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돌의 의미와 기원, 고인돌의 구조와 분류, 고인돌의 생성과정(채석과정, 운반과정, 축조과정), 고인돌의 기능, 고인돌이 보여주는 그 시대의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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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인돌의 의미와 기원, 고인돌의 구조와 분류, 고인돌의 생성과정(채석과정, 운반과정, 축조과정), 고인돌의 기능, 고인돌이 보여주는 그 시대의 사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인돌의 의미와 기원
1) 고인돌 이란?
2) 고인돌의 기원
① 북방기원설
② 남방기원설
③ 자체발생설

2. 고인돌의 구조와 분류
1) 고인돌의 구조(명칭)
① 덮개돌
② 받침돌
③ 적석 시설(積石施設)
④ 뚜껑돌
⑤ 무덤방
2) 고인돌의 분류
① 북방식(탁자식)
② 남방식(바둑판식)
③ 개석식

3. 고인돌은 어떻게 만들었을까?
1) 채석과정
2) 운반과정
3) 축조과정(마무리)

4. 고인돌의 기능
1) 제단의 기능
2) 무덤의 기능
3) 천문학과 신앙의 기능

5. 고인돌이 보여주는 그 시대의 사회

6. 맺음말

7. 사진 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그 별들이 계절에 따라 모양과 위치, 그리고 크기가 달라지는 것을 파악했기 때문에 만들어질 수 있었던 것이다. 또한, 그들은 큰 돌에 신비로운 힘과 정령이 깃들어 있다고 생각하고 숭배하였으며 원시종교인 Animism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돌뿐 아니라 달, 태양 등도 마찬가지였다. 즉, 고인돌은 그 신비로운 힘으로 악귀를 쫓아내 주거나 길흉화복을 말해 주었고 병을 치료해준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숭배하기도 했으며 고인돌로 장례를 치르기도 했다. 고인돌 속에는 그들 삶의 모습이 담겨져 있었으며 그들이 가진 과학이 존재 하였던 것이다.
5. 고인돌이 보여주는 그 시대의 사회
거대한 고인돌을 축조할 만큼의 인력 동원은 북방 유목사회보다는 정착 농경사회에서 가능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해 우리나라에서는 씨족사회설, 부계제사회설, 부족사회설, 족장사회설, 공동체사회설 등이 제시되고 있다.
① 씨족사회설
- 1960년대 이전의 학설로 혈연을 중심으로 한 여러 집단의 가족공동묘를 말한다.
② 부족사회설
- 평등한 공동체사회의 연장자나 유능한 지도자의 무덤을 말한다.
③ 족장사회설
- 선사시대 사회 발달 과정에서 전문인이 출현하여 지역간 문화전파 및 교역을 촉진하면서 농경을 바탕으로 계급이 발생하게 된 사회의 산물로 본다.
④ 공동체사회설
- 고인돌이 일정한 거리를 두고 여러 개의 군집으로 수십 기씩 여러 곳에 분포하는 것으로 보아 일정한 지역 안에서 집단간의 상호 협동체계에 의해 혈연 혹은 지연으로 뭉친 공통체사회의 공동무덤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 공동체사회가 집단간 전투를 통한 흡수 통합과정에서 유력한 집단과 지배자가 출현하여 소국가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을 것으로 보고, 그 과정에서 숨진 전사자의 공헌묘로 고인돌을 축조했다는 견해도 있다.
청동기 시대에 축조된 고인돌은 축조과정에서 보았듯이 수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고인돌의 건립연도가 4500~500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면 그 시기부터 국가가 성립된다는 사실을 반증한다.
우리나라의 고인돌은 대부분 100~200여기씩 무리를 지어 있는 채로 발견되고 또한 유달리 큰 고인돌이 존재하는데 이것은 그 시대에 공동체 생활을 하며 우두머리가 존재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로 해석되며 보통 수백 명의 장정을 거느릴 정도면 당시에 상당한 권력을 지니고 있다고 보여 진다.
한반도의 고인돌은 생업 경제의 형태가 농경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는 단계에서 축조되기 시작하였다. 채집으로부터 벗어나 농경에 대한 의존도가 보다 높아지면서 안정적인 농경 단계에 도달한 청동기인들은 이동 생활에서 정착 생활로 들어서게 되었으며 농경사회의 진전에 따라 그들은 시간과 공간 그리고 경관에 대하여 새로운 이해의 방식에 도달하게 되었으며, 그에 대한 실천의 능력도 가지게 되었음을 의미하며 이 변화가 고인돌 군을 축조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
농경민들이 가지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경관에 대한 관념은 채집인들 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농경사회의 물질문화 가운데 기념물과 같은 것은 의례를 통해 축조되고 존속함으로써 의 미를 지니게 된다. 이러한 기념물들은 취락 및 경작지와 함께 일정한 공간적인 단위를 점유하 면서 존속했다. 그 공간을 공유하고 그 공간에 의존하는 구성원들은 농경의 공동작업과 상호 교환에 의해 사회집단화 되고 기념물의 공유를 통해 정체성이 정의 되었을 것이다. 하나의 취락이 소멸하여도 기념물은 그 장소에 남아서 오래도록 후손으로 이어지면서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였을 것이다. 그 대표적인 기념물이 바로 고인돌인 것이다.
6. 맺음말
학습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주변을 꼼꼼히 봐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무심히 보던 돌 중 주변에는 고인돌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고인돌의 인식은 단순한 돌(바위)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번 학습을 통해 소중한 문화유산인 고인돌에 대한 인식을 고칠 수 있었으며 더불어 청동기 시대와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어 뜻깊은 학습이 될 수 있었다.
7. 사진 자료
● 고창읍 사적 제391호 고인돌 (북방식)
● 개석식(고인돌하부)
● 남방식 고인돌 군 (전남해남)
● 강화 마니산 고인돌
● 완도 장군배기 고인돌
참고문헌
고인돌 이야기 - 이영문, 다지리
한국 생활사 박물관 02 「고조선생활관」
- 한국생활사박물관 편찬위원회, ㈜사계절출판사
세계 최고의 우리 문화 유산 - 이종호, (주) 북 21 컬처라인
고인돌과 거석문화 - 변광현, 미리내
  • 가격2,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6.02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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