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성공사례발표
시뮬레이션
심포지엄
포럼
스토리텔링
촌극
역할연기
복습
보고
질문과 대답
시험
프로젝트
문제해결
그림학습
패널토의
OHP (오버헤드 프로젝터 Overhead Projector)
대상 / 실물교육
신문기사
모델
기억시키기
지도 (Map)
강연
실험
인터뷰
게임 / 퍼즐
플란넬 그림
영사슬라이드
영화 / 비디오
현장학습 (study trip)
토의
시범보이기
토론
대화
플립챠트
칠판 / 화이트보드
그룹활동
시뮬레이션
심포지엄
포럼
스토리텔링
촌극
역할연기
복습
보고
질문과 대답
시험
프로젝트
문제해결
그림학습
패널토의
OHP (오버헤드 프로젝터 Overhead Projector)
대상 / 실물교육
신문기사
모델
기억시키기
지도 (Map)
강연
실험
인터뷰
게임 / 퍼즐
플란넬 그림
영사슬라이드
영화 / 비디오
현장학습 (study trip)
토의
시범보이기
토론
대화
플립챠트
칠판 / 화이트보드
그룹활동
본문내용
: 대화를 통해 학습자 상호간에 더 많은 것을 학습가능하고 학습자 상호간의 과도한 경쟁을 조장하기보다는 서로가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자 스스로 가능한 모든 것을 길게 설명하도록 말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그러면 곧 학습자는 스스로 사고하는 자율능력 이 생겨나게 될 것이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앞으로 일어날 일, 하게 될 일에 대하여 학습자 스스로 구두로 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 평가 :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학습자들의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다.
상호작용의 형태를 지닌다.
· 장점 : 문제해결을 위한 인지적 틀을 제공하는 도움단계이다.
대화를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비계를 형성시켜 준다.
대화를 통하여 학습내용의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게 된다.
열린 교육이 가능하다.
학습자가 얻기 어려운 정보를 빨리 획득하고 전문적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 단점 : 대화를 통한 발견이나 문제해결이 반드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대화에 참여하지 못한 학습자는 소외감을 느낀다.
· 기법명 : 플립챠트
· 정의 : 프로젝터를 효과적인 교수도구로 사용하는 기법
참가자 전원이 볼 수 있도록 큰 종이 등에 미리 작성하여 보여주는 매체
판서할 내용을 전지 크기의 종이에 미리 작성한 것으로 교실의 중앙에 걸어두고 한 장씩 넘기면서 설명한다.
· 목적 : 요점을 집어내어 순서대로 기록하고 요약하며 강화시키는데 이용한다.
· 소요시간 : 1시간 정도
· 자료 및 사전준비 : 강사 교재에 언제 플립챠트를 사용할 지 표시해둔다.
· 장소 : 팀별 상호 방해되지 않는 장소
· 강사 : 사내
· 내용 : 학습 내용을 열거하고 요점을 설명하고 도표화 시키며 요약할 수 있다.
활동에서 성취한 것에 대해 시각적 기록을 남길 수 있다.
칼라펜을 사용하여 관계를 표시해주고 강조할 사항은 눈에 띄게 써준다.
· 평가 : 소그룹 활동을 위한 지시를 전달할 때 효과적이다.
즉흥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신속하고 비공식적인 사용에 편리하다
· 장점 : 가격이 저렴하다. 참가자와 함께 사용하기가 쉽다. 평상시의 조명하에 사용된다.
프로젝터 경우처럼 끄고 다시 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소그룹 활동에 있어서 여러 곳에 붙여놓을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차트를 사용해서 전후 결과를 보여주거나 동시에 여러 개의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판서의 시간을 줄여주고, 판서보다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정리된 내용을 전달 할 수 있다.
· 단점 : 고정된 규격이 가시성을 제한하기 때문에 플립챠트 사용은 소형 회의실에서나 쓰도록 제한해야 한다.
모든 플립은 제목을 달아야 한다. 강의실 뒤쪽에서도 볼 수 있도록 똑똑하고 크게 글씨를 써야 한다.
챠트의 위치를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한다.
챠트의 옆쪽에 서서 설명하며 학습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아야 한다.
· 기법명 : 칠판 / 화이트보드
· 정의 : 말로만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판서를 통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주며, 단조로운 강의의 흐름에 변화와 자극을 주는 중요한 교육매체이다.
교사와 학생의 중간(매체)에 위치하여 교사가 지식전달을 위해 학생과 만나는 장이 된다.
· 목적 : 학습진도에 따라 지식과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판서한다.
· 소요시간 : 50분~60분
· 자료 및 사전준비 : 판서할 학습 내용과 방법을 사전 계획에 따라 조직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필요한 용구 점검하고 칠판을 깨끗하게 해둔다.
· 장소 : 판서할 교육매체가 설치된 장소
· 강사 : 사내
· 내용 : 중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판서한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판서한다.
가능한 한 도식화 하여 글자를 쓸 뿐만 아니라 그림도 활용하도록 한다.
좋은 판서가 되기 위해서는 글씨는 알아보기 쉽고 적절한 크기로 쓰고, 강조할 내용은 색분필로 사용한다.
설명하면서 판서해야 한다.
전체구성을 단순명쾌하게 알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 어떤 유형의 교과 및 어떤 장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장점 : 거의 모든 교실에서 쉽게 사용될 수 있다.
학생이나 교사 모두에게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유지관리비가 저렴하다.
핵심을 정리하고 제시하는 데 적합하다.
· 단점 : 칠판을 사용했을 경우, 분필가루로 인해 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다.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 제작해야 한다.
맨 뒤에 있는 학습자까지 알아볼 수 있는 크기로 판서해야 한다.
판서를 하는데 학습자들의 시선을 끌어내지 못한다면 실패한 판서가 되어 버린다.
· 기법명 : 그룹활동
· 정의 : 학습의 주체는 학습자라는 입장으로, 그룹별로 하는 문제해결 학습방법
· 목적 : 학습의 방향을 제공하여, 함께하는 협력적인 활동경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 소요시간 : 40~60분
· 자료 및 사전준비 : 교육 목적에 맞게 교육장의 환경을 구성. 그룹의 과업. 교육비품의 배치. 인쇄물
· 장소 : 팀별 상호 방해되지 않는 장소
· 강사 : 사내
· 내용 : 그룹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의 깊게 계획을 세우고 그룹관리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적극적 참여, 목적 지향적 행동을 통해 목표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
· 평가 : 상호작용을 통해 과업을 수행한다.
의사소통적 목적을 가진 과업을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효율적인 학습의 내적동기를 증가시킨다.
· 장점 : 과업활동이나 성취가 동기화된다.
문제해결하기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협동심을 기른다.
역할분담과 협력활동을 통해 과제를 성취하게 된다.
교과과정상의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해준다.
학습자들의 추론능력,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고등지력의 발전을 성취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그룹 지도력 같은 대인관계 능력을 습득할 수도 있다.
· 단점 : 그룹 내에서 저절로 활발하게 활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착오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종종 방향이 없고, 비생산적이고, 불충분하며 어쩌면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서는 어떻게 그룹활동을 할 것이며,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그룹모임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 요하다.
학습자 스스로 가능한 모든 것을 길게 설명하도록 말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그러면 곧 학습자는 스스로 사고하는 자율능력 이 생겨나게 될 것이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앞으로 일어날 일, 하게 될 일에 대하여 학습자 스스로 구두로 말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 평가 : 학습자들의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학습자들의 사고력을 개발할 수 있다.
상호작용의 형태를 지닌다.
· 장점 : 문제해결을 위한 인지적 틀을 제공하는 도움단계이다.
대화를 통하여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비계를 형성시켜 준다.
대화를 통하여 학습내용의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게 된다.
열린 교육이 가능하다.
학습자가 얻기 어려운 정보를 빨리 획득하고 전문적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 단점 : 대화를 통한 발견이나 문제해결이 반드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대화에 참여하지 못한 학습자는 소외감을 느낀다.
· 기법명 : 플립챠트
· 정의 : 프로젝터를 효과적인 교수도구로 사용하는 기법
참가자 전원이 볼 수 있도록 큰 종이 등에 미리 작성하여 보여주는 매체
판서할 내용을 전지 크기의 종이에 미리 작성한 것으로 교실의 중앙에 걸어두고 한 장씩 넘기면서 설명한다.
· 목적 : 요점을 집어내어 순서대로 기록하고 요약하며 강화시키는데 이용한다.
· 소요시간 : 1시간 정도
· 자료 및 사전준비 : 강사 교재에 언제 플립챠트를 사용할 지 표시해둔다.
· 장소 : 팀별 상호 방해되지 않는 장소
· 강사 : 사내
· 내용 : 학습 내용을 열거하고 요점을 설명하고 도표화 시키며 요약할 수 있다.
활동에서 성취한 것에 대해 시각적 기록을 남길 수 있다.
칼라펜을 사용하여 관계를 표시해주고 강조할 사항은 눈에 띄게 써준다.
· 평가 : 소그룹 활동을 위한 지시를 전달할 때 효과적이다.
즉흥적인 사용이 가능하며 신속하고 비공식적인 사용에 편리하다
· 장점 : 가격이 저렴하다. 참가자와 함께 사용하기가 쉽다. 평상시의 조명하에 사용된다.
프로젝터 경우처럼 끄고 다시 켜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소그룹 활동에 있어서 여러 곳에 붙여놓을 수 있다.
하나 이상의 차트를 사용해서 전후 결과를 보여주거나 동시에 여러 개의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판서의 시간을 줄여주고, 판서보다 시각적 효과가 뛰어난 정리된 내용을 전달 할 수 있다.
· 단점 : 고정된 규격이 가시성을 제한하기 때문에 플립챠트 사용은 소형 회의실에서나 쓰도록 제한해야 한다.
모든 플립은 제목을 달아야 한다. 강의실 뒤쪽에서도 볼 수 있도록 똑똑하고 크게 글씨를 써야 한다.
챠트의 위치를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곳에 두어야 한다.
챠트의 옆쪽에 서서 설명하며 학습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아야 한다.
· 기법명 : 칠판 / 화이트보드
· 정의 : 말로만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판서를 통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주며, 단조로운 강의의 흐름에 변화와 자극을 주는 중요한 교육매체이다.
교사와 학생의 중간(매체)에 위치하여 교사가 지식전달을 위해 학생과 만나는 장이 된다.
· 목적 : 학습진도에 따라 지식과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판서한다.
· 소요시간 : 50분~60분
· 자료 및 사전준비 : 판서할 학습 내용과 방법을 사전 계획에 따라 조직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필요한 용구 점검하고 칠판을 깨끗하게 해둔다.
· 장소 : 판서할 교육매체가 설치된 장소
· 강사 : 사내
· 내용 : 중요한 사항을 중심으로 판서한다.
명확하고 간결하게 판서한다.
가능한 한 도식화 하여 글자를 쓸 뿐만 아니라 그림도 활용하도록 한다.
좋은 판서가 되기 위해서는 글씨는 알아보기 쉽고 적절한 크기로 쓰고, 강조할 내용은 색분필로 사용한다.
설명하면서 판서해야 한다.
전체구성을 단순명쾌하게 알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 어떤 유형의 교과 및 어떤 장면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장점 : 거의 모든 교실에서 쉽게 사용될 수 있다.
학생이나 교사 모두에게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유지관리비가 저렴하다.
핵심을 정리하고 제시하는 데 적합하다.
· 단점 : 칠판을 사용했을 경우, 분필가루로 인해 건강에도 좋지 않을 뿐더러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이 많다.
많은 비용과 노력을 들여 제작해야 한다.
맨 뒤에 있는 학습자까지 알아볼 수 있는 크기로 판서해야 한다.
판서를 하는데 학습자들의 시선을 끌어내지 못한다면 실패한 판서가 되어 버린다.
· 기법명 : 그룹활동
· 정의 : 학습의 주체는 학습자라는 입장으로, 그룹별로 하는 문제해결 학습방법
· 목적 : 학습의 방향을 제공하여, 함께하는 협력적인 활동경험을 통해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 소요시간 : 40~60분
· 자료 및 사전준비 : 교육 목적에 맞게 교육장의 환경을 구성. 그룹의 과업. 교육비품의 배치. 인쇄물
· 장소 : 팀별 상호 방해되지 않는 장소
· 강사 : 사내
· 내용 : 그룹 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의 깊게 계획을 세우고 그룹관리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적극적 참여, 목적 지향적 행동을 통해 목표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다.
· 평가 : 상호작용을 통해 과업을 수행한다.
의사소통적 목적을 가진 과업을 통해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효율적인 학습의 내적동기를 증가시킨다.
· 장점 : 과업활동이나 성취가 동기화된다.
문제해결하기 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력과 협동심을 기른다.
역할분담과 협력활동을 통해 과제를 성취하게 된다.
교과과정상의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해준다.
학습자들의 추론능력, 문제해결능력과 같은 고등지력의 발전을 성취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그룹 지도력 같은 대인관계 능력을 습득할 수도 있다.
· 단점 : 그룹 내에서 저절로 활발하게 활동이 일어날 것이라는 착오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종종 방향이 없고, 비생산적이고, 불충분하며 어쩌면 위험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서는 어떻게 그룹활동을 할 것이며,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그룹모임을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필 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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