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 과정
1) 고대 및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근대화 이전
5) 근대화 이후
2. 조선시대 구제사업
1) 빈민을 위한 조선시대 구제사업
(1) 상평창
(2) 의창제도
(3) 사창
2) 소외계층을 위한 조선시대 구제사업
(1) 환과고독
(2) 노인보호 정책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 과정
1) 고대 및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4) 근대화 이전
5) 근대화 이후
2. 조선시대 구제사업
1) 빈민을 위한 조선시대 구제사업
(1) 상평창
(2) 의창제도
(3) 사창
2) 소외계층을 위한 조선시대 구제사업
(1) 환과고독
(2) 노인보호 정책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노부(老婦)로서 나이 80세 이상 된 사람에게 위의 의식과 같이 하였음을 알 수 있다.
3. 나의 의견
고려시대에 있어서는 불교의 영향을 받아 복지정책의 일환인 구제사업은 자선을 기본정신으로 성행 하였으나 그 말엽에 이르러서는 불교 자체가 가진 병폐로 인해 구제사업도 쇠퇴하게 되었다. 이에 조선시대는 건국 초부터 불교를 배척하고 성리학적 가치관이 도입됨에 따라 왕도정치를 중심으로 조선시대 복지정책의 새로운 기반이 확립되었다. 성리학은 원래 현실적 기반에서 출발하였던 만큼 이러한 성리학의 현실성은 그 교의를 사회논리 및 정치사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성리학은 본래 정치의 혼란과 인론의 패덕을 극복하여 정치적 도의와 사회의 안정을 회복하려는 현실적 요구에서 출발했던 만큼 그 중심개념을 인(仁)의(義)란 논리철학에 두고 있으며 그 궁극적 목표를 순종체계(順從體系)에 따른 질서에 의하여 조화되고 안정된 사회로 여기고 있다. 일반적으로 성리학 가치관의 일반적 속성을 덕치관(德治觀)과 민본주의적 논리성, 명분론, 계급성 및 상고주의 등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즉 성리학은 인의의 정신에 입각하여 궁민을 구제하는 것을 요제로 하는 사상이었다. 조선시대에 있어 구제사업은 백성들 중 한 사람이라도 굶주리고 그에 적합한 업을 얻지 못함은 곧 왕의 책임으로 돌렸다. 근년에 혜성(彗星)의 변이 있어 조선왕조의 존망이 이미 판명 된 것과 같으니, 왕은 이를 두렵게 여겨 덕을 닦고 허물을 살펴 분발하여 일으키지 않으신다면 천심(天心)을 돌려서 대명(大命)을 잇기를 바랄 수 없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조선시대 초의 재민 또는 빈민에 대한 구제사업은 대단히 중시되었으며, 필요에 따라 적당한 자를 중앙관리 중에서 뽑아 진제사, 진휼사 또는 구황 순찰사 등으로 임명하여 피해지에 파견하여 구제행정을 지도감독케 하였다. 궁한 사람을 구제하고 가난한 사람을 보살피는 것은 왕정(王政)의 중요한 부분이기에 국가에서 의창(義倉)을 설치하여 조적()을 공평히 하고, 창고(倉)를 열어 궁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여, 곡식을 저축하여 재앙에 대비하는 방법은 당연하다. 하지만, 수재(水災)와 한재(旱災)가 서로 겹치고, 기근(飢饉)이 거듭 이르러 굶주린 백성이 많기에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하루 동안에 집집마다 이르러 호(戶)마다 나누어 줄 수 없어 조정의 신하 중에 은혜롭고 사랑이 있는 자를 보내시어 수천 석의 쌀을 내어 그곳의 수령(守令)에게 급여하고 그 수령들로 하여금 일일이 순행하며 골고루 혜양(惠養{)하게 하여, 굶어 죽은 백성이 없도록 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 과정에 있어 조선시대 구제사업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한국사회는 세계수준의 정보화 시대에 진입하였으며, 개인, 가족, 사회에서는 이러한 정보기기에 익숙해 져 있고 이에 대한 기대가 높다. 따라서 이에 걸맞은 복지정보네트워크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복지주체들에 대한 지도감독과 업무연락, 보고체계, 의견수렴 등에 복지정보 네트워크를 이용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복지행정이 가능할 것이다. 복지정보 네트워크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업무의 표준화, 각종 기록 및 보고서식의 표준화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에 기초하여 정보 네트워크 구축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보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신속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든 서비스 공급주체가 홈페이지와 전자우편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양정하, 사회복지 발달사, 현학사, 2004.
엄명용,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0.
이민수, 조선전기 사회복지정책 연구, 혜안, 2000.
이정호, 사회복지학 기초지식, 학지사, 2002.
3. 나의 의견
고려시대에 있어서는 불교의 영향을 받아 복지정책의 일환인 구제사업은 자선을 기본정신으로 성행 하였으나 그 말엽에 이르러서는 불교 자체가 가진 병폐로 인해 구제사업도 쇠퇴하게 되었다. 이에 조선시대는 건국 초부터 불교를 배척하고 성리학적 가치관이 도입됨에 따라 왕도정치를 중심으로 조선시대 복지정책의 새로운 기반이 확립되었다. 성리학은 원래 현실적 기반에서 출발하였던 만큼 이러한 성리학의 현실성은 그 교의를 사회논리 및 정치사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성리학은 본래 정치의 혼란과 인론의 패덕을 극복하여 정치적 도의와 사회의 안정을 회복하려는 현실적 요구에서 출발했던 만큼 그 중심개념을 인(仁)의(義)란 논리철학에 두고 있으며 그 궁극적 목표를 순종체계(順從體系)에 따른 질서에 의하여 조화되고 안정된 사회로 여기고 있다. 일반적으로 성리학 가치관의 일반적 속성을 덕치관(德治觀)과 민본주의적 논리성, 명분론, 계급성 및 상고주의 등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즉 성리학은 인의의 정신에 입각하여 궁민을 구제하는 것을 요제로 하는 사상이었다. 조선시대에 있어 구제사업은 백성들 중 한 사람이라도 굶주리고 그에 적합한 업을 얻지 못함은 곧 왕의 책임으로 돌렸다. 근년에 혜성(彗星)의 변이 있어 조선왕조의 존망이 이미 판명 된 것과 같으니, 왕은 이를 두렵게 여겨 덕을 닦고 허물을 살펴 분발하여 일으키지 않으신다면 천심(天心)을 돌려서 대명(大命)을 잇기를 바랄 수 없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조선시대 초의 재민 또는 빈민에 대한 구제사업은 대단히 중시되었으며, 필요에 따라 적당한 자를 중앙관리 중에서 뽑아 진제사, 진휼사 또는 구황 순찰사 등으로 임명하여 피해지에 파견하여 구제행정을 지도감독케 하였다. 궁한 사람을 구제하고 가난한 사람을 보살피는 것은 왕정(王政)의 중요한 부분이기에 국가에서 의창(義倉)을 설치하여 조적()을 공평히 하고, 창고(倉)를 열어 궁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구제하여, 곡식을 저축하여 재앙에 대비하는 방법은 당연하다. 하지만, 수재(水災)와 한재(旱災)가 서로 겹치고, 기근(飢饉)이 거듭 이르러 굶주린 백성이 많기에 이들을 구제하기 위해 하루 동안에 집집마다 이르러 호(戶)마다 나누어 줄 수 없어 조정의 신하 중에 은혜롭고 사랑이 있는 자를 보내시어 수천 석의 쌀을 내어 그곳의 수령(守令)에게 급여하고 그 수령들로 하여금 일일이 순행하며 골고루 혜양(惠養{)하게 하여, 굶어 죽은 백성이 없도록 하였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사회복지 발달 과정에 있어 조선시대 구제사업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한국사회는 세계수준의 정보화 시대에 진입하였으며, 개인, 가족, 사회에서는 이러한 정보기기에 익숙해 져 있고 이에 대한 기대가 높다. 따라서 이에 걸맞은 복지정보네트워크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다양한 복지주체들에 대한 지도감독과 업무연락, 보고체계, 의견수렴 등에 복지정보 네트워크를 이용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복지행정이 가능할 것이다. 복지정보 네트워크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업무의 표준화, 각종 기록 및 보고서식의 표준화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에 기초하여 정보 네트워크 구축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의 개발보급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신속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모든 서비스 공급주체가 홈페이지와 전자우편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양정하, 사회복지 발달사, 현학사, 2004.
엄명용,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0.
이민수, 조선전기 사회복지정책 연구, 혜안, 2000.
이정호, 사회복지학 기초지식, 학지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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