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 가정 ․ 가문 소설의 정의
Ⅱ. 펼치며
1. 가정 ․ 가문 소설의 형성배경
(1) 조선시대의 사회 ․ 문화적 특수성
(2) 가족갈등을 다룬 선행 설화의 구조와 성격
(3) 전문 작자의 부족과 상품화에 따른 소설의 유형화
(4) 가정 ․ 가문소설의 수용 배경
(5) 가정 ․ 가문 소설의 효시로서의 <구운몽>, <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
2. 가정 ․ 가문 소설의 일반적 특성
(1) 작품 주인공의 출신
(2) 가정 ․ 가문소설의 지향점
(3) 가정 ․ 가문소설의 사회성
(4) 가정 ․ 가문소설의 이중 구조
(5) 가정 ․ 가문 소설의 갈등유형
(6) 가정 ․ 가문 소설의 장편화
Ⅲ. 나오며
- 가정 ․ 가문 소설의 정의
Ⅱ. 펼치며
1. 가정 ․ 가문 소설의 형성배경
(1) 조선시대의 사회 ․ 문화적 특수성
(2) 가족갈등을 다룬 선행 설화의 구조와 성격
(3) 전문 작자의 부족과 상품화에 따른 소설의 유형화
(4) 가정 ․ 가문소설의 수용 배경
(5) 가정 ․ 가문 소설의 효시로서의 <구운몽>, <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
2. 가정 ․ 가문 소설의 일반적 특성
(1) 작품 주인공의 출신
(2) 가정 ․ 가문소설의 지향점
(3) 가정 ․ 가문소설의 사회성
(4) 가정 ․ 가문소설의 이중 구조
(5) 가정 ․ 가문 소설의 갈등유형
(6) 가정 ․ 가문 소설의 장편화
Ⅲ. 나오며
본문내용
으로 되기보다는 여러 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가정 가문소설의 지향점
: 가문소설의 궁극적 지향점은 가문의 무한한 번영과 가부장적 질서의 회복이다. 따라서 작품들은 대개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힌 혼인 관계를 통해 가세를 확대해 나가는 과정 및 가문 내 갈등의 극복을 통해 가문적 질서를 확립, 가문의 화합을 달성하는 과정을 공통적으로 그린다.
(3) 가정 가문소설의 사회성
: 가문 내 주인공의 주변인물이 주인고을 음해하고자 해 황제에게 글을 올려 무고함으로써 그를 벼슬에서 쫓고 유배 보내는 등 가문 소설에서는 가정과 궁정, 가정사와 국가사가 밀접한 관련되어 있다.
(4) 가정 가문소설의 이중 구조
: 가문 소설은 대개 천상계와 지상계의 이중구조를 뚜렷이 보여 주며, 꼭 그렇지 않더라도 천상계의 존재를 암시해 놓고 있다. 이는 구운몽에서 마련된 전통의 계승으로서 귀족적 이상주의(특권의식)를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5) 가정 가문 소설의 갈등유형
: 가문 소설은 그 전개 과정에서 많은 종류의 갈등을 보여 주지만, 세 가지 갈등이 그 중 가장 핵심적이다. 두 남녀의 결연을 가로막는 존재와 두 남녀 사이의 갈등과 일부다처제로 인해 벌어지는 남편의 사랑을 독점하기 위한 처-처 혹은 처-첩 간의 갈등, 계모와 전실 소생 자식 간의 갈등이다.
(6) 가정 가문 소설의 장편화
: 가문 소설의 형식상 특징은 ‘장편화’라는 것이다. 가문 소설의 출현은 소설에서 다루는 기본 관심사가 달라지고, 대 장편을 형성하는 변화를 가져 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Ⅲ. 나오며
‘처-첩’, ‘계모-전처자식’간의 갈등은 당시 독자층의 주류였던 부녀자들에게 보편성과 현실성을 겸비한 문제들이었으며, 이는 가정 가문소설이 다량으로 창작될 수 있는 기본 바탕이 되었다. 그런데 소설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여성들의 문필활동 금기 등으로 전문적 작자가 제대로 확보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한 소재가 집중적으로 소설화됨에 따라 작품세계는 유형화되게 되었으며, 소설의 상품화도 이에 한 몫을 하였다. 그러나 조선시대 여성 독자들은 정독자가 아닌 보통 독자들이었고, 가정 가문소설은 그들의 내면 심리나 소망적 사고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었기에, 작품세계의 유형성에도 불구하고 거부감 없이 수용되면서 계속 창작될 수 있었으며, 여기에서 가정 가문소설이라는 하나의 유형화된 작품군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2) 가정 가문소설의 지향점
: 가문소설의 궁극적 지향점은 가문의 무한한 번영과 가부장적 질서의 회복이다. 따라서 작품들은 대개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힌 혼인 관계를 통해 가세를 확대해 나가는 과정 및 가문 내 갈등의 극복을 통해 가문적 질서를 확립, 가문의 화합을 달성하는 과정을 공통적으로 그린다.
(3) 가정 가문소설의 사회성
: 가문 내 주인공의 주변인물이 주인고을 음해하고자 해 황제에게 글을 올려 무고함으로써 그를 벼슬에서 쫓고 유배 보내는 등 가문 소설에서는 가정과 궁정, 가정사와 국가사가 밀접한 관련되어 있다.
(4) 가정 가문소설의 이중 구조
: 가문 소설은 대개 천상계와 지상계의 이중구조를 뚜렷이 보여 주며, 꼭 그렇지 않더라도 천상계의 존재를 암시해 놓고 있다. 이는 구운몽에서 마련된 전통의 계승으로서 귀족적 이상주의(특권의식)를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5) 가정 가문 소설의 갈등유형
: 가문 소설은 그 전개 과정에서 많은 종류의 갈등을 보여 주지만, 세 가지 갈등이 그 중 가장 핵심적이다. 두 남녀의 결연을 가로막는 존재와 두 남녀 사이의 갈등과 일부다처제로 인해 벌어지는 남편의 사랑을 독점하기 위한 처-처 혹은 처-첩 간의 갈등, 계모와 전실 소생 자식 간의 갈등이다.
(6) 가정 가문 소설의 장편화
: 가문 소설의 형식상 특징은 ‘장편화’라는 것이다. 가문 소설의 출현은 소설에서 다루는 기본 관심사가 달라지고, 대 장편을 형성하는 변화를 가져 왔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Ⅲ. 나오며
‘처-첩’, ‘계모-전처자식’간의 갈등은 당시 독자층의 주류였던 부녀자들에게 보편성과 현실성을 겸비한 문제들이었으며, 이는 가정 가문소설이 다량으로 창작될 수 있는 기본 바탕이 되었다. 그런데 소설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여성들의 문필활동 금기 등으로 전문적 작자가 제대로 확보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한 소재가 집중적으로 소설화됨에 따라 작품세계는 유형화되게 되었으며, 소설의 상품화도 이에 한 몫을 하였다. 그러나 조선시대 여성 독자들은 정독자가 아닌 보통 독자들이었고, 가정 가문소설은 그들의 내면 심리나 소망적 사고를 충실히 반영하고 있었기에, 작품세계의 유형성에도 불구하고 거부감 없이 수용되면서 계속 창작될 수 있었으며, 여기에서 가정 가문소설이라는 하나의 유형화된 작품군이 형성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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