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서론 】
【 본론 】
Ⅰ. 죽음의 정의
Ⅱ. 죽음의 의미
1. 의학적 죽음의 의미
2. 종교적인 죽음의 의미
1) 동양종교의 죽음관
2) 서양종교의 죽음관
Ⅲ. 노인과 죽음
1.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2. 노인의 생활환경과 죽음의 영향
3. 노인과 사회적 지지
4. 노년기의 죽음 경험
Ⅳ. 죽음과 관련된 이슈
Ⅴ. 죽음의 과정
1. 신체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종교적 측면
4. 가족적 측면
Ⅵ. 죽어 가는 이에 대한 이해와 가족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Ⅶ. 사회복지영역의 과제
1. 호스피스
【 결 론 】
【 본론 】
Ⅰ. 죽음의 정의
Ⅱ. 죽음의 의미
1. 의학적 죽음의 의미
2. 종교적인 죽음의 의미
1) 동양종교의 죽음관
2) 서양종교의 죽음관
Ⅲ. 노인과 죽음
1.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2. 노인의 생활환경과 죽음의 영향
3. 노인과 사회적 지지
4. 노년기의 죽음 경험
Ⅳ. 죽음과 관련된 이슈
Ⅴ. 죽음의 과정
1. 신체적 측면
2. 심리적 측면
3. 종교적 측면
4. 가족적 측면
Ⅵ. 죽어 가는 이에 대한 이해와 가족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Ⅶ. 사회복지영역의 과제
1. 호스피스
【 결 론 】
본문내용
현을 허용해야 한다.
(5) 수 용 ( Acceptance )
환자가 시간의 여유가 있으면, 또한 앞서 기술한 과정을 거치면서 도움을 받았다면, 그는 자기 '운명'을 두고 분노하거나 우울해 하지 않는 다음 단계에 들어간다. 그는 이전에 자기 심중을 거쳐 간 감정들을 털어놓을 여유가 생기는 것이다. 산사람과 건강한 사람에 대한 질투와 분노를 이야기할 것이고 머지않아 자기는 귀하게 여기는 사람들과 정든 곳을 잃게 되리라고 한탄할 것이며 또 어떤 기대를 가지고 다가오는 미래를 바라볼 것이다. 환자는 대개 극도로 지치고 쇠약해지며 감정의 공백기를 가진다. 수용을 행복한 감정의 단계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고통이 지나가고 몸부림이 끝나면,"머나먼 여정을 떠나기 전에 취하는 마지막 휴식"의 시간이 오는 것이다.
임종환자가 일종의 평안과 수용의 단계로 들어감에 따라 그의 관심의 세계는 점점 좁아진다. 그로 인해 환자는 혼자 있고 싶어 하고 때로는 문병객을 좋아하지 않으며, 사람이 방문을 해도 이야기를 나눌 기분이 아닐 때가 많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언어보다도 무언의 대화로 바뀐다. 임종하는 사람을 앞에 두고도 침착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이 침묵의 순간이야말로 가장 뜻 깊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순간이기도 하다.
※가족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죽어가는 사람의 느낌을 수용할 때 환자와의 의사소통에 놀라운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버림받지 않았다는 확신에서 큰 위로를 받게 되며 동시에 자신은 사랑받고 있으며 값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게 된다.
이 시기는 환자 못지않게 가족이 도움과 이해와 격려를 필요로 한다. "나는 지금 무엇을 할 수 있을까"하는 물음에 실제적인 환자의 임종준비에 대해 알려 주고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받아들여야 하는 가족의 상실감을 포용해 주어야 한다.
8. 사회복지영역의 과제
* 호스피스
①호스피스의 정의
현대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증가된 노인이나 임종을 앞둔 이들에 대한 비인간적 대우나 비인격화 현상에 대한 반응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인간성회복운동으로 임종의 병상에 있는 이들에게 투병기간 동안 높은 수준의 치료와 육체적, 심리적, 영적, 실존적 보살핌을 제공하고, 임종 시에 품위 있고 평화로운 죽음을 맞이하도록 환자와 가족을 함께 보살펴주는 활동이다
②호스피스 프로그램
불치병에 걸린 환자와 그 가족을 원조하기 위해 고안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치료프로그램으로 주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기관인 요양소, 입원치료시설, 노인요양소, 병원에서 사용되며, 집에서도 사용된다. 삶의 마지막에서 환자의 고통을 완화하고 통제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는 것을 강조하나 생명을 연장하려는 의도에서의 의학적 개입을 억제하는 것에 동의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 호스피스 프로그램은 크게 가정, 병원내, 독립형, 산재형 호스피스로 구분할 수 있다.
㉠가정 호스피스: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모델. 호스피스 요원이 환자의 가정을 방 문하여 돌보는 형태
㉡병원 내의 호스피스: 병원 내 확보된 일부 병동에서 호스피스 활동을 하는 것.
㉢독립형 호스피스: 별도의 호스피스만을 독립된 형태로 운영하는 모델
㉣산재형 호스피스: 병원 내 호스피스 팀이 구성되어 간호하는 형식의 모델로 모든 병동에 입원이 가능
③현대 호스피스의 도전과제
말기질환 및 노인인구의 증가는 호스피스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를 의미하며 현실적으로 생의 마지막에 행해지는 총체적인 서비스에 초점을 둔 호스피스가 보편화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있다.
㉠첫째, 접근성의 문제: 현재 호스피스 보호가 서비스를 원하는 누구나 이용 가능한가에 관한 의문이다.
㉡둘째, 영적 보호에 관한 문제: 삶의 영적 측면에 관련된 보호 또는 돌봄, 즉 개인이 자신을 초월하는 영역과의 연계가 호스피스에 의해 적절하게 전달되고 해결되어 지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셋째, 호스피스 치료를 위한 비용: 호스피스 보호에 대한 증가하는 국가적 차원의 예산과 비용 및 그에 따른 효율성에 관련된 문제이다.
㉣넷째, 개혁 및 혁신의 문제: 현재 호스피스 서비스를 어떻게 확대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보충할 것인가와 관련된 것으로 다양성과 전문성의 활성화에 관한 노력을 포함한다.
㉤다섯째, 선택의 문제: 삶의 질, 안락사 등에 관한 논쟁에서 호스피스 치료가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와 의학적 선택사항으로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용될 경우 과연 전문적 총체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인가에 관한 의문사항이 제기될 수 있다.
【 결 론 】
Erikson에 의하면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노년기의 해결 과제는 자아통합이라고 한다. 노년기에는 그 동안 지나온 삶을 돌아보고 성공과 실패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며, 자기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여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자아통합에 실패할 경우 자신에 대한 실망과 절망감을 느끼며 무엇을 다시 시작하기에는 시간이 너무나 짧아 아쉽고, 따라서 다가오는 죽음을 공포로 경험하게 된다. 융은 노인이 내세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지 않다면 건전하게 죽음을 직면할 수 없다고 믿었다. 이는 노인에게도 미래를 향한 목표는 필요하며 죽음의 불가피성은 어느 정도 죽음 자체가 하나의 목표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죽음의 면전에서도 인간은 추구할 수 있는 목표를 발견하는 것이 건전하며, 죽음으로부터 움츠리는 것은 인생 후반부의 목적을 빼앗는 불건전하고 비정상적이라는 의미이다.
노인은 죽음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하며 자기 나름대로의 죽음관 을 형성하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죽음이란 삶의 위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삶을 아름답게 완성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는 노인들에게 죽음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죽음을 맞이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여 죽음에 대비하여 도움을 주어야 한다. 또한 죽음을 앞둔 임종환자들의 욕구와 변화를 정확히 감지하여 그들의 가족관계 역동성을 다시 활성화 시켜주고 임종 후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 자신들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5) 수 용 ( Acceptance )
환자가 시간의 여유가 있으면, 또한 앞서 기술한 과정을 거치면서 도움을 받았다면, 그는 자기 '운명'을 두고 분노하거나 우울해 하지 않는 다음 단계에 들어간다. 그는 이전에 자기 심중을 거쳐 간 감정들을 털어놓을 여유가 생기는 것이다. 산사람과 건강한 사람에 대한 질투와 분노를 이야기할 것이고 머지않아 자기는 귀하게 여기는 사람들과 정든 곳을 잃게 되리라고 한탄할 것이며 또 어떤 기대를 가지고 다가오는 미래를 바라볼 것이다. 환자는 대개 극도로 지치고 쇠약해지며 감정의 공백기를 가진다. 수용을 행복한 감정의 단계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고통이 지나가고 몸부림이 끝나면,"머나먼 여정을 떠나기 전에 취하는 마지막 휴식"의 시간이 오는 것이다.
임종환자가 일종의 평안과 수용의 단계로 들어감에 따라 그의 관심의 세계는 점점 좁아진다. 그로 인해 환자는 혼자 있고 싶어 하고 때로는 문병객을 좋아하지 않으며, 사람이 방문을 해도 이야기를 나눌 기분이 아닐 때가 많다. 따라서 의사소통은 언어보다도 무언의 대화로 바뀐다. 임종하는 사람을 앞에 두고도 침착할 줄 아는 사람에게는 이 침묵의 순간이야말로 가장 뜻 깊은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순간이기도 하다.
※가족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죽어가는 사람의 느낌을 수용할 때 환자와의 의사소통에 놀라운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버림받지 않았다는 확신에서 큰 위로를 받게 되며 동시에 자신은 사랑받고 있으며 값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게 된다.
이 시기는 환자 못지않게 가족이 도움과 이해와 격려를 필요로 한다. "나는 지금 무엇을 할 수 있을까"하는 물음에 실제적인 환자의 임종준비에 대해 알려 주고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받아들여야 하는 가족의 상실감을 포용해 주어야 한다.
8. 사회복지영역의 과제
* 호스피스
①호스피스의 정의
현대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증가된 노인이나 임종을 앞둔 이들에 대한 비인간적 대우나 비인격화 현상에 대한 반응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인간성회복운동으로 임종의 병상에 있는 이들에게 투병기간 동안 높은 수준의 치료와 육체적, 심리적, 영적, 실존적 보살핌을 제공하고, 임종 시에 품위 있고 평화로운 죽음을 맞이하도록 환자와 가족을 함께 보살펴주는 활동이다
②호스피스 프로그램
불치병에 걸린 환자와 그 가족을 원조하기 위해 고안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괄적인 치료프로그램으로 주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기관인 요양소, 입원치료시설, 노인요양소, 병원에서 사용되며, 집에서도 사용된다. 삶의 마지막에서 환자의 고통을 완화하고 통제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는 것을 강조하나 생명을 연장하려는 의도에서의 의학적 개입을 억제하는 것에 동의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다. 이 호스피스 프로그램은 크게 가정, 병원내, 독립형, 산재형 호스피스로 구분할 수 있다.
㉠가정 호스피스: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이용되는 모델. 호스피스 요원이 환자의 가정을 방 문하여 돌보는 형태
㉡병원 내의 호스피스: 병원 내 확보된 일부 병동에서 호스피스 활동을 하는 것.
㉢독립형 호스피스: 별도의 호스피스만을 독립된 형태로 운영하는 모델
㉣산재형 호스피스: 병원 내 호스피스 팀이 구성되어 간호하는 형식의 모델로 모든 병동에 입원이 가능
③현대 호스피스의 도전과제
말기질환 및 노인인구의 증가는 호스피스에 대한 사회적 요구의 증가를 의미하며 현실적으로 생의 마지막에 행해지는 총체적인 서비스에 초점을 둔 호스피스가 보편화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있다.
㉠첫째, 접근성의 문제: 현재 호스피스 보호가 서비스를 원하는 누구나 이용 가능한가에 관한 의문이다.
㉡둘째, 영적 보호에 관한 문제: 삶의 영적 측면에 관련된 보호 또는 돌봄, 즉 개인이 자신을 초월하는 영역과의 연계가 호스피스에 의해 적절하게 전달되고 해결되어 지는가에 대한 문제이다.
㉢셋째, 호스피스 치료를 위한 비용: 호스피스 보호에 대한 증가하는 국가적 차원의 예산과 비용 및 그에 따른 효율성에 관련된 문제이다.
㉣넷째, 개혁 및 혁신의 문제: 현재 호스피스 서비스를 어떻게 확대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보충할 것인가와 관련된 것으로 다양성과 전문성의 활성화에 관한 노력을 포함한다.
㉤다섯째, 선택의 문제: 삶의 질, 안락사 등에 관한 논쟁에서 호스피스 치료가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와 의학적 선택사항으로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적용될 경우 과연 전문적 총체적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인가에 관한 의문사항이 제기될 수 있다.
【 결 론 】
Erikson에 의하면 인간은 일생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 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노년기의 해결 과제는 자아통합이라고 한다. 노년기에는 그 동안 지나온 삶을 돌아보고 성공과 실패에 대해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수용하며, 자기의 삶을 의미 있고 가치 있게 여기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자아통합에 실패할 경우 자신에 대한 실망과 절망감을 느끼며 무엇을 다시 시작하기에는 시간이 너무나 짧아 아쉽고, 따라서 다가오는 죽음을 공포로 경험하게 된다. 융은 노인이 내세에 대한 어떤 이미지를 갖고 있지 않다면 건전하게 죽음을 직면할 수 없다고 믿었다. 이는 노인에게도 미래를 향한 목표는 필요하며 죽음의 불가피성은 어느 정도 죽음 자체가 하나의 목표로 간주되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죽음의 면전에서도 인간은 추구할 수 있는 목표를 발견하는 것이 건전하며, 죽음으로부터 움츠리는 것은 인생 후반부의 목적을 빼앗는 불건전하고 비정상적이라는 의미이다.
노인은 죽음이 다가오기 전에 미리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하며 자기 나름대로의 죽음관 을 형성하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죽음이란 삶의 위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삶을 아름답게 완성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는 노인들에게 죽음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서 죽음을 맞이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게 하여 죽음에 대비하여 도움을 주어야 한다. 또한 죽음을 앞둔 임종환자들의 욕구와 변화를 정확히 감지하여 그들의 가족관계 역동성을 다시 활성화 시켜주고 임종 후 자신의 자리로 돌아가 자신들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추천자료
- 노인복지 문제의 실태와 문제점 및 노인복지 방안 (2007년 우수레포트 선정★★★★★)
- 노인문제와 노인복지정책
- 노인집단프로그램개발을 작성하여 제출하십시오. [노인집단프로그램]
-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종류에 따른 이용조건을 설명하고 문제점을 제시 [노인]
- 노인복지론4공통)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
- 노인복지론4공통)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
- 노인복지론2017 -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
- 노인복지론4공통)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
- 노인복지론4공통)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
- 노인의 삶과 관련한 네 가지 복지욕구를 기술하고 예비사회복지사의 관점에서 21세기 노인복...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