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총론
가. 재미 한인문학 활동 현황
나. 장르 확대와 주제적 양상
2. 시대 구분
가. 1950~60년대 : 이민 1세대 작가들의 정체성 찾기와 글쓰기
나. 1970~80년대 : 한국인으로서 전통 수호와 조국애
다. 1990년대 : 이민 2세대 작가들의 ‘아메리칸 드림’과 정체성
라. 2000년대 : 이민 3세대 작가들의 ‘이방인 의식’
가. 재미 한인문학 활동 현황
나. 장르 확대와 주제적 양상
2. 시대 구분
가. 1950~60년대 : 이민 1세대 작가들의 정체성 찾기와 글쓰기
나. 1970~80년대 : 한국인으로서 전통 수호와 조국애
다. 1990년대 : 이민 2세대 작가들의 ‘아메리칸 드림’과 정체성
라. 2000년대 : 이민 3세대 작가들의 ‘이방인 의식’
본문내용
즉, ‘동양’이라는 말이 내포한 편견들에 어떻게 맞설 것인가 하는 문제를 돈 리는 이 소설에서 다루고 있다.
참고 문헌
강용홀. 「초당」. 장문평 역. 범우사, 2002
고지문. 「포우스트모던 미국소설론과 작품세계」. 신아사, 2005
김의락. 「경계를 넘은 새로운 글쓰기:아시아계 미국문학 연구」. 신아사, 2003
박인찬. 「한국계 미국소설의 좌표와 문학간 소통의 모색」『안과 밖』20(2006)
윙,소-링 신시아.스티븐 H. 수미다 편집 「아시아계 미국문학의 길잡이」. 김애주 외 번역. 한국문화사, 2001
김미영, 「네이티브 스피커를 통해 본 우리 시대 본격소설의 가능성」『문학수첩』제3권 제3호(가을호), 2005
서경식, 「디아스포라 기행」, 돌베게, 2008
유선모. 「한국계 미국 작가론」. 신아사, 2003
이일환. 「재미 한국계 작가 연구」『어문학농촌』제21집, 국민대학교 어문학연구소, 2002
임진희. 「한국계 미국 여성문학」. 태학사, 2005
Cha, theresa hak kyoung. 「Dictee」, Berkeley:U of california P, 2001
Chen, Tina. "Impression and Other Disappearing Acts in Native Speaker by Chang-rae lee" Modern Fiction Studies48.3 2002
Park jungsik. "Rhetoric og fact, fiction and faction:inter-Discursive Dynamic in In Cold Blood." 「현대영미소설」, 2005
참고 문헌
강용홀. 「초당」. 장문평 역. 범우사, 2002
고지문. 「포우스트모던 미국소설론과 작품세계」. 신아사, 2005
김의락. 「경계를 넘은 새로운 글쓰기:아시아계 미국문학 연구」. 신아사, 2003
박인찬. 「한국계 미국소설의 좌표와 문학간 소통의 모색」『안과 밖』20(2006)
윙,소-링 신시아.스티븐 H. 수미다 편집 「아시아계 미국문학의 길잡이」. 김애주 외 번역. 한국문화사, 2001
김미영, 「네이티브 스피커를 통해 본 우리 시대 본격소설의 가능성」『문학수첩』제3권 제3호(가을호), 2005
서경식, 「디아스포라 기행」, 돌베게, 2008
유선모. 「한국계 미국 작가론」. 신아사, 2003
이일환. 「재미 한국계 작가 연구」『어문학농촌』제21집, 국민대학교 어문학연구소, 2002
임진희. 「한국계 미국 여성문학」. 태학사, 2005
Cha, theresa hak kyoung. 「Dictee」, Berkeley:U of california P, 2001
Chen, Tina. "Impression and Other Disappearing Acts in Native Speaker by Chang-rae lee" Modern Fiction Studies48.3 2002
Park jungsik. "Rhetoric og fact, fiction and faction:inter-Discursive Dynamic in In Cold Blood." 「현대영미소설」, 2005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