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민담의 의미
2. 민담의 내용 및 유형
1) 말하는 동물의 이야기와 우화
2) 도덕적 이야기
3) 지역 전설과 영웅담
4) 수수께끼와 딜레마 이야기
5) 흥미 본위 이야기
6) 동화
7) 유령 이야기
8) 유래를 전하는 이야기
9) 신화와 전설
3. 민담의 교육적 가치
1) 도깨비 민담의 교육적 가치
2) 바보 민담의 교육적 가치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민담의 의미
2. 민담의 내용 및 유형
1) 말하는 동물의 이야기와 우화
2) 도덕적 이야기
3) 지역 전설과 영웅담
4) 수수께끼와 딜레마 이야기
5) 흥미 본위 이야기
6) 동화
7) 유령 이야기
8) 유래를 전하는 이야기
9) 신화와 전설
3. 민담의 교육적 가치
1) 도깨비 민담의 교육적 가치
2) 바보 민담의 교육적 가치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설시조 등을 포함한 각종 웃음문화 속에서 바보민담의 웃음과 동질성을 발견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즉 바보민담의 웃음은 민중의식과 민중의 요구를 대변하는 민중적 웃음의 전형으로서 조선후기 풍부한 웃음문화 창조의 바탕이 됨으로써 유교적 봉건질서의 붕괴를 이끄는데 일조할 수 있었다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바보민담의 웃음은 현대에도 변함없이 보다 나은 사회를 갈망하는 민중적 소망을 담아 새로운 웃음 문화 창조에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4. 시사점
아동과 아동문학이라는 단어가 문학사에 등장한 것은 인류가 문학이라는 예술 양식을 향유해온 역사에 비하면 아주 최근의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이 단지 덜 자란 어른이 아니라, 성인과는 다른 사고체계를 가지고 있는 그들 나름대로의 요구와 관념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은 더 더욱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인쇄술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책은 매우 귀하고 드물었으며 어린이를 즐겁게 하는 책을 쓴다는 것은 심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필사본 시대에도 예절에 관한 책들과 수도사들이 아이들에게 성서를 읽어주기 위해 만들어 놓은 책들이 있었을 뿐, 어린이를 위한 책이라 할 만한 것을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아동 문학에 대한 관심이 근본적으로 행해진 시기는 18세기라고 볼 수 있다. 18세기는 봉건 시대의 생산 체재와 토지 공동체 형태가 붕괴되고 소가족 제도로의 이행이 본격적으로 행해진 시기였다. 기존의 생산과 재생산의 관계가 해체되고 가정은 생산의 의무에서 분리될 수 있었다. 가정의 기능도 분업화하여 집밖의 일은 남자에게 한정되고 가사일과 자녀양육은 여자에게 맡겨졌다. 바야흐로 산업화 사회의 거센 물결이 가정의 형태와 기능 분화에도 깊숙이 관여하게 된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민담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현대적 의미의 민담 변형은 주로 신변 잡기의 우스갯거리로 민담을 희화시키거나 일종의 낯설게 하기, 역할의 전도 기법 등을 사용함으로써 이야기의 기대 지평을 파괴하고, 기존의 정형화된 시각을 변화시키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들 변형 민담은 대체로 사회 참여적이며, 기존의 민담이 가지고 있는 세계상을 거부한다. 따라서 이들 변형 민담을 ‘민담’이라고 규정하는 것에 대해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담의 변형은 민담의 생성만큼이나 자생적이어서 민담의 정의 틀 속에 갇히지 않고 끊임없이 사회와 접목되면서 새로운 자화상을 지속적으로 창조해 낸다. 그러나 이들 변형 민담은 대부분 잠정적이고 단면적이기 때문에, 그 생명력이 길지 않아서 다시 새로운 지평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본래의 이야기 틀로 환원하곤 하는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서정오, 우리 옛이야기 백 가지, 현암사, 1996
김자연, 아동문학 이해와 창작의 실제, 청동거울, 2003.
최인학, 한국민속학연구, 인하대학교출판부, 1989.
김열규 외, 우리 민속문학의 이해, 개문사, 1993.
김영수, 한국문학 그 웃음의 미학, 국학자료원, 2000.
4. 시사점
아동과 아동문학이라는 단어가 문학사에 등장한 것은 인류가 문학이라는 예술 양식을 향유해온 역사에 비하면 아주 최근의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이 단지 덜 자란 어른이 아니라, 성인과는 다른 사고체계를 가지고 있는 그들 나름대로의 요구와 관념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은 더 더욱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인쇄술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책은 매우 귀하고 드물었으며 어린이를 즐겁게 하는 책을 쓴다는 것은 심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었다. 필사본 시대에도 예절에 관한 책들과 수도사들이 아이들에게 성서를 읽어주기 위해 만들어 놓은 책들이 있었을 뿐, 어린이를 위한 책이라 할 만한 것을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아동 문학에 대한 관심이 근본적으로 행해진 시기는 18세기라고 볼 수 있다. 18세기는 봉건 시대의 생산 체재와 토지 공동체 형태가 붕괴되고 소가족 제도로의 이행이 본격적으로 행해진 시기였다. 기존의 생산과 재생산의 관계가 해체되고 가정은 생산의 의무에서 분리될 수 있었다. 가정의 기능도 분업화하여 집밖의 일은 남자에게 한정되고 가사일과 자녀양육은 여자에게 맡겨졌다. 바야흐로 산업화 사회의 거센 물결이 가정의 형태와 기능 분화에도 깊숙이 관여하게 된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민담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현대적 의미의 민담 변형은 주로 신변 잡기의 우스갯거리로 민담을 희화시키거나 일종의 낯설게 하기, 역할의 전도 기법 등을 사용함으로써 이야기의 기대 지평을 파괴하고, 기존의 정형화된 시각을 변화시키려는데 목적이 있다. 이들 변형 민담은 대체로 사회 참여적이며, 기존의 민담이 가지고 있는 세계상을 거부한다. 따라서 이들 변형 민담을 ‘민담’이라고 규정하는 것에 대해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담의 변형은 민담의 생성만큼이나 자생적이어서 민담의 정의 틀 속에 갇히지 않고 끊임없이 사회와 접목되면서 새로운 자화상을 지속적으로 창조해 낸다. 그러나 이들 변형 민담은 대부분 잠정적이고 단면적이기 때문에, 그 생명력이 길지 않아서 다시 새로운 지평으로 옮겨가기 위해서는 본래의 이야기 틀로 환원하곤 하는 특성을 함께 지니고 있다.
참고문헌
서정오, 우리 옛이야기 백 가지, 현암사, 1996
김자연, 아동문학 이해와 창작의 실제, 청동거울, 2003.
최인학, 한국민속학연구, 인하대학교출판부, 1989.
김열규 외, 우리 민속문학의 이해, 개문사, 1993.
김영수, 한국문학 그 웃음의 미학, 국학자료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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