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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며, 특히 1930년대 전반기에는 그 절정을 보이기도 했는데, 대표적인 작가로는 박세영, 송영, 정청산, 박아지, 신고송, 현덕, 이주홍 등 사회적 현실에 보다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작가군이었다. 그들은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을 파헤치는데 그치지 않고 그 붕괴와 부르주아 계급의 타도에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었고, 그래서 사회주의에 입각한 행동적선동적인 작품들을 즐겨 발표했다. 이같은 활동이 두드러졌던 작가들은 전기한 작가 외에 송완순, 이동규, 김우철, 안준식, 엄흥섭 등을 들 수 있는데, 이 중 “신소년”과 “별나라”에 가장 활발하게 작품을 발표한 동요작가는 “동무”, “어린 나무꾼”, “소년 직공”, “저녁거리”를 발표한 이동규였다. 그들은 현실에의 과격한 거부로써 예술적인 미의 가치보다는 사회주의적인 사상성을 중시하여, 한 시대를 이데올로기 일변도로 몰고 가려한 이념적 계급주의 경향으로서 어쩌면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마지막 목표였는지도 모른다.
참고 문헌
1. 이재철 “아동문화의 개화와 아동문학의 씨를 뿌린 선구자” 한국아동문학회
2. 이재철 “일제 강점기 시대의 아동문학” 한국아동문학회
3. 신헌재 “한민족 아동문학의 정체성 탐구” 한국아동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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