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봇(TOBOT) 마케팅 전략분석과 또봇 성공요인분석 및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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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또봇(TOBOT) 마케팅 전략분석과 또봇 성공요인분석 및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또봇 소개
2. 주제선정배경
1) 키즈 마케팅의 성장
2) 성과

Ⅱ 본론
1. SWOT 분석

2. STP 전략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1) 차별화
(2) 친숙함 & 브랜드 인지(연상)
(3) 고객의 충성 유도

3. 마케팅 4P 전략분석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Ⅲ 결론
1. 또봇 성공요인분석
2. 또봇의 문제점 및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본문내용

을 둔 모형 완구들과 같은 유아기적인 컨셉들을 적극적으로 외면하고 싶어함
- 3~7세가 선호하는 제품들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현실적인 테마를 특징으로 하는 제품을 선호
- 스포츠 관련 컨텐츠를 좋아함
- 수집용 카드, 출판물 등에 흥미를 느낌
- 이 연령대에서 도전정신, 경쟁, 복잡성, 보상, 자극, 다양성의 관여로 비디오 게임, 컴퓨터 게임이 성공을 거둘 수 있음
2) Targeting
[자료출처 : 한국유아신문] [자료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4세-9세의 애니메이션 시청률이 제일 높게 나타나고, 한국유아신문의 조사에 따르면 남자 아이들이 변신 캐릭터, 자동차 캐릭터에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세분화 된 시장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3세부터 7세는 애니메이션을 많이 시청하는 시기이며, 자율에 대한 욕구로 인해 이 시기의 어린이는 상상속의 영웅, 막강한 힘을 가진 인물들에게 매력을 느낀다. 또한 매력을 느끼는 캐릭터와의 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하여 캐릭터를 모방하거나 동일화하고 싶어 한다. 이 연령대는 장난감을 모으고 수집하기를 좋아하고, 부모의 구매 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기로서 직접적인 구매를 예상한다.
우리는 또봇의 캐릭터 특성과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의 특성, 그에 따른 캐릭터 선호도를 참고하여 세분시장 중에서 ‘3세부터 7세까지 : 신흥/자율 단계’를 표적시장으로 선정하였다.
3) Positioning
(1) 차별화
- 실제 존재하는 자동차 모델을 모티브로 하여 캐릭터를 개발함으로써 경쟁사와 차별화 하였다.
- 기존에 인기를 끌고 있던 단순한 자동차 캐릭터(로보카 폴리, 타요)와는 다르게 변신과 합체라는 특성을 이용하여 상상력을 자극 시킨다.
(2) 친숙함 & 브랜드 인지(연상)
<기아자동차 '스포티지‘> <또봇 Z>
- ‘기아자동차’를 봤을 때 ‘또봇’이 떠오르거나 ‘또봇’을 보면 ‘기아자동차’를 떠올리게 하는 정교한 디자인과 직접적인 로고를 사용하였다.
- 수입 변신로봇 애니메이션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한국적인 요소를 스토리화 하였다.
(3) 고객의 충성 유도
<시즌4 : 최강합체 트라이탄> <시즌6 : 진화의 시작> <시즌8 : 엄마의 자장가>
- ‘기아자동차’ 입장에서는 미래고객인 어린이들로 하여금 친밀감을 느끼게 하고 부모들의 호응을 이끌어낸다.
- 표적시장이 집중력이 취약한 점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의 회당 방영시간을 5분 내외로 제작하여 다음편의 시청 욕구를 자극한다.
- 시즌마다 연결되는 스토리와 다양하고 진화된 캐릭터를 선보임으로써 지속적인 인지도와 충성도를 상승시킨다.
3. 마케팅 4P 전략분석
1) Product (제품)
- 실제 자동차 모델을 캐릭터로 개발하여 이를 애니메이션과 수동 작동 완구로 출시한다.
- 새로운 또봇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방영될 때 새로운 캐릭터 또는 진화된 캐릭터를 추가로 선보이고 이를 완구로 출시한다.
2) Price (가격)
소비자가<36,000원> <45,000원> <55,000원> <85,000원>
- 초기에는 시장침투가격 전략으로 저렴한 가격대로 완구 제품을 출시하였다.
- 새로운 캐릭터가 나올 때 마다 크고 고급스럽게 만들어 가격을 높이는 전략을 사용한다.
- 최근에는 ‘또봇 쿼트란’(4단 합체 또봇)을 선보이고, 제품 진화에 따른 고가전략을 사용하였다.
3) Place (유통)
- ‘기아자동차’와 완구업체 ‘영실업’, 애니메이션 제작사 ‘레트로봇’이 합작하여 캐릭터를 개발하고 TV애니메이션과 완구 제작을 통해 유통하였다.
- 2010년부터 애니메이션 전문 케이블에서 방영이 시작되었으며 완구는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유통업계를 통하여 판매하였다.
4) Promotion (촉진)
- TV광고,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한 SNS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 여러 제품군에서 다양한 캐릭터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 대형마트, 완구유통업체를 통해 이벤트를 진행한다.
- 2014년에는 뮤지컬 출시를 앞두고 있다.
Ⅲ 결론
1. 또봇 성공요인분석
국내 자동차 및 완구산업을 대표하는 기아차와 영실업이 손을 잡고 탄생시킨 변신자동차 또봇은 이종산업간의 최고 성공 모델로 평가받는다. 기아차는 전국민 어린이들에게 인지도를 확보했고, 영실업은 어린이로 한정된 고객층을 성인으로까지 확대함으로써 제 2성장의 계기를 마련하며 앞으로 어린이들에게 기아차에 대한 인식을 강하게 심어주었다.
'또봇' 이종산업간 결합 최고의 성공모델=영실업은 국내 완구업계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50%가 넘는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배, 당기순익 역시 3배 가까이 신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영실업이 이렇게 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자체 제작한 애니메이션 또봇의 흥행과 이에 따른 완구판매 호조 때문이다. 실제 또봇의 지난해 매출액은 영실업 전체 매출액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또봇의 이러한 성공요인은 다음과 같다.
- 실제 자동차를 바탕으로 하여 애니메이션과 완구를 제작하여 어린이들에게 거부감 없이 친숙하게 접근하였다.
- 또봇은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변신하는 로봇으로 제작하여 쉽게 질리지 않고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하였다.
- 매 시리즈마다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어 소비자들이 쉽게 질리지 않도록 하였다.
2. 또봇의 문제점 및 향후 마케팅전략 제안
- 공중파가 아닌 케이블에서만 방영이 되어 공중파에서 방영되는 애니메이션에 비해 인지도가 낮을 수가 있다.
- 로보카폴리 등과 같은 경쟁회사의 성장이 또봇의 애니메이션과 완구시장 점유율에 위협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또봇의 계속적인 수익을 위햐여 다음과 같은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본다.
- 기아자동차에서 신차가 출시되면 그 상품을 캐릭터화 하고 새로운 시리즈를 제작, 홍보 수단으로 가족단위의 서포터즈를 모집하여 온오프라인으로 홍보하여 약점을 보완한다.
-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향후 경쟁기업의 성장으로 국내시장의 점유율이 낮아질 때를 대비하여 해외시장으로 진출한다. 해외시장진출방안은 해외정서에 맞는 스토리, 캐릭터, 인물 등을 새롭게 제작할 수 있다. 유통경로는 직접 만들어 수출을 할 수도 있고 라이센싱을 통해 진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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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5.16
  • 저작시기2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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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17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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