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줄거리요약 및 중요내용
Ⅱ. 미쉘의 장점과 단점
Ⅲ. 교사의 장점과 단점
Ⅳ. 가족환경의 장점과 단점
Ⅴ. 지역사회의 장점과 단점
Ⅵ. 느낀점 및 감상평
Ⅱ. 미쉘의 장점과 단점
Ⅲ. 교사의 장점과 단점
Ⅳ. 가족환경의 장점과 단점
Ⅴ. 지역사회의 장점과 단점
Ⅵ. 느낀점 및 감상평
본문내용
복이 고리가 되어 인간의 일생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 나는 인간에게 있어서 블랙은 각자가 가진 색안경이라고 생각이 든다. 어떤 사람의 블랙은 절망의 블랙으로 장애는 없어져야하고 불행한 것이며 장애인들은 불쌍한 사람이라 말한다. 어떤 사람의 블랙은 희망의 블랙으로 얼마든지 극복 가능한 가능성의 잠재를 본다. 과연 나의 블랙은 어떤것일까?
Ⅵ. 느낀점 및 감상평
태어나자마자 질병으로 인해 시력과 청력을 모두 잃은 미셸의 세상은 완벽한 암흑이다. 아무것도 인지할 수 없는 소녀가 할 수 있는 거라고는 팔다리를 휘젓고 괴성을 지르는 것뿐이다. 미셸이 여덟 살이 되던 해 부모는 마지막 희망으로 특수학교 교사 사하이를 고용한다. 청각, 시각 장애인들에게 말하는 법과 문자를 가르치는 것을 일생의 목표로 여겼던 사하이는 미셸을 만난 후 그녀에게 모든 것을 걸기로 결심한다. 짐승보다 못한 삶을 살던 미셸을 붙들고 가르치기를 여러 날, 사하이의 집요한 노력과 열정은 마침내 미셸의 암흑 같은 삶에서 작은 출구를 찾아낸다.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소녀라는 인물설정에서 알 수 있듯이 <블랙>은 헬렌 켈러의 인생 역정을 재구성한 작품이다. 미셸은 헬렌 켈러, 사하이는 설리반 선생인 셈이다. 실제로 헬렌 켈러 재단에서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영화는 청력과 시력을 모두 상실한 소녀가 어떻게 사물과 단어의 관계를 인지하고 세상의 이치에 눈을 뜨게 되는지를 비교적 자세하게 묘사한다. 사하이가 미셸을 교육하는 방식은 오로지 촉각을 통해서다. 미셸에게 사물을 쥐어준 뒤 말하는 자신의 입술을 만지게 하거나 그녀의 손과 팔에 단어를 적어주는 식이다. 수없는 실패와 좌절 끝에 마침내 그녀가 물을 깨닫고 'water'라는 단어를 처음 내뱉는 장면은 예상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더없이 뜨거운 감동을 선사한다. 미셸의 고통과 깨달음의 과정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는 이야기의 진정성을 강화한다.
나는 지금 태권도 사범이라는 일을 학교를 다니면서 하고 있는데, 우리 태권도장에 지적장애 아동이 수련을 한다. 이 영화에서 사하이 선생님은 미셀의 교육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바치면서 미셀이 빛을 보는 날을 기다린다. 하지만 나는 주말 특강때 단 하루 그 아이만을 개인지도하며 태권도의 품새를 알려주었다. 하지만 진전되는 부분은 없었다. 그때 나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단정 지었다. 나의 이러한 어리석은 생각은 기만이었다. 사하이 선생님이던 설리반 선생님이던 그들의 노력,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을만큼의 노력, 자신의 인생을 모두 걸었던 노력, 이러한 노력 앞에서 나는 어찌 나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가. 영화가 끝난후 그 아이가 먼저 떠올랐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나의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이 영화를 통해 배운 것도 많고 반성한 것도 많고 내가 아직 파악하지 못한 부분도 상당히 많지만 그래도 많은 교훈을 얻은 것 같다. 앞으로 교사가 되려면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하지만 꼭 교사가 되어서 학생들을 위한 학생중심의 교사가 되겠다.
Ⅵ. 느낀점 및 감상평
태어나자마자 질병으로 인해 시력과 청력을 모두 잃은 미셸의 세상은 완벽한 암흑이다. 아무것도 인지할 수 없는 소녀가 할 수 있는 거라고는 팔다리를 휘젓고 괴성을 지르는 것뿐이다. 미셸이 여덟 살이 되던 해 부모는 마지막 희망으로 특수학교 교사 사하이를 고용한다. 청각, 시각 장애인들에게 말하는 법과 문자를 가르치는 것을 일생의 목표로 여겼던 사하이는 미셸을 만난 후 그녀에게 모든 것을 걸기로 결심한다. 짐승보다 못한 삶을 살던 미셸을 붙들고 가르치기를 여러 날, 사하이의 집요한 노력과 열정은 마침내 미셸의 암흑 같은 삶에서 작은 출구를 찾아낸다.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는 소녀라는 인물설정에서 알 수 있듯이 <블랙>은 헬렌 켈러의 인생 역정을 재구성한 작품이다. 미셸은 헬렌 켈러, 사하이는 설리반 선생인 셈이다. 실제로 헬렌 켈러 재단에서 도움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영화는 청력과 시력을 모두 상실한 소녀가 어떻게 사물과 단어의 관계를 인지하고 세상의 이치에 눈을 뜨게 되는지를 비교적 자세하게 묘사한다. 사하이가 미셸을 교육하는 방식은 오로지 촉각을 통해서다. 미셸에게 사물을 쥐어준 뒤 말하는 자신의 입술을 만지게 하거나 그녀의 손과 팔에 단어를 적어주는 식이다. 수없는 실패와 좌절 끝에 마침내 그녀가 물을 깨닫고 'water'라는 단어를 처음 내뱉는 장면은 예상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더없이 뜨거운 감동을 선사한다. 미셸의 고통과 깨달음의 과정에 대한 사실적인 묘사는 이야기의 진정성을 강화한다.
나는 지금 태권도 사범이라는 일을 학교를 다니면서 하고 있는데, 우리 태권도장에 지적장애 아동이 수련을 한다. 이 영화에서 사하이 선생님은 미셀의 교육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바치면서 미셀이 빛을 보는 날을 기다린다. 하지만 나는 주말 특강때 단 하루 그 아이만을 개인지도하며 태권도의 품새를 알려주었다. 하지만 진전되는 부분은 없었다. 그때 나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다. 이건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단정 지었다. 나의 이러한 어리석은 생각은 기만이었다. 사하이 선생님이던 설리반 선생님이던 그들의 노력, 손가락이 움직이지 않을만큼의 노력, 자신의 인생을 모두 걸었던 노력, 이러한 노력 앞에서 나는 어찌 나는 최선을 다해 열심히 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가. 영화가 끝난후 그 아이가 먼저 떠올랐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나의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
이 영화를 통해 배운 것도 많고 반성한 것도 많고 내가 아직 파악하지 못한 부분도 상당히 많지만 그래도 많은 교훈을 얻은 것 같다. 앞으로 교사가 되려면 더 많은 노력을 해야하지만 꼭 교사가 되어서 학생들을 위한 학생중심의 교사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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