사물이 여러 개로 보이는 교구
③ 나뭇잎 속에 살고 있는 애벌레 찾아보기
-돌돌 말려있는 나뭇잎을 찾아 열어본다.
④ 자연물로 만들기
-솔방울과 지끈을 이용하여 목걸이를 만든다.
마무리
*이야기나누기 -숲은 어떤 곳 이였나요?
*표상활동-숲 속 여행을 다녀왔어요.
*동극활동-모자 장수와 숲 속벌레들
*게임-숲 속 곤충이 되어보세요.
① 교실에 모여 앉는다.
② 지난번 숲 속에서 봤던 곤충에 대해 회상해 본다.
-어떤 곤충을 만났었나요?
-어떻게 생겼었나요?
-어떻게 움직였을까요?
③ 게임을 할 것임을 알린다.
-숲 속 곤충이 되어 보기로 해요.
④ 게임 방법을 정한다.
-하늘반이 숲 속 곤충이고 나무 두 그루가 있는데 어떻게 하는 게임일까요?
⑤ 자신이 되고 싶은 곤충의 머리띠를 만들어 본다.
⑥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한다.
⑦ 두 팀으로 나누어 앉는다.
⑧ 각 팀의 이름을 정한다.
⑨ 함께 정한 약속에 따라 유아가 차례대로 나와 게임을 해본다.
⑩ 활동 후 평가한다.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곤충처럼 움직여서 다녀왔는지?
-정한 약속은 잘 지켰는지?
-가장 재미있었던 점은?
-아쉬웠던 점은?
*유아교육진흥원에서 함께 하는 자연체험활동
-아카시아파마하기(아카시아 줄기로 머리카락을 조금 잡아서 돌돌 만 다음 묶어준다)
-숲 속 곤충과 벌레들 찾아보기 등.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만4세 아의 신체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각각 1개씩, 총 5가지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았다. 초기 환경이 인간의 지적, 정의적 그리고 사회적 기초를 형성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유아교육은 개인적,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특히, 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은 초 . 중등교육 단계에서 학업의 성취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유아기는 신체적, 정서적, 지적 영역의 발달이 급진적으로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체계적이고, 균형적인 발달을 할 수 있는 좋은 교육 환경과 감각적인 자극 및 문화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더욱이 21세기는 우리나라 유아 교육에 있어서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유아 교육제도가 발전되어야 하는 시기이다. 이와 관련하여 정계영(1998)의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으며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하고, 과제 지향적이며 어휘 및 언어의 발달이 앞선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Schweinhart(1994)의 연구에서도 발달 단계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받은 유아는 학습 준비도나 사회성, 그리고 학력면에 있어서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유아에게 보다 좋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반적인 유아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정금자(1999). 유아놀이지도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지성애(1994). 유아놀이지도. 정민사
교육부(1998).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김수연(2002). 통합적 동작 활동이 유아의 신체발달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4.05.03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161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