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참 좋은 우리」 (사회복지현장실습, 집단프로그램계획, 5회기세부실행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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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참 좋은 우리」 (사회복지현장실습, 집단프로그램계획, 5회기세부실행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실습 보고서 3 (집단지도)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참 좋은 우리”


Ⅰ서론
1.프로그램의 필요성

Ⅱ 본론
1. 프로그램 개요
2. 목적
3. 목표
4. 세부프로그램
5. 기대효과
6. 프로그램 평가방법
7. 예산
8. 세부프로그램과 집단 과정 기록서
9. 프로그램 평가 및 결론

Ⅳ. 결론
1. 평가
2.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첨부)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문지

본문내용

아이들의 행동 변화 분석
처음과 많이 달라지지 않은 아이들도 있지만 미세하지만 아이들이 조금씩은 변화되었다고 평가된다. 가장 큰 변화를 중심으로 서술하자면 처음 자리메꾸기 게임을 할 때 아이들이 연○빈과는 손을 잡지 않으려고 하고 자리를 메꿀 친구로 데려오지도 않았지만 시간이 지나고 4회기 때 게임을 했을 때는 다른 친구들이 연○빈과 함께 어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김○성이 첫 회기 때 프로그램 자체를 참여하지 않으려고 했었지만 점차 거부반응은 없어지고, 프로그램 만족에도 예상보다 좋은 점수를 평가해줬기 때문에 변화되었다고 생각한다. 욕설이나 말을 안 듣는 행동을 했었는데 프로그램 종결까지 욕설이 줄어들고 선생님들의 말을 조금씩 듣는 행동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의 처음보다는 종결이후 아이들의 행동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고, 아이들의 사회성 또한 향상되었다고 평가된다.
Ⅳ. 결론
1. 평가
저소득층 아동에게 있어 열악한 가정환경과 부모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결핍으로 사회성에 대한 부분이 취약 할 것으로 보여 사회성 부분에 집중해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초기 회기에서 지도자에게 과도하게 매달리며 집단의 다른 아동에게 공격적인 성향을 보였던 아동들이 점차 다른 친구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하고 친구들을 배려해주는 행동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집단 내에서 위축 행동과 자신감 없어 하던 아동이 회기가 갈수록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도전하며 성취감을 맛보는 모습들을 보였다. 또래와 협동하는 횟수와 약속했던 규칙을 수용하는 횟수가 증가하고 부정적인 타인 및 자기표현의 횟수가 감소했음을 관찰 할 수 있었다. 가만히 자리에 앉지 못하고 집중하지 못하며 산만한 아동이 점점 자리에 앉아 있고 활동에 집중하며 차례를 지키려 하는 모습들도 발견하였다.
-집단 놀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몇 문항에서는 저하된 것을 발견할 수 있으나 다른 문항에서는 향상되었다.)
-집단 놀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2. 한계점 및 제언
본 집단 프로그램에서는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는데 연구 대상자의 여러 가지 변인들을 모두 통제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추후 계획되는 프로그램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의 내적 변인, 즉 지능, 형제 수, 출생 순위와 가정환경 변인 등을 통제하여 집단 프로그램의 순수한 효과를 검증 해 볼 필요가 있다.
-자아존중감과 사회성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된 측정도구에서 본 연구의 대상이 1학년 이었는데 이 아동들을 측정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질문들이 있었다. 다음 프로그램에서는 학년에 맞게 측정 도구를 사용할 필요가 있겠다.
-본 프로그램은 5회기라는 짧은 시간에 사회성이라는 효과성을 수로 측정하려고 했던 것 자체가 어려운 점이었다. 좀 더 회기를 늘려 아이들에게 적용했다면 효과성이 더 명확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논쇠, “자기표현훈련이 초등학교 아동의 발표력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순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첨부)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설문지
우리 친구들 안녕하세요? 우리가 총 5번의 만남을 가졌는데 어땠는지요. 즐거웠나요? 우리 친구들이 이 질문에 열심히 성의껏 대답해 주세요.
1. 아래의 각 문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해당하는 것에 ∨표해 체크 하세요
교육내용
즐거움
즐겁지 않음
1. 자기소개(별명짓기), 자리메꾸기 게임
2. 샌드위치 만들기
3. 숫자조합게임, 기억력 게임
4. 바다 속 꾸미기
5. 친구 칭찬하기
2. 나의 모습은 어떠했나요?
문 항
그렇다
아니다
1.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2. 프로그램에 자발적이고 솔직하게 참여했다
3. 다른 친구들과 협력하였다
4.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를 열심히 들었다
5. 프로그램을 참여하기 전보다 지금의 모습 이 더 좋다.
3. 프로그램은 잘 진행되었나요?
문 항
그렇다
아니다
1. 프로그램 내용은 좋았나요?
2. 프로그램 진행방법은 적절하였나요?
3. 선생님들의 지도는 좋았나요?
4. 모임 분위기는 좋았나요?
5. 프로그램 장소는 적절 하였나요?
6. 다시 프로그램을 한다면 참여 하겠나요?
7. 참여 인원
1) 많다 2) 적다 3) 적당하다
8 총 참여 기간
1) 길다 2) 짧다 3) 적당하다
4. 선생님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어 주세요.
설문에 응해 주셔서 고마워요.
우리 친구들 건강하게 지내세요.
자신감 척도
♠ 아래의 문항들은 “내가 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각 문항을 읽고 자신과 가장 가깝다고 생각되는 곳에 한 문항도 빠짐없이 V 표시 해 주세요.
학년 이름


문 항
그렇다
아니다
1
나는 가끔 내가 다른 사람이었으면 하는 때가 있다
2
나는 여러 사람 앞에서 말하기가 힘들다
3
나에게는 고쳐야 할 점들이 많다
4
나는 주저하지 않고 결심할 수 있다
5
나는 다른 사람과 재미있게 지낸다
6
나는 집에서 쉽게 화를 낸다
7
나는 새로운 것에 익숙해 질 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린다
8
나는 친구들 사이에 인기가 많다
9
나의 가족은 나에게 지나치게 많은 것을 기대한다.
10
나의 가족은 나의 기분을 잘 알아준다.
11
나는 아주 쉽게 포기한다.
12
나는 있는 그대로 자신을 드러내기가 매우 어렵다
13
나는 못났다
14
친구들은 주로 내 생각을 따라주는 편이다
대인관계척도
♠ 아래의 문항들은 “내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모습인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각 문항을 읽고 자신과 가장 가깝다고 생각되는 곳에 한 문항도 빠짐없이 V표시 해 주세요.
학년 이름
내 용
그렇다
아니다
1. 나는 친구를 쉽게 사귄다.
2.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말을 걸기 전에
먼저 말을 건다
3. 나는 친구가 자기의 고민을 털어놓을 때
잘 들어준다.
4. 다른 사람들에게 칭찬을 해 준다.
5. 다른 사람과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을 때 싸우지 않고 나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6. 다른 사람이 나에게 화를 낼 때 덩달아
화를 내지 않고 참을 수 있다.
7. 친구와의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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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4.05.30
  • 저작시기2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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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2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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