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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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진보주의
 (1) 진보주의의 개념
 (2) 진보주의의 역사
 (3) 진보주의의 교육관
 (4) 진보주의 교육의 단점
2.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개념
 (2) 본질주의의 역사
 (3) 본질주의의 교육관
 (4) 본질주의의 교육의 단점
3. 항존주의
 (1) 항존주의의 개념
 (2) 항존주의의 역사
 (3) 항존주의의 교육관
 (4) 본질주의의 교육의 단점
4.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
 (2) 재건주의의 역사
 (3) 재건주의의 교육관
 (4) 재건주의의 교육의 단점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무시하고 고전의 지식들을 영원한 것으로 만든다.
셋째, 귀족주의적, 주지주의적 경향을 띤다. 항존주의는 모든 인간이 고전의 위대한 인물들처럼 생각하며 행동할 것을 기대한다. 그래서 지적 훈련을 강조한다. 그러나 모든 인간이 지적인 탁월성을 발휘할 수는 없다. 또한 인간의 능력 특성에는 학문적 능력 외에도 가치 있는 것들이 많이 있다. 지력의 개발에만 열중하면, 개인의 능력 차이를 무시하게 되며 따라서 각 개인의 자유로운 성장을 가로막게 될 위험이 있다.
4.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
재건주의는 브라멜드(T.Brameld)에 의하여 1960년대에 체계화된 교육사상이다. 그러나 그 사상적 근원은 듀이에게서 이미 나타나 있음을 알 수 있다. 듀이는 1897년 「나의 교육학 신조」에서 교육은 사회적 진보와 개량의 기초적 방법이라 했고,「철학의 개조」에서는 그 책의 제목에서 재건주의의 용어를 암시하고 있다.
카운츠도 「문화를 향한 미국의 향로」(The American Road to Culture, 1930)와 「학교가 새로운 사회질서를 세울 수 있을까? 」(Dare the school Build a New Social Order, 1932)에서 진보주의의 사회 중심적인 전향을 주장했다. 버크손(I. B. Berkson)은 「교육철학 서설」(Preface to an Educational Philosohy, 1940)에서 사회적 재건주의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재건주의는 새 교육운동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진보주의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 따라서 재건주의는 진보주의에 반대하거나 역행하는 이론이 아니라, 진보주의 운동에 있어서 후기의 사회중심주의를 보다 더 강조한 것이다.
(2) 재건주의의 역사
재건주의는 1930년대 대공황기에 미국 사회를 비판하며 교육과 사회의 개혁을 주장하며 나타났다. 브라멜드가 제창하여 1960년대에 체계화된 교육이론으로, 기존의 교육이론들, 예를 들면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 등을 검토하여 그 장점들을 수용하고 단점들은 비판하였다. 브라멜드(Brameld, 1956)에 따르면 항존주의는 과거 회귀적역행적인 문화관 위에 서 있고, 본질주의는 과거에 적합하였던 신조와 습관을 견지하며, 문화의 보존에만 급급하다. 또한 진보주의는 학문과 교과지식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여러 목표들을 위계에 따라 서열 하는
것을 거부한 것은 잘못이며, 무엇을 위해 사고해야 하는지 그 목표를 가르치는 데는 미약했다. 이런 점들을 극복하고 보다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목표로 나온 것이 재건주의이다.
(3) 재건주의의 교육관
재건주의 교육원리는 브라멜드(T. B Rrameld)가 제시했는데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의 주된 목적은 명확하게 짜여진 사회개혁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데 있다.
둘째, 교육은 인간의 마음을 파괴에서 창조로 이끌어 우리 문화의 기본적 가치를 완성시킴과 동시에 문화의 기본적 가치를 실현시키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창조해야 한다.
셋째, 새로운 사회질서는 민주적인 것이어야 한다.
넷째, 교사는 재건주의자가 설명하는 새로운 사회 건설에 대한 긴급성과 타당성을 민주적인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확신시켜야 한다.
다섯째, 교육의 목적이나 방법은 행동과학의 연구 성과에 의하여 철저히 개조되어야 한다.
여섯째, 아동학교교육은 사회적문화적 힘을 통해 형성되어야 한다.
일곱째, 학교는 문화적 유산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나아가 사회적 재건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을 중심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4) 재건주의의 교육의 단점
재건주의 교육이론은 현실을 냉철히 비판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일의 중요성과 긴박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 새롭고 민주적인 세계질서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고무적인 주장을 하였다. 브라멜드의 말대로 교육의 힘은 강력하면서도 도덕적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재건주의 교육이론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재건주의는 미래사회를 어떤 가치관에 입각해서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중을 결여하고 있다. 재건주의는 민주적인 질서가 자리 잡고 부의 공정한 분배가 이루어지는 복지사회를 이상으로 한다. 그러나 이런 복지사회는 어떤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것인지 분명치 않다. 복지제도가 잘 갖추어진 나라에서는 어떤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야 할 것인지 알 수 없다.
둘째, 재건주의가 행동과학을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 데서 오는 한계가 있다. 인간은 매우 복합적이고 유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행동과학이 인간의 제 특성을 과학적으로 설명하지는 못한다. 무엇보다도 행동과학은 인간이 믿어야 할 최상의 가치가 무엇인지 말해주지 못한다. 인간의 삶은 목적과 가치를 관련해 볼 때, 행동과학의 결론은 언제나 불충분하다.
셋째, 재건주의는 민주적인 방식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한다. 민주적인 것은 물론 좋은 것으로 여겨지지만, 그것이 최선의 방법인가에 대해서는 여전히 의문이 남는다. 다수의 의견을 따르는 민주주의가 소수의 의견을 무시하기 쉽다는 점은 일찍부터 제기되어 온 문제이다(G. F. Kneller, 1971).
Ⅲ. 결론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그리고 재건주의는 유아교육사상과 다소 동떨어져 있지만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교육관이나 원리는 유아교육에 적용할 만한 것들이 있다. 예를 들면 진보주의는 아동중심철학으로 자리 잡고 있어서 이는 유아교육에 현재 적용되고 있는 원리이다. 또한 본질주의나 항존주의도 교육의 방법적 측면에서 그리고 교사의 역할에 대한 측면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잘 제시해 주고 있다.
어느 교육사상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러한 교육 사상들이 이해를 통해 유아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김희태곽노의백혜리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 7. 25.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교육학의 이해, 송영경, 교육아카데미, 2009. 3. 30.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지음, 문음사, 2002. 8. 23.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강승규정영수강선보, 동문사, 2001. 8. 20.
교사를 위한 통합유아교육과정, 최국남박순이, 동문사, 2000.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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